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光化門에서/정임수]‘3高 危機’ 對處하려면 돈 풀기 公約 걸러내야|동아일보

[光化門에서/정임수]‘3高 危機’ 對處하려면 돈 풀기 公約 걸러내야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5月 10日 03時 00分


코멘트
정임수 경제부 차장
정임수 經濟部 次長
지난해 國會가 法 改正을 통해 늘린 財政 負擔이 向後 5年間 73兆 원이 넘는다고 한다. 年平均 14兆7000億 원에 肉薄하는 規模다. 지난해 可決된 法律 施行으로 올해부터 2026年까지 財政 支出이 38兆 원 以上 늘어나고, 政府 稅收는 34兆 원 넘게 減少하는 탓이다. 國會豫算政策處는 지난해 國會를 通過한 法律 153件을 分析해 이 같은 費用을 推算했다.

이 中엔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損失補償 等 不可避한 法案도 있지만 嬰兒手當 新設, 出産 父母 200萬 원 支給 같은 現金性 支援이 적지 않다. 한番 만들면 줄이기 힘든 福祉 政策들이다. 巨大 與黨이 文在寅 政府 막판까지 大選을 겨냥해 나라살림은 아랑곳하지 않고 ‘善心性 立法’을 强行했다는 批判이 나온다. 나랏돈을 써야 할 곳은 늘어나는데 稅收는 줄어 財政 健全性은 더 惡化될 것으로 憂慮된다.

그러잖아도 文 政府 들어 나랏빚은 눈덩이처럼 불었다. 確定 國家債務에 公務員과 軍人에게 支給할 年金까지 더한 國家負債는 現 政府 들어 763兆 원 넘게 急增해 지난해 2196兆 원에 이른다. 5年 내내 超大型 赤字 豫算을 編成한 데다 公務員을 13萬 名 가까이 늘리면서 나랏빚이 史上 처음 2000兆 원을 넘어선 것이다. 國內總生産(GDP) 對比 國家債務 比率도 2020年(43.8%) 歷代 政府가 死守해온 40%를 처음 넘겼고 지난해 47.0%로 치솟았다.

最惡의 나라庫間을 넘겨받는 尹錫悅 政府는 財政 健全性 回復에 注力해야 하지만 그런 意志가 잘 보이지 않는다. 大選 當時 票를 얻기 위해 내놨던 ‘現金 퍼주기’ 公約들은 大部分 國政課題에 담겼다. 自營業者 支援을 위한 30兆 원臺 追加更正豫算을 비롯해 父母給與 100萬 원, 兵士 月給 200萬 원, 基礎年金 40萬 원 引上 等이 代表的이다.

段階的 推進이라는 꼬리票를 달았지만 每年 水槽에서 數十兆 원이 들어가는 政策들이다. 國政課題를 모두 履行하려면 大統領職引受委員會 推算으로도 5年間 209兆 원이 必要하다. 當初 推定한 266兆 원보다 줄었지만 不動産稅 法人稅 引下 等 減稅 政策을 펼치면서 이만한 財源을 어떻게 마련하겠다는 건지 疑問이다.

무엇보다 尹錫悅 政府는 出帆하자마자 高物價 高金利 高換率의 ‘3高(高)’ 複合危機에 對處해야 한다. 國內 消費者物價(4月 4.8%)는 글로벌 金融危機 以後 13年 6個月 만에 最高値로 치솟았고, 美國 聯邦準備制度(Fed·聯準)는 22年 만에 基準金利를 0.5%포인트 올리는 ‘빅스텝’을 밟았다. 이는 金融危機와 코로나19 事態로 10年 넘게 持續된 低金利 時代가 끝났다는 뜻이다. 政府와 韓國銀行의 緊密한 ‘緊縮 共助’가 어느 때보다 必要한 狀況이다.

이런데도 公約 完遂를 위해 209兆 원을 쏟아붓겠다는 것은 인플레이션 危機에 기름을 붓는 꼴이 될 수 있다. 새 政府가 善心性 돈 풀기 公約들을 損切夏至 않고 그대로 推進한다면 文 政府와 마찬가지로 나랏빚을 늘려 未來 世代에 짐을 떠넘긴다는 批判을 避하기 어려울 것이다. 只今은 幕 올린 ‘緊縮의 時代’에 맞춰 韓國 經濟가 軟着陸하는 데 힘을 쏟아야 할 때다.


정임수 經濟部 次長 imsoo@donga.com


#3高 危機 #國會豫算政策處 #善心性 立法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