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臨時’ 봉합된 大宇造船 事態… 生態系 살려야 企業도 산다[광화문에서/김창덕]|동아일보

‘臨時’ 봉합된 大宇造船 事態… 生態系 살려야 企業도 산다[광화문에서/김창덕]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8月 1日 03時 00分


코멘트
김창덕 산업1부 차장
김창덕 産業1部 次長
金屬勞組 巨濟·統營·高聲朝鮮下請支會(下請支會)의 옥포造船所 1독 船舶占據 籠城이 지난달 22日 끝났다. 下請支會가 占據를 푼 날 밤 大宇造船은 바로 眞髓作業을 再開했다. 造船所는 漸次 正常軌道를 찾아가는 中이다. 대우조선의 8000億 원臺 被害, 造船所 내 職員들 간 反目 等의 큰 傷處가 남았지만. 그리고 더 큰 問題가 있다. 再發 可能性이다.

大宇造船 下請業體 勞使 協商이 막바지를 向해가던 지난달 20日頃 慶南 地域의 朝鮮 下請業體 A社 側이 建設人力 매칭 플랫폼을 開發한 스타트업 B社에 連絡해왔다. B社는 保證保險 機關과 連繫해 安定的인 人件費 支給을 代行하고 그에 따라 一定 手數料를 받는 事業모델을 갖고 있다. A社는 다른 協力社들처럼 痼疾的인 現金流動性 問題를 解決하기 위한 方法을 찾고 있었다. 金融圈 貸出이 漸漸 어려워지면서 新生企業에 不過한 B社에라도 期待를 걸어보기로 한 것이다. 그만큼 下請業體들의 事情이 碌碌지 않다는 意味다.

A社 任員은 B社 側과 만난 자리에서 “大宇造船 事態는 解決된 게 아니라 暫時 미뤄진 것일 뿐”이라고 했다고 한다. 그는 元來 大宇造船 協力業體를 運營하다 事業을 접고, 最近 다른 造船社 일감을 받는 A社에 合流했다고 했다. 그에 따르면 大宇造船 協力業體들의 境遇 8年 次 勤勞者 平均 月給이 約 220萬 원으로 타 朝鮮 協力社 對備 10∼20%假量 낮다.

대우조선의 좋지 않은 經營 狀況이 下請 勤勞者들에게까지 影響을 미친 것이다. 造船業界의 한 關係者는 “大株主인 산업은행이 워낙 大宇造船 費用計劃을 타이트하게 잡기 때문에 下請業體들에 내려가는 期成金(工事代金)도 빠듯할 수밖에 없다”고 傳했다. 業界에서 대우조선 下請業體 勤勞者들의 罷業을 두고 “터질 게 터졌다”는 말이, 協商 妥結 後에도 “언제라도 다시 反復될 일”이라는 冷笑的 反應이 나왔던 背景이다.

勿論 이런 構造的 問題가 ‘不法’ 罷業의 名分이 될 수는 없다. 法을 違反한 下請支會 所屬 罷業 勤勞者들에게는 그에 相應하는 責任을 물어야 한다. 하지만 이런 事後措置만으로는 反復되는 下請業體 職員들의 團體行動을 막기 어렵다.

現在 造船業界 最大 이슈는 生産人力 確保다. 受注殘額이 가파르게 늘어나면서 人力 不足 問題는 앞으로 더 浮刻될 것이다. 外國人 勤勞者들도 ‘쿼터制’에 막혀 採用이 쉽지 않다. 協力社 生態系의 龜裂이 더 致命的일 수 있는 理由다. 特히 大宇造船 玉浦造船所는 下請業體 職員이 1萬1000餘 名으로 大宇造船 正規 職員 9000名보다 많다.

下請業體들도 最小限의 利潤을 남겨야 存續할 수 있는 ‘企業’이다. 大宇造船 下請業體 7곳은 經營負擔을 이기지 못하고 最近 廢業했거나 廢業 節次를 밟고 있다. 罷業 影響도 컸지만 下請業體 相當數의 現金 흐름이 이미 限界에 이르고 있다는 傍證이다. 이대로 生態系가 망가지면 復元하는 길은 훨씬 멀고 險難하다.

산업은행이 대우조선을 재매각하든, 分離 賣却을 推進하든 于先 課題는 企業 正常化다. 그리고 그 정상화의 範圍에는 下請業體 生存이 當然히 包含돼야 한다.


김창덕 産業1部 次長 drake007@donga.com
#大宇造船 #金屬勞組 #下請業體 #産業銀行 #造船業界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