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議長 없는 制憲節 苦悶하는 國會[오늘과 來日/길진균]|東亞日報

議長 없는 制憲節 苦悶하는 國會[오늘과 來日/길진균]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6月 18日 03時 00分


코멘트

長期化 憂慮 커지는 ‘立法府 空白’
慘敗에도 말로만 反省하는 民主黨

길진균 정치부장
길진균 政治部長
國會 事務處는 한 달 後로 다가온 다음 달 17日 制憲節까지 國會議長이 選出되지 않을 境遇 慶祝辭를 누가 할지에 對해 最近 內部 檢討를 했다. 國會法에 明確한 規定이 없기 때문이다. 박병석 前 議長 또는 最多選 議員 中 한 名이 할 수도 있다고 한다. 事務處 關係者는 조심스럽게 “過去 事例를 一旦 살펴본 것”이라고 했다.

議長團도 常任委員長團도 常任委員度 없는 國會가 오늘로 벌써 19日째를 맞고 있다. 事實上 對話마저 斷絶된 與野의 힘겨루기 속에 國會 안에선 制憲節 記念式을 제대로 치르지 못할 수 있다는 危機感이 감돌고 있다.

國會議長 없이 制憲節 行事가 進行된 事例는 憲政史上 딱 한 次例 있었다. 김대중 政府 出帆 直後 김종필 國務總理 署理 認准 問題 等으로 與野 間 冷戰이 이어졌던 1998年 15代 國會 後半期 때다. 當時엔 直前 國會議長인 金守漢 한나라당 議員이 代身 慶祝辭를 했다. 15代 後半期 박준규 議長은 그해 8月 3日에야 選出됐다.

尹錫悅 政府 出帆과 비슷한 時點에 始作한 21代 後半期 國會 亦是 始作부터 ‘立法府 空白’ 狀態가 이어지고 있다. 院內 第1黨인 더불어民主黨이 次期 議長으로 金振杓 議員을 落點했지만, 議長 選出이 院 構成 協商과 結付되면서 좀처럼 突破口가 열리지 않고 있다. 常任委가 配定되지 않은 議員들은 役割이 없는 無任所(無任所) 狀態다.

國會 正常化의 時急性은 더 말할 必要가 없다. 複合危機에 빠진 經濟는 거의 모든 指標에서 빨간불이 켜졌다. 大統領室과 政府는 非常經濟對應體制로 轉換했다. 하지만 各種 對應策을 立法으로 現實化시켜야 할 與野는 主要 懸案을 論議하기 위한 日程조차 잡지 못하고 있다. 物價 安定과 經濟 活性化를 위한 法人稅 引下, 高油價 收拾 方案인 油類稅 引下, 貨物連帶 罷業 終結에 따른 後續 措置인 安全運賃制 關聯法 改正 等은 國會의 立法 措置가 뒤따라야 한다. 하지만 이를 論議하고 處理할 常任委 自體가 없는 狀況이다. 여기에 北韓이 7次 核實驗을 强行해도 이를 報告하고 論議할 國防위, 情報委度 없다.

只今의 葛藤 狀況은 민주당이 自招한 側面이 크다. 20代 國會까지 ‘院內 1黨 國會議長, 2黨 法司委員長’이란 慣例가 이어져 오며 自然스레 交通整理가 이뤄졌다. 多數黨의 立法 暴走를 막고, 協治를 통해 立法府를 運營하기 위한 安全裝置인 셈이다. 重要한 것은 以前엔 議長과 法司委員長을 같은 黨 出身이 맡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런데 민주당은 21代 總選에서 176席을 차지한 뒤 國會議長과 18個 常任委員長을 獨食해 버렸다. 以後 國會議長과 法司委員長을 모두 쥔 民主黨은 檢搜完剝 等 이른바 强性 支持層이 願하는 法들을 힘으로 通過시켰다. 돌이켜보면 민주당은 巨大 議席만 믿고 지난 2年間 立法 獨走를 했기 때문에 3月 大選에서 지고, 6月 地方選擧에서도 연이어 慘敗했다고 불 수 있다.

大選 때 민주당은 1600萬 名이 넘는 有權者의 選擇을 받았지만 이番 地方選擧에선 支持者의 40%가 投票를 抛棄하거나 다른 候補를 支持했다. 强性 支持層만 바라본 政治로 인해 支持 基盤이 줄어들고 있다는 뜻이다. 選擧 敗北 以後 달라진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느냐에 따라 민주당의 運命이 바뀔 것이다. 말로만 하는 反省이 아닌 行動을 보여줄 때가 됐다.

길진균 政治部長 leon@donga.com


#制憲節 #國會 事務處 #立法府 空白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