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터널 지났다는 企業들, 政府-企業 肯定的 시너지 내야[광화문에서/송충현]|동아일보

터널 지났다는 企業들, 政府-企業 肯定的 시너지 내야[광화문에서/송충현]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5月 16日 03時 00分


코멘트
송충현 산업1부 기자
송충현 産業1部 記者
“企業人들끼리 답답한 터널 속에서 밖으로 나와 新鮮한 空氣를 마시는 것 같단 이야길 주고받았습니다.”

10日 尹錫悅 大統領 就任式 晩餐에 參與했던 한 企業人은 當時 晩餐 雰圍氣를 이렇게 傳했다. 當時 晩餐場에는 國內 5大 그룹 總帥를 包含해 企業人들과 經濟團體長이 世界 各國의 外賓들과 함께 參與했다. 尹 大統領이 테이블을 돌며 乾杯 提議를 할 때 企業人들은 尹 大統領과 外賓을 서로 紹介해주는 事實上 外交 使節團 役割을 한 것으로 傳해졌다. 民間 企業을 協力 파트너로 公言한 尹錫悅 政府에서 높아진 企業의 位相을 確認할 수 있는 場面이다.

企業들 亦是 새 政府 아래에서 社會에 寄與할 수 있는 새로운 企業의 役割을 찾는 데 集中하는 모습이다. 5大 그룹을 包含한 主要 大企業과 優雅한兄弟들, 쿠팡 等 代表 유니콘 企業들은 이달 末 ‘新(新)企業家精神 宣言’을 共同 宣布하고 企業의 社會的 責任을 높이는 데 最善을 다할 것을 强調할 計劃이다. 企業 成長이 國家의 成長을 이끈다는 高速 成長期 事業輔國에서 나아가 健全한 雇傭環境 造成과 地域均衡 發展, 炭素 中立 等 社會의 質的 發展을 높이는 데 寄與하겠단 意志다.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 訪韓 및 尹 大統領의 海外 巡訪에서도 國內 企業들이 重要한 役割을 맡을 것으로 알려지는 等 尹錫悅 政府 始作부터 國內 企業의 役割論은 漸次 커지고 있다. 企業別로 早晩間 굵직한 投資 및 雇傭 計劃을 發表하기 爲한 準備를 서두른다는 所聞도 돈다.

財界 안팎에서는 尹錫悅 政府와 企業이 可視的인 經濟 成果를 만들기 위한 適切한 協力이 이뤄져야 한다는 指摘이 操心스레 나온다. 現在 우리나라의 雇傭 狀況은 마냥 肯定的이지만은 않다. 統計廳이 11日 發表한 ‘4月 雇傭動向’에 따르면 지난달 就業者 數는 1年 前과 比較해 86萬5000名 늘었지만 直接 일자리 等 公共部門 就業者의 增加가 일자리를 떠받치고 있다.

企劃財政部 亦是 報道參考資料에서 “財政을 통한 일자리 創出은 持續可能하지 않다”며 “民間의 雇傭 餘力 提高에 政策 力量을 集中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지난 政府 내내 雇傭動向을 ‘粉飾’했다는 評價를 받았던 老人 公共일자리가 아닌 民間 일자리를 만들어 雇用市場을 살리겠다는 意志를 내비친 것이다.

이 過程에서 企業이 지나치게 무거운 雇傭 創出 負擔을 떠안는 模樣새가 만들어질 憂慮도 있다. 雇傭 規模와 時期 等은 글로벌 經濟 環境 및 企業의 與件에 따라 自發的으로 造成되는 게 자연스럽다. 經濟成長率이 當初 豫想値를 밑돌 것으로 豫想되는 狀況에서 이를 떠받치기 위해 國內 企業이 體力 以上의 投資를 짜내는 것도 올바른 方向은 아니다. 民官이 肯定的인 시너지를 내기 위해선 政府는 企業에 必要한 租稅 改編, 豫算 支援, 供給網 問題 解決 等으로 企業의 雇傭과 投資 餘力을 最大限 이끌어내는 게 企業과 政府 모두에 利로운 길일 것이다. 이제 막 터널을 지난 것 같다는 企業들에 새 政府가 어떻게 힘을 실어줄지 두고 볼 일이다.

송충현 産業1部 記者 balgun@donga.com
#企業 #터널 #肯定的 시너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