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致命率 낮추며 傳播力 높이는 ‘코로나의 逆襲’[世上 바꾸는 科學/김응빈]|東亞日報

致命率 낮추며 傳播力 높이는 ‘코로나의 逆襲’[世上 바꾸는 科學/김응빈]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7月 18日 03時 00分


코멘트

微生物學者가 본 바이러스 生存法

15일 서울 동대문구의 코로나19 선별진료소에서 검사를 기다리고 있는 시민들과 의료진의 모습. 오미크론의 하위 변이인 
‘BA.5’가 유행하면서 17일 0시 기준 신규 확진자가 4만342명으로 집계돼 1주일 전보다 1.98배 증가하며 코로나19 
재유행 경고등이 켜졌다. 뉴스1
15日 서울 동대문구의 코로나19 選別診療所에서 檢査를 기다리고 있는 市民들과 醫療陣의 모습. 오미크론의 下位 變異인 ‘BA.5’가 流行하면서 17日 0時 基準 新規 確診者가 4萬342名으로 集計돼 1週日 前보다 1.98倍 增加하며 코로나19 再流行 警告燈이 켜졌다. 뉴스1
김응빈 연세대 시스템생물학과 교수
김응빈 延世大 시스템生物學科 敎授
2021年 11月에 登場한 코로나19 ‘오미크론 變異’는 높은 傳播力과 免疫 回避力을 誇示하며 앞선 變異體(알파, 베타, 감마, 델타)들을 제치고 以內 優勢種이 되었다. 以後 連이어 下位 變異 바이러스를 쏟아내더니 及其也 一名 ‘켄타우로스’(BA.2.75)라는 한層 强力한 골칫거리를 만들어냈다. 아직 傳播力과 치明度가 明確히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世界保健機構(WHO)는 이를 ‘準憂慮 變異’로 上向해 銳意注視하고 있다.

事實 바이러스 自體가 生物學의 難題이자 수수께끼다. 傳統的으로 바이러스를 ‘生物과 無生物 사이에 있는 感染性 物質’이라 定義하지만, 그것이 生物인지 아닌지는 如前히 論爭거리다. 生物學 敎科書에서 生命體를 規定하는 基準에 따르면, 分明 바이러스는 生物이라 말하기 어렵다. 무엇보다 細胞 形態도 갖추지 못했고, 살아있는 生命體(宿主) 밖에서는 非活性 粒子에 不過하다. 그러나 適當한 宿主를 만나는 瞬間 生命을 얻은 듯 行動한다.

오미크론의 하위 변이인 ‘BA.5’에 이어 스텔스 오미크론의 하위 변이인 ‘BA.2.75’의 국내 유입이 최근 확인됐다. 위쪽 
그래픽은 해당 변이의 이미지를 표현한 것. 국내 1호 코로나 백신인 SK바이오사이언스의 스카이코비원(아래 사진)은 현재 오미크론 
변이에 대해서도 예방 효과가 있는지 검증하고 있다. 동아일보DB·SK바이오사이언스 제공
오미크론의 下位 變異인 ‘BA.5’에 이어 스텔스 오미크론의 下位 變異인 ‘BA.2.75’의 國內 流入이 最近 確認됐다. 위쪽 그래픽은 該當 變異의 이미지를 表現한 것. 國內 1號 코로나 백신인 SK바이오사이언스의 스카이코비원(아래 寫眞)은 現在 오미크론 變異에 對해서도 豫防 效果가 있는지 檢證하고 있다. 東亞日報DB·SK바이오사이언스 提供
바이러스는 構造도 單純하고 크기도 매우 작다. 平均 지름 100μm(0.1mm) 정도인 人間 細胞를 野球場에 比喩하면, 大腸菌은 投手 마운드 程度 크기이고, 普通 바이러스는 野球공만 하다. 바이러스의 構造를 보면 蛋白質 껍데기 속에 遺傳物質로 DNA와 RNA 가운데 한 가지만 들어 있는 게 全部다. 普通 感染했던 宿主의 細胞膜에서 由來하는 外膜에는 蛋白質 突起가 여러 個 박혀 있다.

이렇듯 生命體의 未完成 彫刻처럼 보이는 바이러스는 宿主 侵入으로 그 나름의 ‘生(生)’을 열어간다. 普通 바이러스의 人體 侵入은 外膜에 있는 突起가 細胞膜에 있는 特定 蛋白質과 結合하는 것으로 始作된다. 우리 細胞가 侵入者에게 通路를 提供하는 셈이다. 細胞 안으로 들어온 바이러스는 宿主 細胞의 生命 體系를 强奪하여 增殖한다. 말하자면, 細胞를 바이러스 生産 工場으로 바꾸어 自己 遺傳物質과 蛋白質 껍데기를 各其 따로 量産한 다음, 이들을 組立하여 바이러스 粒子를 完成한다. 그리고 이 過程에서 바이러스는 豫期치 못한 變化, ‘突然變異’를 겪는다.

突然變異란 말 그대로 突然히(偶然히) 遺傳子에 생기는 邊夷다. 모든 細胞는 分裂에 앞서 다음 世代에게 물려줄 모든 遺傳子를 複製한다. 그 基本 原理는 原本을 보면서 컴퓨터 字板을 두드려 寫本을 만드는 것과 같은데, 이 過程에서 必然的으로 突然變異가 發生한다. 제아무리 뛰어난 打字手라도 全혀 誤打가 없을 수 없듯이, 遺傳子를 複製하는 酵素도 아주 드물게 失手를 犯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宿主 細胞의 酵素에 依存하는 바이러스 遺傳子 亦是 例外가 될 수 없다. 더욱이 暴發的으로 增殖하다 보니, 비록 그 發生率 自體는 낮아도 突然變異를 지닌 바이러스가 늘어나는 背景이 된다.

問題는 코로나19 바이러스에서는 이런 突然變異가 다른 바이러스와 比較해 相對的으로 頻繁하게 나타난다는 것이다. 遺傳物質로 DNA가 아니라 RNA를 가지고 있는 까닭에 코로나19 바이러스는 自體 酵素로 遺傳子 複製를 進行한다. 그런데 DNA 複製 酵素와는 달리 RNA 複製 酵素에는 ‘矯正 機能’이 없다. 他者를 칠 때 ‘誤打’를 濫發하는 狀況이 빚어지는 것이다. 이 서툰 遺傳子 複製 能力이 結果的으로 突然變異 量産으로 이어지면서, 코로나가 잡힐 듯 잡히지 않는 狀況이 이어지고 있다.

코로나 變異들은 擴散性은 剛하지만 比較的 致命率은 弱한 特性을 가진 것으로 把握되고 있다. 하지만 바이러스의 立場에서 보자면, 이렇게 病原性을 弱化하는 突然變異가 유리한 側面도 있다. 宿主(人間)를 感染 卽時 몸져눕게 하거나 죽게 만들면 그만큼 他人에게 電波시킬 수 있는 機會가 줄어든다. 反面 症狀이 가벼운 境遇에는 感染된 宿主가 日常 活動을 그대로 持續하기 때문에 훨씬 더 많은 宿主에게로 퍼져나갈 수 있는 機會를 얻게 된다. 特히 潛伏期에도 다른 宿主로 옮겨 갈 수 있다면 바이러스에게는 그야말로 錦上添花다. 더 나아가 끊임없는 突然變異의 소용돌이 속에서 構造가 다른 受容體에 들어맞는 突起가 생겨나기도 한다. 宿主의 細胞에 더욱 쉽게 浸透할 수 있는 潛在力을 保有하게 된다는 말이다.

現在 科學 技術로 突然變異에 依한 變異 바이러스의 出現 自體를 막을 수는 없다. 하지만 이들에게는 致命的인 아킬레스腱이 있다. 宿主 없이는 脈을 못 추는 ‘絶對寄生體’라는 事實이다. 卽, 宿主 밖으로 나온 바이러스는 일정한 時間 內에 새로운 宿主를 만나야 生을 持續할 있다. 새 宿主에 다가가지 못한 바이러스 粒子는 破壞돼 죽음을 맞는다. 結局 各種 變異가 끊이질 않는 바이러스에 맞서는 最善策 가운데 하나는 이들의 ‘宿主 갈아타기’를 막는 것이다. 코로나에 對應하는 백신이나 治療劑 開發 못지않게 마스크 着用과 ‘距離 두기’가 重要한 理由다.

最近 20餘 年間 發生 頻度가 增加한 感染病을 總稱하는 ‘出現性 感染 疾病(emerging infectious disease)’이란 말 自體에는 ‘新種’이라는 뜻은 없다. 大部分은 이미 알려진 病原性 微生物이 갑자기 再猖獗하거나 새로운 地域으로 傳播되어 發生하는 境遇가 많다. 아주 오래前부터 自然의 한 귀퉁이에서 있는 듯 없는 듯 지내던 이런저런 바이러스들이 갑자기 競爭이라도 하듯 번갈아 몰려오면서 ‘新種 感染病’이란 말을 日常語로 만들다시피 하고 있다.

問題는 環境 破壞로 인해 그동안 잠잠히 있던 바이러스와 人間이 만날 確率이 높아지고, 人口 移動이 頻繁해지면서 바이러스가 擴散될 可能性이 높아졌다는 것이다. 게다가 바이러스는 生存을 위해 빠르게 變異에 變異를 만들고 있지만 人間의 對應 速度는 그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것이 現實이다. 人間과 바이러스의 生存 競爭은 쉽게 끝낼 수 없는 긴긴 長期戰이 될 수밖에 없다.

김응빈 延世大 시스템生物學科 敎授
#코로나19 #코로나의 逆襲 #바이러스 生存法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