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多情하게 거듭나기를 祈願함![동아광장/최인아]|동아일보

多情하게 거듭나기를 祈願함![동아광장/최인아]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5月 14日 03時 00分


코멘트

호모 사피엔스의 勝利, ‘多情함’ 德分
法대로가 아닌 常識과 倫理 重要
態度가 競爭力, 아니 基本이다

최인아 객원논설위원·최인아책방 대표
최인아 客員論說委員·최인아冊房 代表
요즘 재미있고 인사이트 豐富한 科學 冊이 많이 나온다. 그中에서도 ‘多情한 것이 살아남는다’가 눈에 띄는데, 冊에 依하면 數十萬 年 前 地區엔 호모 사피엔스뿐 아니라 호모 에렉투스나 네안데르탈人 等 여러 初期 人類 種이 있었다. 그中에 호모 사피엔스가 最終 살아남아 現在의 人間, 우리로 進化할 수 있었던 것은 우리 종이 가진 ‘多情함’ 德分이라고 한다. 剛한 肉體로 敵을 많이 征服해서가 아니라 多情하고 協力的이었던 德에 勝者가 되었다는 이야기다. 하지만 周邊을 둘러보면 알 수 있듯이 모든 人間이 다 그런 건 아니다. 오히려 攻擊的으로 윽박질러야 勝機를 잡는다고 믿는 이들이 世上 한便엔 存在하는 模樣이다.

“態度가 競爭力이다”라는 말이 있다. 내가 쓴 文章이며 말이다. 昨年 10月 ‘劉 퀴즈 온 더 블럭’에 出演했을 때 말했다. 그 前에 많은 講演에서 말했고 後輩들에게 傳했으며 紙面에 썼다. 이 한마디를 하기까지 오랜 時間이 걸렸다. 생각나는 대로 한 말이 아니고 30年 職場 生活의 經驗과 苦悶 끝에 到達한 생각이요, 表現이라는 뜻이다. 일 때문에 苦悶하는 사람들에게도, 이제 막 일하기 始作한 사람들에게도 이 말을 傳하고 싶었으므로 機會가 닿을 때마다 쓰고 말했다. 態度가 競爭力이라고.

얼마 前 ‘態度가 競爭力이다’라는 題目의 冊이 나온 걸 보고 깜짝 놀랐다. 偶然히 著者가 나와 같은 생각을 했나 싶어 살펴보니 아니었다. 日本語 飜譯書였고 表紙는 處世術을 말하고 있었다. 나는 ‘우리 안에 잠재된 才能의 씨앗을 꽃피우고 열매 맺게 하는 것이 態度’라는 뜻으로 말했으니 冊은 나의 뜻과 距離가 멀었다. 그런데 어째서 이 말을 題目으로 붙였나 確認해 보니 元來는 ‘配慮’가 主 內容이었지만 ‘態度’ 콘셉트로 바꿨고 눈길 끄는 題目을 찾다가 ‘劉 퀴즈’에서 보곤 갖다 썼다고 했다. 또 있다. ‘劉 퀴즈’에서 내가 “態度가 競爭力이다”를 말하는 場面, 劉在錫 氏와 내 얼굴이 나온 場面을 캡處해 冊 弘報에 利用하고 있었다. 이렇게 하기까지 出版社는 내게 同意를 求한 적이 없다. 그런 出版社가 弘報엔 내가 누구고 어떤 말을 했는지 消詳히 쓰고 있었다.(‘유 퀴즈’ 캡처 場面은 抗議 後 削除되었다.)

出版社에 題目을 交替해 달라고 要請했다. 勿論 이미 出刊된 冊의 題目을 바꾸기 어렵다는 것을 안다. 그럼에도 付託한 것은, 冊의 어딘가에 題目의 出處를 밝히는 等 代案을 提示해줄 거라 期待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出版社가 보인 反應은 期待와 距離가 멀었다. 罪悚하다는 말 代身 商標權이 있냐고 했다. 어? 商標權이 없는 나는 뭘 어떻게 해야 할까? 그냥 조용히 넘어가야 하는 걸까? 그런데 말이다. 法은 常識과 道德과 倫理의 一部分만 擔當한다. 法을 어기지 않았다고 해서 잘못이 아닌 건 아니다. 더구나 該當 冊은 ‘態度’를 말하는 冊이다.

이番 일을 겪으며 두 가지를 다시 생각해 보게 되었다. 첫째, 누군가의 아이디어를 尊重하는 方法은 무엇인가? 于先 法으로 保護하는 方法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法이 能事가 아니다. 商標權 있느냐는 말 앞에서 無力해지는 나처럼 말이다. 우리는 法으로만 살지 않는다. 우리에겐 常識과 倫理가 있고 普通 사람들의 옳고 그름은 거의 이 언저리에서 定해진다. 더 說明할 必要도 없이, 他人의 아이디어를 自身의 비즈니스에 利用할 땐 事前에 諒解를 求하는 것이 商道義高 常識이다. 한데 이런 걸 無視하고 法的으로 問題없으니 괜찮다 하는 게 正말 괜찮은 걸까? 先進國이라는 우리 社會가 이래도 되는 걸까?

둘째, 漸漸 더 評判이 重要해지는 世上에서 좋은 評判을 쌓는 方法, 特히 잘못했을 때 問題를 解決하며 評判 管理도 賢明하게 하는 方法이다. 어렵지 않다. 眞心을 다해 謝過하고 어떻게 하면 좋겠느냐고 謙遜하게 묻는 것이다. 世界的인 組織心理學者, 에드거 샤인과 피터 샤인 富者가 쓴 ‘리더의 質問’에도 나와 있다. 리더일수록 一方的으로 몰아붙이지 말고 相對에게 謙遜하게 물어보라고! 이 또한 넓은 意味에서 態度에 關한 이야기다. 맞다, 態度가 競爭力이다. 아니, 基本이다.

人類는 ‘多情함’ 德分에 勝者가 되었다는데 잘못에 對해 제대로 認定도, 謝過도 하려 들지 않는다면 아직도 多情함의 威力을 모르는 거다. 이는 自身을 위해서도, 함께 살아가는 共同體의 많은 사람들을 위해서도 바람직하지 않다. 언젠가는 호모 사피엔스의 一員답게 多情함으로 거듭나기를 眞心으로 祈願한다!

최인아 客員論說委員·최인아冊房 代表


#호모 사피엔스의 勝利 #多情함 #態度 #共同體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