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民主黨은 누구를 위해 ‘檢搜完剝’을 외쳤나 [光化門에서/김지현]|동아일보

民主黨은 누구를 위해 ‘檢搜完剝’을 외쳤나 [光化門에서/김지현]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5月 17日 03時 00分


코멘트
김지현 정치부 차장
김지현 政治部 次長
더불어民主黨 金南局 議員은 最近 온라인 커뮤니티 ‘여성시대’ 會員들로부터 感謝牌를 받았다. 이른바 ‘檢搜完剝’(檢察 搜査權 完全 剝奪) 立法 過程에서 赫赫한 功을 세웠다는 것. 金 議員은 페이스북에 感謝牌 寫眞을 올리며 “國民들께서 이뤄낸 成果다. 國民의 뜻에 따라 檢察改革을 꼭 完遂하겠다”고 적었다.

그가 말한 ‘國民’이 누구까지를 指稱하는지는 모르겠으나 민주당이 3·9大選 敗北 直後 숨 돌릴 틈도 없이 밀어붙인 檢搜完剝 過程에 저런 强性 支持層의 입김이 强力하게 作用한 것은 確實해 보인다. 민주당 重鎭 議員은 檢搜完剝 立法을 지켜보며 ‘팬덤 政治’의 威力을 새삼 實感했다고 했다. 그는 “李在明이 不過 0.73%포인트 差異로 大選에서 졌다는 것에 對한 支持者들의 鬱憤이 너무 컸다. 黨 指導部도 結局 ‘尹錫悅, 한동훈 等 檢事 出身들이라도 혼내달라’는 支持層의 要求대로 結局 끌려가더라”고 했다. 實際 ‘개딸’ 等 李在明 强性 支持者들은 大選 直後 汝矣島 黨舍 앞에서 示威를 벌이며 檢搜完剝에 反對하는 議員들에게 文字 爆彈 테러를 했다.

돌이켜 보면 민주당은 1次 檢察改革 때도 强性 支持層 눈치만 보다가 陣營 論理에 갇혔다. 20代 國會 草創期였던 2017年 어느 날 非公開로 열린 민주당 議員總會에서 檢察改革의 方向을 두고 열띤 討論이 벌어졌다. 檢察 出身인 琴泰燮 前 議員은 “搜査權을 調整해 檢察에 集中된 힘을 빼고 權限을 分散해야 한다”며 ‘檢察 縮小論’을 主張했다. 檢察의 搜査權과 起訴權을 分離하자는 事實上 ‘檢搜完剝’ 論理다. 그러자 朴範界 等 親文 議員들이 “檢察改革의 核心은 檢察을 牽制할 수 있는 機構를 만드는 것”이라며 ‘公搜處 設置론’을 들고나왔다.

當時 依總長에 있었던 한 議員은 “그땐 나도 그랬고, 大部分 議員들이 ‘琴泰燮 안(案)’李 훨씬 合理的이라고 생각했다”고 했다. 그는 “常識的으로 猛獸의 威脅을 줄이려면 猛獸 數字부터 줄여야지, 猛獸를 잡겠다고 또 다른 猛獸를 풀어버리면 리스크만 커지지 않느냐”고 했다.

그런데도 黨論은 ‘公搜處 設置안’으로 빠르게 기울어 갔다. 이때는 ‘盧武鉉’李 키워드였다. 한 議員은 “‘檢察에 當했던 盧武鉉 前 大統領의 傷處를 잊지 말자’는 强性 支持層 要求가 이어지면서 氣流가 확 變했다”고 했다. 여기에 祖國 當時 民政首席을 中心으로 靑瓦臺도 剛하게 ‘公搜處 드라이브’에 나섰다. 그렇게 漸漸 ‘檢察의 權限 獨占’이라는 問題의 本質은 흐려져 갔고, 結局 2019年 12月 민주당은 公搜處設置法을 單獨으로 强行 處理했다. 그래 놓고는 2年餘 만에 大選에서 敗北하니 다시 檢察 搜査權을 完全 剝奪하자고 들고 나선 것이다.

檢搜完剝 法案이 公布된 以後 오랜만에 通話한 金 前 議員은 “처음부터 檢察의 權限 獨占 解消에 集中했으면 됐을 텐데, 贊同에 휘둘렸다”고 민주당式 檢察改革의 失敗 原因을 指摘했다. “元來는 檢察 하나만 問題였는데, 이젠 公搜處度 생겼고 警察 權限은 더 세졌다. 政權이 바뀌었으니 이제 민주당이 다 돌려받게 됐다.” 公搜處法 本會議 票決에서 棄權했다가 懲戒를 받고 結局 脫黨한 金 前 議員의 마지막까지 뼈 때리는 소리다.


김지현 政治部 次長 jhk85@donga.com
#더불어民主黨 #檢搜完剝 #檢察 #强性 支持層 #팬덤 政治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