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光化門에서/유근형]약보다 MRI 願했던 北, 코로나 支援 차분히 接近해야|동아일보

[光化門에서/유근형]약보다 MRI 願했던 北, 코로나 支援 차분히 接近해야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5月 19日 03時 00分


코멘트
유근형 정책사회부 기자
유근형 政策社會部 記者
“磁氣共鳴映像(MRI) 裝備를 支援해 달라.”

노무현 政府 時節 南北 保健醫療 協力事業에 參與했던 南側 代表團은 이 같은 北側의 要求에 적지 않게 唐慌했다고 한다. 藥, 注射器 等 基礎物品 支援을 論하는 자리에서 高價의 醫療裝備가 登場했기 때문이다. 北韓 醫療界가 MRI를 活用할 力量은 있는지, 電氣 事情으로 裝備가 제대로 稼動될지, MRI가 對北制裁 品目은 아닌지 等 고민스러운 대목이 한두 가지가 아니었다. 當時 南北 對話에 參與했던 한 人士는 “MRI 裝備가 平凡한 北韓 사람들보다 金氏 패밀리를 위해 使用될 可能性이 커 보였다”고 했다. 實際 脫北한 高位 人士에 따르면 北韓은 2014年까지 MRI 裝備가 單 2代뿐이었다고 한다.

南과 北의 ‘同牀異夢(同牀異夢)’은 이것뿐이 아니었다.

우리는 保健醫療 分野를 持續的 南北 交流를 위한 마중물로 活用하려는 생각이 剛했다. 예컨대 注射器 또는 藥品 工場을 지어주되 工場 運營에 南側의 專門家 또는 醫療物品을 持續的으로 投入시키는 모델을 願했다. 하지만 北韓은 一回性 支援을 選好했다. 工場 建設 後 運營에 對해선 南側의 參與를 꺼렸다고 한다. 防疫 當局 關係者는 “醫療 現實은 그 社會의 민낯이 드러나는 領域”이라며 “받고 끝내려는 北側과 繼續 交流하려는 南側의 줄다리기가 팽팽했다”고 말했다.

北韓의 ‘오미크론 變異’ 大流行으로 對北 코로나 支援이 擧論되고 있다. 金正恩 北韓 國務委員長이 “建國 以來 大動亂”이라고 表現할 程度로 狀況이 深刻해 成事 可能性이 높다는 展望도 나온다. 하지만 一角에선 이番에도 南과 北의 同牀異夢이 相當할 수 있다며 憂慮한다.

代表的인 品目이 바로 먹는 治療劑다. 이미 하루 數十萬 名의 發熱者가 나온 狀況에서 北韓에 가장 必要한 건 백신보단 治療劑다. 하지만 전 世界的인 供給難 탓에 먹는 治療劑의 國內 在庫가 北韓에 내줄 만큼 充分치 않은 實情이다.

反面 백신은 國內 肺氣量이 相當할 程度로 餘裕가 있다. 防疫 當局 안팎에선 1000萬 回分 以上의 支援도 可能할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北側에 백신이 供給돼도 1, 2次 接種과 抗體 形成까지 적어도 한두 달이 必要하다. 北韓에 當場 도움이 되기 어렵다는 意味다. 特히 콜드체인 等 保管 技術 不足으로 백신이 제대로 管理될지도 未知數다. 結局 KF80 以上 마스크나 感氣藥 等 기초적인 醫藥品을 支援하는 게 現實的인데 北韓엔 魅力的인 品目이 아닐 수 있다.

코로나 對北支援은 最大限 차분한 接近法이 必要해 보인다. 힘을 빼고 人道主義的 支援 그 自體에 集中해야 한다. 南北交流의 물꼬를 트는 契機로 삼으려는 欲望이 커지면 名分과 實利를 모두 잃을 憂慮가 있다. 政府가 前面에 나서기보다 世界保健機構(WHO) 等을 통하는 게 北韓 住民들에게 實質的 도움이 될 것이란 主張이 나오는 것도 비슷한 脈絡이다. 새 政府가 出帆 後 첫 南北 對面이라는 狀況을 지나치게 의식해 小貪大失하지 않길 바랄 뿐이다.

유근형 政策社會部 記者 noel@donga.com


#mri #北 #코로나 支援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