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警察局보다 重要한 行安部 長官의 業務[光化門에서/유성열]|동아일보

警察局보다 重要한 行安部 長官의 業務[光化門에서/유성열]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8月 5日 03時 00分


코멘트
유성열 사회부 차장
유성열 社會部 次長
行政安全部 警察國이 2日 出帆했다. 李尙玟 行安部 長官이 就任한 지 81日 만이다. 李 長官은 就任 當日 警察制度改善諮問委員會를 만들었고, 諮問委와 行安部는 單 4次例 會議로 警察局 新設을 公式化했다. 關聯 施行令 立法豫告 期間은 “國民 日常生活과 直接 關聯이 없다”는 理由로 40日에서 4日로 短縮시키며 當初 計劃(8月 말)보다 한 달餘 일찍 警察國을 出帆시켰다. 諮問委와 李 長官, 行安部가 速度戰을 펼친 結果다.

警察國이 違法하다는 쪽과 合法이라는 쪽 모두 政府組織法을 根據로 든다. 一線 警察과 野黨은 政府組織法 34兆 1項이 列擧한 行安部 長官 事務(業務)에 ‘治安’이 없기 때문에 違法하다고 主張한다. 警察國을 만들려면 國會가 政府組織法을 改正해야 한다는 論理다.

反面 違法하지 않다는 쪽에선 ‘治安에 關한 事務를 管掌하기 위하여 行政安全部 長官 所屬으로 警察廳을 둔다’는 條項을 指目한다. 行安部 長官이 ‘警察廳을 통해’ 治安 事務를 管掌할 수 있는 만큼 警察局 新設은 法的 根據가 充分하다는 主張이다.

警察局 論難을 取材하며 政府組織法을 뜯어 보다 흥미로운 事實을 發見했다. 18個 中央部處 가운데 行安部 長官 業務가 가장 많다는 것이다. 34兆 1項에 따르면 行安部 長官은 △地方自治團體의 事務支援·財政·稅制 △落後地域 等 支援 △安全 및 災難에 關한 政策의 樹立·總括·調停 △民防衛 및 防災에 關한 事務 等 16個 業務를 管掌한다. 選擧와 國民投票를 支援하는 責任도 갖고 있다. 行安部가 警察國의 根據로 삼은 內容은 이 條項엔 없으며 5項에 別途로 規定됐다.

지난달 1日 民選 8期 地自體가 出帆했다. 非首都圈 團體長들은 沈滯와 消滅 危機 속에 그 어느 때보다 非常한 覺悟로 業務에 突入했다. 人口가 빠져나가지 않도록 專擔팀을 만들고, 企業들을 찾아다니며 投資를 泣訴하고, 政府 豫算을 한 푼이라도 더 따내려고 안간힘을 쓰고 있다. 하지만 警察局 論難이 이어진 81日을 돌아보면 李 長官은 地自體의 奮鬪에는 큰 關心이 없었던 것 같다. 地自體 財政을 살피고 落後地域을 積極 支援하는 게 行安部 長官의 가장 重要한 業務 中 하나인데도 말이다.

3日 講院 襄陽 낙산海水浴場에선 大型 싱크홀이 發生해 1層짜리 便宜店 建物의 折半假量이 무너졌고 같은 날 仁川 中區 항동 道路에서도 싱크홀이 發生했다. 두 事件 모두 人命 被害가 없었던 탓일까. 安全 政策과 防災를 總括하는 行安部 長官은 그 흔한 메시지 하나 내지 않았다.

歷代 政府는 大統領民政首席室이 治安祕書官을 두고 警察을 統制했다. 現 政府 들어 民政首席室이 廢止되고, ‘檢搜完剝法’이 國會를 通過하면서 警察 權限이 過度해졌기 때문에 警察局 新設이 時急했다는 게 李 長官의 說明이다. 그러나 警察 統制 業務에만 神經을 쓰고 다른 業務를 疏忽히 한다면 國民들이 容納하지 않을 것이다. 李 長官에겐 警察局(34兆 5項)보다 더 重要한 16個의 業務(34兆 1項)가 있다는 걸 잊지 말아야 한다.

유성열 社會部 次長 ryu@donga.com
#警察局 #行安部 長官 #業務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