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토 頂上會議, 韓外交 正常化 出發點 돼야[동아시론/최원기]|동아일보

나토 頂上會議, 韓外交 正常化 出發點 돼야[동아시론/최원기]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6月 28日 03時 00分


코멘트

民主主義 vs 權威主義, 陣營 急速히 再編
韓 어디 설지 明確하고, 나토에 招待된 理由
中 反撥에도 價値·國益 外交 흔들려선 안 된다

최원기 국립외교원 교수
최원기 國立外交員 敎授
尹錫悅 大統領의 이番 北大西洋條約機構(NATO·나토) 頂上會議 參加는 國際 多者外交 舞臺에서 韓國 新政府의 外交的 志向을 分明히 드러낼 始發點이라는 데 重要한 意味가 있다. 이番 頂上外交에서 自由民主國家로서 韓國의 外交 正體性을 分明히 하고, 根本 價値를 共有하는 西方 國家들과의 連帶 意志를 分明히 밝혀야 한다. 그동안 우리의 國格과 國益에서 한참 벗어나 있었던 韓國 外交가 이제 正常化되었다는 點을 國際社會에 分明히 밝힐 必要가 있기 때문이다.

지난 政府는 北韓과의 關係 改善에만 모든 外交力을 集中했다. 北核, 印度太平洋 地域 安保 問題 等에서 美國과 日本 等 友邦國보다는 中國, 北韓과 더 가까운 立場을 堅持했다. ‘韓半島 運轉者’論을 얘기했지만, 北韓 核 問題를 美國이 解決해야 할 일로 떠넘겼다. 南北關係 進展을 絶對目標로 想定하고 大衆, 對美 外交를 모두 이를 위한 手段으로 使用했다. 中國에는 過度하게 宥和的 모습을 보였다. 特히, 우리에게는 에너지와 商品 輸出入에서 死活的 海上 輸送路인데도 不拘하고, 中國이 國際法을 어기고 强壓的으로 掌握하여 군사기지화한 南中國海 問題에 對해서 沈默으로 一貫했다. 그 結果 韓國은 美國 等 友邦國들과의 印度太平洋 安保 協力 네트워크에서 疏外되었고, 國際 外交舞臺에서 韓國의 戰略的 存在感은 喪失되었다. 이番 나토 頂上會議가 韓國 外交의 轉換點이 되어야 하는 理由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侵攻을 契機로 中國 러시아 中心의 權威主義 陣營과 유럽 美國 日本 濠洲 等 民主主義 陣營으로 國際 情勢가 急速히 再編되고 있다. 지난週 開催된 브릭스(BRICS) 頂上會議에서 中國과 러시아는 書房의 對러 制裁에 맞서 새로운 金融決濟 시스템 構築 等 獨自 經濟圈 構想을 提案했다. 開途國들을 참여시켜 反西方 對抗 블록 構築에 나설 뜻도 分明히 했다. 反面에 西方 陣營은 23日부터 유럽聯合(EU) 頂上會議, 主要 7個國(G7) 頂上會議, 나토 頂上會議 等을 통해 러시아의 武力侵攻과 中國의 强壓外交에 맞서 共同 對應을 摸索하는 等 陣營火가 加速化하는 形局이다.

東北亞에서도 北-中-러 權威主義 聯合의 實體가 徐徐히 水面 위로 浮上하고 있다. 올해 들어서만 數十 次例 미사일 發射와 7次 核實驗 準備 等 北韓의 核·미사일 挑發은 더욱 거세지고 있다. 하지만 러시아와 中國은 유엔 安保理 對北制裁 決議案을 數次例 反對하는 等 北韓의 든든한 뒷배 役割을 하고 있다. 이러한 嚴重한 現實에서 韓國이 어느 便에 설지는 選擇의 餘地 없이 分明하다. 이는 西方 30餘 個國이 參與하는 나토 頂上會議에 韓國이 招待된 理由이기도 하다.

우리가 價値와 國益에 기초한 外交 正體性을 確立해 나가면 中國이 反撥할 것은 불 보듯 뻔하다. 美國의 ‘戰略的 바둑돌’李 되지 말고, 美中 사이에서 中立을 지키라고 以前보다 더 세게 壓迫할 것이다. 中國 外交의 特性上 向後 外交的 攻勢뿐만 아니라 多樣한 手段을 動員해 우리 政府의 價値 및 國益外交에 對한 意志를 試驗하려 들 것이다. 하지만, 對中 政策을 韓中 兩者 關係의 觀點에서만 接近하는 것은 決코 바람직하지 않다. 中國과 兩者的으로 잘 지내기만 하면 問題가 없을 것이라는 생각은 中國의 修正主義的 膨脹 政策으로 旣存 國際秩序의 均衡이 깨지는 現實에서 短見이다. 中國과 우리는 體制, 價値, 安保利益이 根本的으로 다르다. 中國과 무턱대고 잘 지내자는 것은 中國의 勢力圈으로 스스로 알아서 들어가겠다는 얘기와 다름없다. 結局, 2049年 中國夢 實現을 目標로 하는 시진핑 體制의 中國은 우리가 바라는 대로 움직이지 않을뿐더러 우리도 中國이 願하는 대로 하기 어렵다. 中國式 表現으로 韓中 兩國의 “核心 利益”李 서로 다르기 때문이다.

北韓 核 威脅의 가장 큰 被害者인 韓國과 日本이 協力하고, 韓美日 安保協力을 圖謀하는 것은 南北 間 戰略均衡이 깨진 狀況에서 우리 安保를 위해서는 必須的 選擇이다. 이番 나토 頂上會議를 契機로 5年 만에 열리는 韓美日 頂上會談에서 3國 安保協力 體制 復元의 契機를 마련해야 할 理由다. 또한 이番 會議에서 韓日 頂上 間 만남을 통해 韓日關係 回復의 共感帶를 마련하는 것도 우리의 安保利益 確保를 위해서는 緊要하다.

우리가 일부러 反中, 反러 立場에 同調하거나 便乘할 必要는 없다. 하지만 우리의 國益과 外交 正體性에 기초해 自主的 外交를 推進하는 것은 반드시 必要하고, 그것이 우리의 合理的 選擇이다. 韓國과 같은 中堅國의 外交的 力量과 戰略的 存在感은 强大國과 달리 저절로 주어지는 것이 아니다. 스스로 積極的 外交를 통해 만들어내고 不斷하고 創意的으로 努力해야 維持할 수 있다.


최원기 國立外交員 敎授
#나토 頂上會議 #外交正常化 #民主主義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