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保健福祉部 長官은 ‘비워둬도 되는’ 자리인가[광화문에서/유근형]|동아일보

保健福祉部 長官은 ‘비워둬도 되는’ 자리인가[광화문에서/유근형]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8月 6日 03時 00分


코멘트
유근형 정책사회부 기자
유근형 政策社會部 記者

“長官 없어도 잘 굴러가네.”

尹錫悅 政府 出帆 後 석 달 가까이 首長이 空席인 保健福祉部를 두고 與圈 안팎에선 이 같은 말들이 들려온다. 언뜻 ‘長官 空白을 官僚들이 잘 막아준다’는 말로 들리기도 한다. 하지만 ‘福祉 長官이 그렇게 重要한 자리는 아니다’라는 뉘앙스가 더 剛하게 풍긴다. 두 次例 人事 慘事 끝에 適任者를 못 찾는 狀況을 애써 包裝하려는 意圖도 읽힌다.

全 部處 中 가장 많은 豫算(基金 合算 2022年 約 97兆 원)을 執行하는 복지부는 ‘船長 없는 航海’를 繼續하고 있다. 6日 基準으로 全 政府에서 任命된 權德喆 前 長官이 떠난 지 82日째다. 歷代 어느 政府에서도 없었던 初有의 事態다. 우리의 삶을 송두리째 흔들었던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李 再流行하는데 정작 戰場을 指揮할 將帥가 없는 것이다.

空白은 더 길어질 可能性이 크다. 鄭鎬瑛, 金承禧 두 長官 候補者의 人事 慘事가 이어지면서 “세 番째 落馬는 안 된다”는 危機感이 적지 않다. 複數의 輿論調査에서 大統領 支持率이 20%臺로 곤두박질치면서 설익은 長官 指名으로 禍를 自招해선 안 된다는 氣流도 强하다. “長官의 資質보다는 ‘문제없는 사람’을 求해야 한다”는 말까지 나온다.

하지만 이마저도 碌碌지 않은 狀況이다. 두 番째 候補者 落馬 後 擧論된 人士들은 檢證 過程에서 大部分 問題가 생겨 最終 落點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國民의힘 안팎에서조차 “正말 사람이 없다” “保健福祉界 人事를 키우는 데 우리가 무심했다”는 自助論이 나올 程度다. 다시 候補群을 추리고 指名하는 데 時間이 必要하고, 任命까지는 한 달 以上이 걸릴 수도 있다.

福祉 首長의 不在는 이미 國民의 삶에 적지 않은 影響을 미치고 있다. 長官 不在 속 保健醫療와 人口政策을 總括하는 1級(室長) 人士가 遲滯돼 政策 空白이 相當하다. 國民年金 改革 論議는 遲滯되고, 基礎年金 40萬 원 引上은 年金改革과 聯動돼 事實上 執權 初盤 施行이 不透明해졌다. 低出産 政策을 支援할 大統領直屬 低出産高齡社會委員會는 構成조차 안 되고 있다. 最近 論難이 된 ‘滿 5歲 入學’도 어린이집을 擔當하는 福祉部 長官이 反對 輿論을 剛하게 傳達했다면 이렇게까지 拙速으로 發表될 수 있었겠냐는 말이 나온다. 苦肉之策(苦肉之策)으로 內部 昇進 카드라도 써서 長官을 임명해야 한다는 意見은 이래서 나온다.

大韓民國 福祉의 歷史를 보면 歷代 保守 政府가 이룬 成果가 적지 않다. 노태우 政府는 全 國民 健康保險 制度를 完成했고, 國民年金을 出帆시켰다. 金永三 政府는 雇傭保險을 導入했다. 朴槿惠 政府는 ‘4大 重症疾患 保障性 强化’ 드라이브로 醫療費를 劃期的으로 낮췄다.

하지만 尹錫悅 政府는 長官뿐 아니라 代表 福祉政策度 잘 보이지 않는다. ‘福祉는 進步의 專有物’이라 置簿하며 重要性을 看過하고 있는 건 아닌지 걱정이다. 서둘러 長官을 指名하고 트레이드마크가 될 福祉政策 發掘에 좀 더 穿鑿해야 하는 理由다. 保守 政府가 先制的 福祉政策을 폈을 때 좀 더 폭넓은 支持를 받았다는 事實을 잊지 말아야 한다.


유근형 政策社會部 記者 noel@donga.com
#保健福祉部 長官 #空席 #長官 空白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