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金融危機의 덫’에 빠진 옐런 美財務[글로벌 이슈/하정민]|東亞日報

‘金融危機의 덫’에 빠진 옐런 美財務[글로벌 이슈/하정민]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6月 22日 03時 00分


코멘트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이 7일(현지 시간) 워싱턴 의회에서 열린 상원 청문회에 출석해 의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지난해 내내
 미국의 소비자물가 상승세가 일시적이라고 주장했던 그는 미 소비자물가가 3월부터 5월까지 3개월 연속 8%대 고공행진을 이어가자 
1일 언론 인터뷰에서 자신의 오판을 시인했다. 워싱턴=AP 뉴시스
재닛 옐런 美國 財務長官이 7日(現地 時間) 워싱턴 議會에서 열린 上院 聽聞會에 出席해 議員들의 質問에 答하고 있다. 지난해 내내 美國의 消費者物價 上昇勢가 一時的이라고 主張했던 그는 美 消費者物價가 3月부터 5月까지 3個月 連續 8%臺 高空行進을 이어가자 1日 言論 인터뷰에서 自身의 誤判을 是認했다. 워싱턴=AP 뉴시스
하정민 국제부 차장
하정민 國際部 次長
래리 서머스 前 美國 財務長官은 지난해 2月 일찌감치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克服을 위한 各種 浮揚策이 經驗해보지 못한 인플레이션을 觸發할 것”이라고 警告했다. 浴槽에 너무 많은 물을 부으면 넘칠 수밖에 없듯 넘쳐나는 流動性이 美 經濟에 큰 打擊을 입힐 것이라며 對策 마련을 促求했다.

當時 美 消費者物價는 1.7%로 中央銀行 聯邦準備制度(Fed·聯準)의 物價 管理 目標値 2.0%를 밑돌았다. 그의 警告에 귀를 기울이는 사람도 적었다. 特히 現 經濟司令塔 재닛 옐런 財務長官은 ‘物價 上昇은 一時的이고 管理 可能한 水準’이라고 積極 反駁했다.

以後 美 消費者物價는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기 始作했다. 지난해 5月 5%臺로 뛰더니 같은 해 12月 7%臺로 올라섰다. 올해 3月부터 5月까지는 3個月 連續 41年 內 最高値인 8%臺 高空行進을 이어가고 있다. 及其也 옐런 長官은 1日 CNN 인터뷰에서 “인플레이션 推移를 잘못 理解했다”며 事實上 公開 謝過했다. 自身의 誤判으로 政策 實技(失期)가 나타났음을 뒤늦게 是認한 셈이다.

物價를 잡지 못한 1次的 責任은 勿論 中央銀行 首長인 제롬 파월 聯準 議長에게 있다. 그러나 1977年 聯準에 처음 入社한 後 聯準 理事, 샌프란시스코 演奏 總裁, 演奏 副議長, 聯準 議長 等을 지내며 通貨政策에 잔뼈가 굵은 主務長官 옐런의 責任 또한 가볍지 않다는 것이 衆論이다.

그를 向한 조 바이든 美 大統領의 信賴도 예전 같지 않다. 바이든 大統領은 20日 서머스 前 長官과 美 經濟의 沈滯 可能性에 對한 얘기를 나눴다고 밝혔다. 沈滯 可能性이 낮다고 본 옐런 長官과 달리 서머스 前 長官은 내내 “沈滯에 빠질 수 있다”고 主張해왔다. 두 사람의 論爭에서 事實上 서머스 前 長官의 손을 들어준 것이다.

最初의 美 女性 財務長官, 最初의 女性 聯準 議長 等 各種 ‘女性 最初’ 記錄을 쓰며 成功 街道만 달려온 엘리트 經濟學者 出身의 옐런 長官이 인플레 對應과 關聯해 體面을 구긴 理由가 뭘까. 월스트리트저널(WSJ) 等은 ‘物價 消防手’보다 ‘雇傭 透寫’ 役割에 置重했던 2008年 世界 金融危機 때의 對處 方式을 固守하는 데 執着했기 때문으로 보고 있다.

當時 聯準은 天文學的인 돈을 풀어 景氣 浮揚에 나섰다. 特히 일자리 800萬 개가 蒸發한 狀況에서 失業率이 떨어지지 않자 物價 安定만을 通貨政策 目標로 提示한 主要國 中央銀行과 달리 “完全 雇用과 物價 安定이라는 ‘二重 責務(dual mandate)’下에서 通貨政策을 運營하겠다”고도 밝혔다. 그런데도 2009年 한때 10%에 達했던 美 失業率은 2014年에야 5%臺로 내려왔다.

反面 코로나19 初期였던 2020年 初 14%臺에 達했던 美 失業率은 지난해 6%臺로 떨어졌고 올해 5月에는 50年 內 最低 水準인 3.6%에 머물고 있다. 이렇듯 雇傭 狀況이 安定的이고 코로나19 以後 在宅勤務 等이 定着됐는데도 이番 事態에서도 物價보다 雇傭을 重視하다 인플레 危險을 키웠다는 意味다.

서머스 前 長官과 옐런 長官의 뒤바뀐 處地 또한 關心을 모으고 있다. 2014年 버락 오바마 當時 美 大統領이 옐런을 最初의 女性 聯準 議長으로 拔擢했을 때 當時 오바마의 1順位는 서머스였다. 오바마는 自身의 經濟 課外敎師 格인 白堊館 經濟諮問委員會(CEA) 委員長을 지낸 서머스를 選好했지만 하버드대 總長 時節의 女性 卑下 發言, 獨善的 性格 等으로 서머스에 對한 反對 輿論이 높아지자 옐런을 擇했다. 以後 옐런은 財務長官까지 올랐고 서머스는 要職을 맡지 못했지만 인플레 對應에 關해서는 그의 判斷이 옳았음이 滿天下에 드러난 셈이다.

個人이건 組織이건 變化에 適應하지 못하면 淘汰된다. 옐런 長官에게 金融危機 克服의 功이 있다는 點은 分明하다. 하지만 그가 當時와 只今의 經濟 與件이 相當히 달라졌다는 點을 조금만 빨리 認知했더라면 美國과 世界 經濟 또한 只今 같은 水準의 인플레 恐怖에 휩싸이지는 않았을 것이란 아쉬움을 지울 수 없다. 그가 只今의 失敗를 速히 挽回하고 物價 消防手 役割까지 훌륭하게 遂行한 長官으로 記憶되기를 바란다.

하정민 國際部 次長 dew@donga.com
#金融危機의 덫 #재닛 옐런 #美國 財務長官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