•  


[光化門에서/신진우]무너진 場마당, 憤怒한 民心… 金正恩의 노다지는 해킹이었다|동아일보

[光化門에서/신진우]무너진 場마당, 憤怒한 民心… 金正恩의 노다지는 해킹이었다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8月 12日 03時 00分


코멘트
신진우 정치부 차장
신진우 政治部 次長
2500萬 달러(藥 325億 원).

私席에서 만난 高位 當局者는 金正恩 北韓 國務委員長에게 必要한 最小限의 ‘뒷돈’을 이렇게 推算했다. 이 程度 外貨만 每달 安定的으로 需給하면 平壤에 密集한 權力層에게 奢侈品, 膳物 等을 뿌리는 데 支障 없다는 게 그의 計算이다.

여기서 疑問 하나. 北韓 人口가 2500萬 名에 達하는데 2500萬 달러만으로 一片丹心 忠誠心이 維持될까. 平壤 밖 住民들의 배고픔이 首領님에 對한 憤怒로, 그 憤怒가 暴動의 心志가 되진 않을까. 當局者가 말한 解答은 ‘場마당’이었다. 北韓 住民들은 이미 10年 前에 當局에 對한 期待를 접었다. 그 代身 住民들은 場마당 經濟로 自生했고, 北韓 當局은 이를 눈감아줬다. 德分에 支配層에 對한 不滿이나 平壤에 對한 相對的 剝奪感이 水面 위로 드러나지 않았고 그럭저럭 不滿 없이 굴러왔다는 거다.

2020年. 그렇게 維持되던 場마당 經濟가 危機에 逢着했다. 코로나19 颱風이 덮쳐서다. 國境 閉鎖로 北-中 貿易이 막히니 場마당이 휘청거렸다. 場마당이 흔들리니 平壤 밖 住民들의 憤怒는 스멀스멀 번졌다. 올해 5月 金正恩이 현철해 人民軍 怨讐의 殯所에서 손手巾까지 꺼내 들어 눈물을 펑펑 훔치는 모습을 公開한 게 住民들 憤怒를 感性으로 누그러뜨리려는 苦肉之策이란 解釋까지 나왔다.

코로나19街 長期化되면서 金正恩의 課題는 더욱 또렷해졌다. 場마당 崩壞로 無力해진 住民들을 구워삶을 外貨가 切實해진 것. 이렇게 切迫한 김정은의 눈에 들어온 노다지가 바로 사이버 犯罪다. 코로나19 以後 非對面·在宅·遠隔 勤務가 擴散되면서 保安 틈새가 벌어진 狀況은 特히 好材였다. 國家 次元에서 해커를 養成하고 管理하던 北韓이 露骨的으로 해킹에 뛰어든 理由다. 中國 等 海外로 ‘輸出’韓 사이버 戰士들이 벌어들인 外貨의 90% 以上은 本國으로 上納된다고 한다. 코로나19 以後 金正恩이 年 1兆 원 가까이 사이버 外貨벌이를 하고 있다는 分析도 나온다. 北韓 消息에 精通한 消息通은 “요즘 北韓에는 해커를 養成하는 一種의 ‘學院’까지 雨後竹筍 생겼다”고 했다.

暗號貨幣 價値의 上昇은 이런 北韓 해킹 工作에 날개를 달아줬다. 暗號貨幣는 相對的으로 디지털 防禦가 弱하고 制裁 回避가 쉽다. 最近 7兆 원에 肉薄하는 國內 銀行圈의 殊常한 外換 去來에도 그 海外 送金의 끝段에 北韓이 있을지 모른다.

問題는 이런 해킹에 맞서야 할 우리 政府가 攻勢的 對應은커녕 防禦조차 힘겨워한다는 데 있다. 北韓이 해킹으로 蓄積한 資金은 이제 核·미사일 開發에까지 專用된다. 그런데도 우린 汎部處 次元 컨트롤타워 構成조차 힘겨운 實情이다. 이른바 사이버安保法 不在로 民間 分野 保安 執行은 막혀 있고, 사이버安保 力量을 强化하기 위한 사이버워킹그룹은 看板에 비해 對應 力量이 떨어진다는 指摘이 이어진다.

앞서 5月 韓美 頂上會談 뒤 共同聲明에선 ‘사이버安保’만 無慮 12番 言及됐다. 하지만 意志만으론 切迫한 金正恩의 해킹을 따라잡을 수 없다.

신진우 政治部 次長 niceshin@donga.com
#무너진 場마당 #憤怒한 民心 #金正恩의 노다지 #해킹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