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社說]尹 나토 會議 參席… 國益 戰爭의 現場 제대로 보고 오라|동아일보

[社說]尹 나토 會議 參席… 國益 戰爭의 現場 제대로 보고 오라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6月 27日 00時 00分


코멘트
원탁에 둘러앉은 G7 정상들 주요 7개국(G7) 정상들이 26일(현지 시간) 회의 장소인 독일 남부 바이에른주 크륀의 엘마우성에 모여 있다. 앞줄 중앙 왼쪽부터 시계 방향으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 샤를 미셸 EU 정상회의 상임 의장, 마리오 드라기 이탈리아 총리,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 이들은 28일까지 3일간 회의에서 중국 및 러시아에 대한 견제 강화 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크륀=AP 뉴시스
圓卓에 둘러앉은 G7 頂上들 主要 7個國(G7) 頂上들이 26日(現地 時間) 會議 場所인 獨逸 南部 바이에른州 크륀의 엘마우성에 모여 있다. 앞줄 中央 왼쪽부터 時計 方向으로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 보리스 존슨 英國 總理, 기시다 후미오 日本 總理,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유럽聯合(EU) 執行委員長, 샤를 미셸 EU 頂上會議 常任 議長, 마리오 드라기 이탈리아 總理,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總理,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大統領, 올라프 숄츠 獨逸 總理. 이들은 28日까지 3日間 會議에서 中國 및 러시아에 對한 牽制 强化 方案을 論議하기로 했다. 크륀=AP 뉴시스
尹錫悅 大統領이 29, 30日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리는 北大西洋條約機構(NATO·나토) 頂上會議에 參席하기 위해 오늘 出國한다. 나토 頂上會議 參席은 韓國 大統領으로선 처음으로 나토가 日本 濠洲 뉴질랜드와 함께 아시아太平洋 4個國(AP4) 頂上을 招請하면서 成事됐다. 尹 大統領은 韓美日 3國 頂上會議에도 參席하며, 여러 頂上들과 兩者會談度 갖는다.

就任 後 첫 海外 訪問을 多者外交 데뷔로 始作하는 尹 大統領에게 이番 나토 頂上會議 參席은 世界 各國 頂上들과 자연스럽게 接觸을 갖는다는 點만으로도 貴重한 機會가 아닐 수 없다. 世界 10位의 經濟力에 걸맞은 外交的 役割 擴大를 통해 ‘글로벌 中樞國家’가 되겠다는 새 政府의 外交 基調와도 맞아떨어지는 데다 尹 大統領 就任 以來 大幅 强化한 韓美 間 ‘價値 同盟’의 擴張版 外交 舞臺가 될 것이다.

다만 機會에는 리스크가 따르는 法이다. 西方 軍事同盟機構人 나토의 이番 會議는 러시아의 侵略 戰爭이 넉 달 넘게 持續되고 美中 間 霸權 競爭까지 한層 激化되는 時期에 열린다. 나토는 이番에 10年 單位로 更新하는 ‘戰略槪念’의 새 버전 採擇도 論議할 豫定인데, 여기엔 러시아의 威脅과 함께 中國의 挑戰에도 맞설 對應 構想이 담길 것이라고 한다. 中國은 벌써 “分裂과 對抗을 煽動하는 어떤 言行에도 決然히 反對한다”고 韓國의 參席에 銳敏한 反應을 보였다.

이런 新冷戰 對決 속에 西方 陣營의 一員으로 參席하는 것인 만큼 政府로서도 그에 따른 外交的 反作用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다. 大統領室은 “尹 大統領의 나토 會議 參席과 韓國의 反中 反러 政策 旋回 可能性은 全혀 無關하다”고 線을 그었다. 自由民主主義에 기초한 ‘價値連帶’를 强調하면서도 韓半島 平和와 北核 解決을 위한 安保 네트워크 構築, 나아가 半導體 原典 等 세일즈 外交를 浮刻하는 것도 이런 理由에서일 것이다.

國際社會가 價値와 理念에 따라 나뉘고 經濟마저 分離되는 大變動의 時期에 줄타기 式 外交는 不可能하다. 다만 自由主義 國際秩序를 追從하는 것만으로 우리 國益을 穩全히 保障받을 수는 없다. 中-러의 反撥을 管理하는 後續 外交에도 功을 들여야 하는 理由다. 나아가 價値를 共有하는 西方 同盟의 會議지만 그 속에서도 各國은 冷靜한 損益 計算 아래 國益을 위한 熾烈한 外交戰을 벌인다. 尹 大統領이 그 現場을 제대로 보고 배우는 機會가 되길 바란다.


#尹錫悅 大統領 #나토 會議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