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인은 디지털 金’ 期待 散散조각… 거품 빠지며 玉石 가리기[인사이드&인사이트]|동아일보

‘코인은 디지털 金’ 期待 散散조각… 거품 빠지며 玉石 가리기[인사이드&인사이트]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6月 28日 03時 00分


코멘트

假想貨幣 生態系 崩壞 危機… 高點 對比 70% 안팎 暴落
스테이블코인마저 와르르… ‘2萬個 코인’ 各國 規制 바람


김자현 경제부 기자
김자현 經濟部 記者
《“디지털 新技術에 對한 믿음이 結局 流動性 거품에 不過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2017年부터 비트코인, 이더리움 等 假想資産에 投資해온 會社員 李某 氏(31)는 最近 코인 投資를 접기로 했다. 上昇場에서 벌어들인 收益을 繼續 投資하면서 한때 1億5000萬 원이 넘는 利益을 내기도 했다. 하지만 이를 再投資한 끝에 最近 收益은 1500萬 원 水準으로 쪼그라들었다. 李 氏는 “24時間 돌아가는 市場에서 밤잠을 설쳐가며 投資하고, 마음 졸이던 時間들을 생각하면 結局 큰 損失을 본 것과 마찬가지”라며 “불나방처럼 뛰어들었던 걸 後悔한다”고 했다.

디지털 時代의 基軸通貨를 꿈꿨던 假想資産의 墜落이 이어지고 있다. 代表 走者인 비트코인은 지난해 11月 最高點을 찍은 뒤 不過 7個月 만에 70% 暴落했고, 글로벌 假想資産 市場의 時價總額은 3分의 1 토막 났다.

最近 世界 假想資産 市場을 뒤흔든 ‘루나·테라’의 暴落 事態에 이어 時價總額 2位인 이더리움 基盤의 派生商品마저 淸算될 危機에 놓이면서 코인 生態系가 崩壞될 것이라는 憂慮가 커지고 있다. 本格的인 金利 上昇期를 거치면서 두 番째 暴落場을 거친 코인 市場이 再整備될 것이라는 展望도 나온다.》



○ 7個月 만에 70% 暴落… “假想資産 大虐殺”
假想資産 市場은 지난해 11月을 頂點으로 趨勢的인 下落勢를 이어가고 있다. 假想資産 情報사이트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27日 午前 비트코인은 2萬1130달러 線에서 去來됐다. 國內 假想資産 去來所 업비트에서는 2761萬7000원에 去來됐다.

비트코인은 이달 18日 ‘心理的 支持線’으로 꼽히는 2萬 달러가 崩壞되며 場中 한때 1萬7708달러까지 墜落하기도 했다. 以後 小幅 反騰했지만 지난해 11月 最高點(6萬8790달러)과 比較하면 如前히 69.3% 暴落한 水準이다.

不過 7個月 前 7萬 달러에 肉薄했던 비트코인은 美國 聯邦準備制度(Fed·聯準)가 本格的인 金利 引上에 나서면서 올해 4月 末 4萬 달러로 주저앉았다. 以後 루나·테라 暴落 事態를 거치며 3萬 달러가 무너졌고, 最近 연준이 基準金利를 한꺼번에 0.75%포인트 올리는 ‘자이언트 스텝’에 나서자 2萬 달러 안팎에서 騰落을 거듭하고 있다.

비트코인과 함께 코인 市場의 두 軸을 이루는 이더리움도 이날 1230달러에 去來돼 지난해 11月 最高點(4812달러) 對比 74.4% 暴落했다. 이 밖에 바이낸스코인(―62.9%), 리플(―73.5%), 카르다노(―82.8%) 等 時價總額 上位 코인 大部分이 큰 幅의 下落勢를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지난해 11月 2兆9044億 달러까지 불어났던 글로벌 假想資産 市價總額도 現在 9635億 달러로 70% 가까이 쪼그라들었다.

最近 이 같은 墜落貰를 두고 “假想資産 市場의 大虐殺”(CNBC放送), “비트코인의 記錄的 潰滅”(블룸버그통신), “1990年代 後半의 닷컴버블 聯想”(뉴욕타임스) 等의 評價가 이어졌다.




○ “디지털 金 아냐”… 危機에 더 弱한 코인 市場
2018年 暴落場을 끝으로 잊혀졌던 假想資産 市場을 다시 키운 것은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危機를 거치며 世界的으로 풀린 莫大한 流動性이었다. 向後 流動性이 回收되고 인플레이션이 豫想되는 狀況에서 비트코인이 ‘디지털 金(金)’으로서 인플레이션 헤지(危險 回避) 資産이 될 것이라는 期待가 커졌다.

特히 비트코인의 供給量이 2100萬 個로 限定돼 있고 4年마다 採掘 難度가 높아진다는 ‘稀少性’에 注目하며 投資者들은 攻擊的으로 비트코인을 사들였다. 비트코인으로 投資金이 몰리면서 이더리움, 리플 等 알트코인 市場도 빠른 速度로 成長했다.

하지만 實際로 글로벌 인플레이션이 本格化되고 聯準이 强力한 緊縮에 突入하자 ‘디지털 金’에 對한 期待는 散散조각 났다. 最近 1年間 金 價格(KRX金去來所 基準)李 高點 對比 2.67% 下落한 反面 비트코인은 68.8% 暴落했다. 비트코인 下落勢는 美國 나스닥指數(―27.7%),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指數(―17.9%) 韓國 코스피(―28.4%) 等 株價指數와 比較해도 壓倒的으로 컸다.

연준의 緊縮 行步와 우크라이나 事態 長期化 等으로 글로벌 金融市場이 흔들리자 投資者들이 앞다퉈 假想資産에서 投資金을 빼낸 것이다. 비트코인이 金과 같은 安全資産이 아니라는 게 立證됐다는 分析이 나온다. 美 월스트리트저널(WSJ)은 “機關 等 專門 投資家들이 코인 市場에 들어오면서 假想資産이 株式 같은 傳統 資産과 동조화하고 있다”고 診斷했다.

雪上加霜으로 지난달 루나·테라 暴落 事態로 假想資産 市場의 基軸通貨 役割을 하던 ‘스테이블코인’(달러 等 法定貨幣에 聯動하도록 設計된 코인)에서도 安定性 問題가 불거졌다. 이어 이더리움 基盤의 디파이(defi·脫中央化 金融)에서 販賣되는 派生商品이 淸算될 危機에 놓이면서 最近 코인 貸出 서비스를 하는 美國의 셀시우스네트워크는 모든 顧客 資産에 對한 引出을 中斷했다. 2020年 以後 急增한 假想資産 派生商品들이 코인 市場을 ‘暴落의 소용돌이’로 이끄는 雷管이 될 수 있다는 憂慮가 나온다.

블룸버그통신은 “‘上昇場에서 나만 落伍될지 모른다’는 包모(FOMO·fear of missing out) 心理가 最近 2年間 假想資産 市場을 支配했다면 이제는 假想資産 自體가 恐怖(fear itself)가 됐다”고 診斷했다.
○ “코인 玉石 가리기 本格化”
世界的 緊縮 움직임에 景氣 沈滯 憂慮까지 겹쳐 코인 市場의 萎縮은 不可避할 것으로 展望된다. 特히 假想資産은 相對的으로 價値評價가 不確實해 株式 같은 傳統 資産에 비해 投資者 離脫이 더 加速化될 수 있다는 觀測이 힘을 얻고 있다.

이미 지난해 史上 最大 實績을 거뒀던 假想資産 去來所들의 實績도 惡化되고 있다. 美國 最大 코인 去來所인 ‘코인베이스’는 最近 職員 1100名을 解雇하는 等 大規模 減員에 나섰다. 올 1分期(1∼3月) 賣出이 前年 對比 27% 줄어든 탓이다. 같은 期間 國內 去來所 업비트의 運營社인 두나무와 빗썸의 賣出도 各各 28.6%, 50.1% 急減했다.

最近 루나·테라 暴落 事態 等을 거치며 世界 各國의 假想資産 規制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다. 美國에서는 議會의 超黨的 協力을 바탕으로 假想資産 規制 法案 制定이 彈力을 받고 있다. 유럽聯合(EU) 議會도 3月 假想資産에 對한 맞춤型 規制를 導入하기 위한 ‘假想資産 規制案(MiCA)’을 議決했다.

現在 全 世界 假想資産 去來所에서 去來되는 코인은 2萬餘 個에 이른다. 글로벌 資産運用社 구겐하임파트너스의 스콧 마이너드 最高投資責任者(CIO)는 “假想資産 大部分은 貨幣가 아니라 쓰레기였다”며 “大將 格인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은 살아남을 수 있겠지만 비트코인은 8000달러까지 暴落할 수 있다”고 警告했다.

專門家들은 暴落場을 거치면서 雨後竹筍으로 늘어났던 코인에 對한 玉石 가리기가 本格化될 것으로 보고 있다. 홍기훈 홍익대 經營學部 敎授는 “投資者들이 假想資産 市場의 민낯을 본 만큼 比較的 安全한 코인으로 評價받거나 팬層이 두껍거나 技術的 可能性에 對한 믿음을 投資 價値로 連結시킨 코인만 살아남아 市場이 再編될 可能性이 높다”고 내다봤다.



김자현 經濟部 記者 zion37@donga.com


#비트코인 #假想資産 大虐殺 #코인 玉石 가리기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