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과 來日/정연욱]野, ‘그들만의 리그’를 革罷하라|東亞日報

[오늘과 來日/정연욱]野, ‘그들만의 리그’를 革罷하라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6月 4日 03時 00分


코멘트

民主, 反省 없는 傲慢에 地方選擧 慘敗
運動圈 勢力 뛰어넘는 新酒類 登場해야

정연욱 논설위원
정연욱 論說委員
“絶對로 敵을 미워하지 말라. 判斷力이 흐려진다.”

映畫 ‘대부’에 登場하는 마피아 마이클 콜레오네가 조카에게 後繼者 敎育을 하면서 한 말이다. 敵을 미워하면 現實을 冷徹하게 볼 수 없다는 얘기다. 映畫 속 大使일지라도 새겨들을 만한 指摘이다.

그러나 現實은 映畫처럼 돌아가지 않는다. 온갖 因緣이 얽힌 複雜系라서 그런 模樣이다. 더불어民主黨은 大多數 民意와 동떨어진 强勁 支持層의 要求만 ‘福音’처럼 받들었다. 大選에 이어 地方選擧에서도 警告音이 數次例 울렸지만 外面했다. 銳敏해야 할 政黨의 안테나가 作動을 멈춘 것이다.

文在寅 前 大統領은 退任 前 인터뷰에서 “모든 面에서 늘 저쪽(保守 陣營)李 恒常 더 問題”라고 했다. 民主化 勢力이 保守右派 勢力보다 월등하게 낫다는 道德的 優越感이다. 이러다 보니 相對는 惡魔化하고, 自身들은 神格化하는 善惡의 假想世界가 만들어졌다.

只今 野圈의 主流 86그룹은 ‘골리앗’ 獨裁政權에 맞서 싸웠던 ‘다윗’이 아니다. 國會에선 相當數 重鎭級 班列에 올랐고, 鄭·關係에서 相當한 旣得權을 누려 왔다. 民主化 勢力에 道德的 名分을 提供해 준 强者 對 弱者 構圖는 사라졌다. 그런데도 이 事實을 모른 척한다면 民心과 겉돌 수밖에 없다. 그동안 민주당은 이 假想稅契의 壁을 넘어서지 못한 것이다.

道德的 優越感 自體를 탓할 순 없다. 생각이 그렇다면 行動도 걸맞아야 할 텐데 오히려 役走行을 했다. 180席 議席을 앞세워 院(院) 構成과 날치기, 立法 暴走를 不辭했다. 그동안 與野 合意가 不文律이었던 選擧法까지 第1野黨을 排除한 채 밀어붙여도 堂堂하기만 했다. 5年 만에 政權交替가 됐는데도 敗因을 따져보고 反省하기는커녕 “졌지만 잘 싸웠다”고 감싸는 데 汲汲했다. 오히려 檢搜完剝 立法을 軍事作戰 하듯이 强行했다. 民主化 勢力이라면 부끄러워해야 할 反民主的 行態에 堂堂한 모습이다. 保守 勢力을 膺懲해야 할 對象으로 設定했으니 可能한 場面 아니었을까.

민주당은 이제 內戰(內戰) 狀態로 突入한 雰圍氣다. 그동안 ‘원팀’ 口號에 가려졌던 系派 葛藤이 前面에 浮上했다. 大選 敗北의 張本人인 李在明, 宋永吉의 早期 登板이 大選 不服이라는 逆風을 불러왔다는 事實은 否認할 수 없다. 一抹의 反省과 熟考度 없는 五萬 그 自體였다.

하지만 문재인 政權 5年度 審判 對象이었다는 事實을 지울 수 없다. 大選 候補는 李在明이었지만 지난 政府의 不動産 對策 失敗와 ‘빠’(極端的 팬덤)가 得勢한 便 가르기에 國民은 회초리를 들었다. 이番 地方選擧 地上波 3社 深層出口調査에 따르면 ‘지난 政權 評價도 考慮했다’는 應答이 68.1%나 됐다, 大選에 이어 地方選擧에서도 문재인 政權 審判論이 作動한 것으로 볼 수 있는 대목이다.

只今 全黨大會를 겨냥한 親文, 親命 勢力 間 全面戰은 次期 黨 代表의 公薦權 때문일 것이다. 그동안 偏向된 理念에 치우친 黨 體質을 根本的으로 바꿔보려는 몸부림으로 보이진 않는다. 運動圈 勢力이 主軸인 ‘그들만의 리그’에서 벌어지는 霸權 다툼에 가깝다.

野黨은 根本的 刷新을 苦悶해야 한다. 京畿道知事 選擧에서 逆轉劇을 펼친 金東兗 모델이 길이 될 수 있다. 不利한 與件 속에서도 金東兗이 이길 수 있었던 原因 中 하나는 人物 競爭力이다. 運動圈 主流의 민주당 色깔이 옅고, 强勁 支持層 中心의 ‘빠’가 아닌 合理的이며 中道的 이미지가 强點으로 作用했다. 쉽지 않겠지만 민주당을 새롭게 이끌어갈 主流가 가야 할 方向 아닌가 싶다.

정연욱 論說委員 jyw11@donga.com


#그들만의 리그 #地方選擧 #運動圈 勢力 #민주당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