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社說]尹, 협치 强調한 다음날 한동훈 任命… 내민 손 거둬들이나|동아일보

[社說]尹, 협치 强調한 다음날 한동훈 任命… 내민 손 거둬들이나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5月 18日 00時 00分


코멘트
한동훈 신임 법무부장관 한동훈 신임 법무부장관이 17일 오후 경기도 과천 법무부 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과천=송은석 기자 silverstone@donga.com
한동훈 新任 法務部長官 한동훈 新任 法務部長官이 17日 午後 京畿道 果川 法務部 廳舍에서 열린 就任式에서 就任辭를 하고 있다. 果川=송은석 記者 silverstone@donga.com
尹錫悅 大統領이 17日 한동훈 法務部 長官과 金賢淑 女性家族部 長官을 임명했다. 尹 大統領은 前날 國會 施政演說에서 野黨의 超黨的 協力을 强調했는데, 하루 만에 野黨이 不適格으로 判斷한 長官 2名에게 任命狀을 준 것이다. 野黨의 비토에도 尹 大統領이 任命을 强行한 첫 彫刻 人士는 이番이 5名째다. 曺國 秋美愛 朴範界 한동훈 等 法務部 首長이 4番 連續 野黨의 反對 속에 任命된 것도 不幸한 일이다.

韓 長官의 任命은 文在寅 政府의 法務部 ‘脫檢察火’ 基調가 原點으로 되돌아가는 것을 意味한다. 檢事 出身이 長官을 다시 맡게 되는 것도, 長次官이 모두 檢事 出身인 것도 朴槿惠 政府 以後 5年 만에 처음이다. 大統領室의 민정과 人事, 總務 라인의 祕書官級 6名 中 5名이 檢事나 檢察 搜査官 出身인데, 大統領 夫婦를 補佐하는 附屬室엔 檢察 搜査官이 3名 더 勤務한다고 한다. 옛 靑瓦臺 民政首席祕書官室을 代替하는 法律祕書官室은 警護處를 除外하고 大統領室 部署 中 規模가 가장 크다. 長次官級에도 檢事 出身이 重用됐다. 이러니 檢察共和國이라는 말이 나오는 것 아닌가.

尹 大統領은 한 長官 指名 直後 “칼을 거두고 펜을 쥐여준 것”이라는 趣旨로 說明했다. 法務部 長官은 檢察 搜査를 直接 指揮하지는 않지만 檢察에 對한 人事權과 監察權을 통해 얼마든지 檢察 搜査를 統制할 수 있다. 常設特檢 카드로 具體的인 搜査 對象까지 定할 수 있다. 韓 長官은 就任式에서 “社會的 强者도 嚴正히 搜査할 수 있게 檢察의 政治的 中立性과 公正性을 높이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尹 大統領의 分身으로 불릴 程度로 가까웠던 한 長官의 影響 아래 있는 檢察 搜査는 政治的 中立 是非에도 더 쉽게 휘말릴 수 있다.

協治는 與野 모두의 讓步가 必要하지만 基本 前提條件은 執權 與黨이 먼저 한발 물러서는 것이다. 施政演說 다음 날 野黨과의 追加 協商도 없이, 野黨의 反撥이 불 보듯 뻔한 한 長官의 任命을 强行한 것은 納得하기 어렵다. 野黨은 “政治報復에 對한 宣戰布告” “大統領이 먼저 協治를 깬 것”이라며 韓 長官 解任 建議案까지 言及하고 있다. 與黨 內部에서도 落馬시켜야 한다는 主張이 提起된 鄭鎬瑛 保健福祉部 長官 候補者는 아직 어떤 措置도 하지 않고 있다. 이래서는 한덕수 國務總理 候補者 認准 空白 等 政局 梗塞에 對한 責任의 相當 部分이 旅券에 있다고 해도 할 말이 없게 됐다.
#尹錫悅 大統領 #한동훈 任命 #超黨的 協力 强調 하루만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