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光化門에서/박재명]자율방역이 各自圖生으로 轉落하지 않으려면|동아일보

[光化門에서/박재명]자율방역이 各自圖生으로 轉落하지 않으려면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7月 22日 03時 00分


코멘트
박재명 정책사회부 차장
박재명 政策社會部 次長
‘自律’防疫은 ‘科學’防疫과 함께 尹錫悅 政府가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電波에 어떻게 對應할지 그 指向點을 보여주는 슬로건이다. 이 單語는 前任 文在寅 政府가 任期 막판 코로나19 防疫 規制를 大幅 풀어줄 때 처음 登場했다. 하지만 尹 政府가 引受위 때부터 ‘自律責任 防疫’이나 ‘自律中心 防疫’ 等 다양하게 活用하면서, 이젠 現 政府의 트레이드마크처럼 됐다.

自律은 科學과 마찬가지로 單語 自體의 方向性이 없다. 國語辭典을 찾아보면 ‘自己 스스로의 原則에 따라 어떤 일을 하는 것’이다. 他人의 指示가 아니라 自己 스스로 感染病 豫防에 나서는 걸 自律防疫이라고 指稱할 뿐이다.

2年 넘게 ‘社會的 距離 두기’의 拘束이 지긋지긋했던 國民들은 처음엔 自律防疫에 肯定的이었다. 하지만 7月 들어 코로나19 患者가 每日 7萬 名 넘게 發生하고, 8月 中旬엔 하루 30萬 名까지 늘어날 것이란 展望까지 나오자 雰圍氣가 急激히 바뀌는 中이다.

아이 敎室의 옆자리 學生들이 續續 코로나19에 걸리는데도 敎育部가 내놓은 對策은 “放學 前까지 基本防疫 體系를 지키고, 放學 期間에는 學院 防疫을 點檢하라” 程度다. 患者 數가 갑자기 늘어나는데 防疫當局의 아침 브리핑은 “마스크를 잘 쓰고, 密閉 空間에 가지 말라”는 말만 되풀이한다. 그게 自律防疫의 實體라면 이番 코로나19 流行 對策도 結局 ‘各自圖生’의 되풀이가 될 것이란 市中의 걱정도 理解할 만하다.

政府가 이 單語를 距離 두기의 反對 槪念으로 使用하는 것도 混亂을 키운다. 白敬蘭 疾病管理廳長이 13日 現 政府의 첫 코로나19 對策을 내놓으며 “國民 生活에 廣範圍한 制限을 가져오는 社會的 距離 두기보다 社會 各 分野別 自發的인 防疫 實踐을 基盤으로 할 것”이라고 말한 게 代表的이다. 規制하지 않겠다는 것 外에 무엇을 하겠다는 메시지가 없다.

自律的인 防疫을 위해선 于先 情報가 必要하다. 正確하게는 ‘업데이트된 맞춤型’ 情報다. 이제 와서 코로나19街 始作된 2020年 2月부터 되풀이하던 “마스크 쓰라”는 얘기를 한다면, 귀담아들을 國民이 없다. 하지만 只今도 政府의 코로나19 홈페이지에는 ‘코로나19의 症狀’, ‘올바른 마스크 着用 方法’ 等 2年 前 揭示된 낡은 情報만 올라와 있다.

맞춤型 情報라는 게 巨創한 것만은 아니다. 最近 서울의 한 大學病院長과 만난 자리에서 參席者 全員이 귀담아들은 코로나19 關聯 얘기가 있다. 그는 “코로나19에 걸린 사람은 通常 7個月 程度 自然 免疫을 維持한다”며 “백신 追加 接種은 그 以後로 考慮해 보라”고 忠告했다. 全員 코로나19 有經驗者였기에 모두에게 最新 狀況을 담은 맞춤型 情報가 된 것이다.

코로나19에 對한 漠然한 恐怖感은 거의 사라졌다. 正確한 情報만 있다면 國民들의 自律防疫이 成功的일 수 있다. 다만 그러기 위해선 2年 半 지난 낡은 코로나19 매뉴얼 代身 只今 必要한 情報를 담은 새 防疫守則 마련이 先行되어야만 할 것이다.

박재명 政策社會部 次長 jmpark@donga.com
#코로나19 #自律防疫 #各自圖生 #새 防疫守則 마련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