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光化門에서/한상준]남양주의 票心이 보여준 與野의 復棋 課題|東亞日報

[光化門에서/한상준]남양주의 票心이 보여준 與野의 復棋 課題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6月 10日 03時 00分


코멘트
한상준 정치부 차장
한상준 政治部 次長
“6·1地方選擧의 京畿 南楊州 票心을 뜯어보면 흥미로운 點이 나올 것이다.”

이番 選擧 結果를 둘러싼 百家爭鳴이 벌어지고 있는 狀況에서 한 政治權 人事는 “南楊州는 꼭 復棋해 봐야 하는 곳”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人口 約 71萬의 南楊州는 最近 選擧에서 繼續 더불어民主黨이 强勢를 보인 地域이다. 民主黨은 17∼19代 總選에서 南楊州 地域區 2席 모두 차지했고, 3곳으로 늘어난 20代 總選에서도 2席을 지켜냈다. 2020年 21代 總選에서는 민주당이 3席을 모두 가져갔고 3·9大選에서 민주당 李在明 候補가 南楊州에서 52.33%를 記錄해 44.43%를 얻은 國民의힘 尹錫悅 候補를 넉넉하게 앞섰다.

이런 南楊州는 이番 市長 選擧에서는 首都圈 66個 基礎團體長 中 唯一하게 前職 國會議員들 間의 ‘리턴 매치’가 벌어진 곳이다. 各各 19代, 20代 議員을 지낸 민주당 崔敏姬 候補와 國民의힘 朱光德 候補는 2016年 總選에 이어 이番 市長 選擧에서도 再激突했다.

週 候補는 2019年 曺國 前 法務部 長官 人事聽聞會 過程에서 執拗한 問題 提起로 ‘曺國 狙擊手’로 불렸다. 反面 조 前 長官을 積極的으로 掩護했던 崔 候補는 ‘檢搜完剝’(檢察 搜査權 完全 剝奪) 立法 必要性도 剛하게 主張했다. 조 前 長官과 秋美愛 前 法務部 長官이 崔 候補 公開 支持를 宣言한 背景이다.

選擧 結果 53.44%를 얻은 週 候補가 46.55%를 얻은 崔 候補를 餘裕 있게 제쳤다. 市長 選擧만 놓고 보면 ‘南楊州 市民들은 民主黨에 등을 돌렸다’고도 볼 수 있는 대목. 그러나 南楊州 有權者들은 京畿道知事의 境遇 민주당 金東兗 候補에게 14萬7630票(49.83%)를, 國民의힘 金恩慧 候補에게 14萬3096票(48.30%)를 보냈다. 7名을 뽑는 廣域議員 選擧에서도 민주당이 5名을 차지했다.

또 南楊州甲 地域區는 민주당 趙應天 議員이 차지하고 있다. 그는 檢搜完剝 局面에서 公開的으로 反對 목소리를 냈다. 反面 南楊州丙을 地域區로 둔 金容民 議員은 민주당 强勁派 初選들의 모임인 ‘처럼회’의 主軸으로 檢搜完剝에 앞장섰다. 投票函을 열어본 結果 崔 候補는 南楊州甲에서 株 候補에게 4.63%포인트 뒤처졌다. 그런데 南楊州丙에서는 11.95%포인트 次로 더 크게 졌다.

이런 南楊州의 票心이 흥미로운 건, 與野 모두에게 宿題를 줬기 때문이다. 國民의힘은 이番 選擧 結果에 對해 “有權者들이 尹錫悅 政府에 힘을 실어준 것”이라고 解釋했다. 그런데 왜 南楊州 有權者들은 市長 選擧와 달리 ‘尹核關(尹 大統領 側 核心 關係者) 中의 尹核關’인 金恩慧 候補의 손을 들어주지 않은 것일까.

民主黨은 苦悶할 地點이 더 많다. 李 候補를 찍었던 52.33%의 票心은 어디로 갔을까. 檢搜完剝까지 마쳤는데 ‘改革의 先鋒將’인 金容民 議員의 地域區인 南楊州丙에선 崔 候補가 왜 크게 졌을까. 이런 復棋(復棋)를 누가 더 잘했는지, 그 結果를 제대로 實踐에 옮겼는지는 22個月 뒤인 2024年 22代 總選에서 판가름 날 것이다.

한상준 政治部 次長 alwaysj@donga.com
#南楊州 #票心 #與野의 復棋 課題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