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最長壽 監督의 물 3리터, 줄넘기 30分[김종석의 굿샷 라이프]|東亞日報

最長壽 監督의 물 3리터, 줄넘기 30分[김종석의 굿샷 라이프]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5月 9日 03時 00分


코멘트
프로농구 최다승 사령탑인 현대모비스 유재학 감독(59)은 요로결석을 예방하기 위해 하루 3L가량 물을 마시고 있다. 현대모비스 제공
프로籠球 最多勝 司令塔인 現代모비스 유재학 監督(59)은 尿路結石을 豫防하기 위해 하루 3L假量 물을 마시고 있다. 現代모비스 提供
김종석 채널A 성장동력센터 부장·전 동아일보 스포츠부장
金鍾奭 채널A 成長動力센터 部長·前 東亞日報 스포츠部長
24시즌 連續 指揮棒을 잡고 있는 프로籠球 現代모비스 유재학 監督(59)은 正規시즌 最多勝(724勝), 플레이오프 最多 優勝(6回)이라는 獨步的인 記錄을 갖고 있다. ‘만수(萬手)’라는 別名이 붙을 만큼 智略이 많은 柳 監督은 地方 訪問競技를 가는 都市마다 24時間 運營하는 泌尿醫學科 位置를 꼼꼼히 把握한다. 海外 出張을 앞두고도 미리 몸 狀態를 체크한다. 尿路結石 때문이다.

“허리가 끊어질 듯 아파 잠에서 깼어요. 기다시피 해서 救急車 타고 應急室에서 陣痛注射 맞고 겨우 精神 차렸네요.”

20年 가까이 지난 그날 밤을 떠올리는 柳 監督의 表情은 마치 엊그제 일을 말하는 듯 일그러졌다. 出産의 苦痛에 比喩되는 極甚한 痛症을 誘發할 수 있는 尿路結石으로 처음 苦生한 瞬間을 떠올릴 때였다.

尿路結石은 칼슘 蓚酸鹽 燐酸鹽 等 無機質이 제대로 排出되지 않으면서 尿路에 쌓여 돌처럼 變한 것이다. 水分 攝取가 줄거나 땀을 많이 흘리면 小便이 濃縮돼 結石이 쉽게 생긴다. 國內에서 尿路結石은 平生 有病率이 11.5%에 이르는 比較的 흔한 病으로 알려졌다. 尿路結石 診療人員은 2016年 27萬8000名에서 2020年 30萬3000名으로 9% 增加했다. 男性이 女性보다 2倍 많다.

“한때 몸에 좋다고 해서 雇傭랑 비타민C를 많이 먹은 적이 있어요. 夜間競技 끝나면 코치들과 復棋를 하며 맵고 짠 飮食을 자주 찾았죠. 사우나에 오래 머물며 戰術 構想도 했어요.” 이런 習慣이 尿路結石과 關聯되지 않았을까 하는 것이 柳 監督의 얘기다.

프로농구 현대모비스 유재학 감독. 동아일보 DB
프로籠球 現代모비스 유재학 監督. 東亞日報 DB


尿路結石은 再發率이 높다. 柳 監督도 例外가 아니었다. 缺席이 생기면 自然 排出되기도 하지만 그 크기가 5mm 以上이면 ‘體外 衝擊波 碎石術’로 돌을 깼다. “結石을 粉碎하려면 한 군데를 때리는데 50分 동안 센 振動을 2000番까지 反復한 적도 있어요.”

慶熙大病院 泌尿醫學科 이상협 敎授는 “하루 小便羊이 2L 以上이 될 수 있도록 充分한 水分을 攝取해야 한다. 水産이 많이 含有된 시금치, 아몬드 땅콩 같은 堅果類, 초콜릿 等은 避하는 게 좋다”고 助言했다. 李 敎授에 따르면 칼슘을 적게 먹어야 缺席이 생기지 않는다는 건 잘못된 常識이며 칼슘 攝取를 制限하면 尿路結石이 더 잘 發生하고, 비타민C를 過多 服用하면 水産칼슘席의 發生을 促進하게 된다.

철저한 자기관리와 뛰어난 성적으로 24시즌 연속 지휘봉을 잡고 있는 현대모비스 유재학 감독. 동아일보 DB
徹底한 自己管理와 뛰어난 成績으로 24시즌 連續 指揮棒을 잡고 있는 現代모비스 유재학 監督. 東亞日報 DB


“물을 每日 3L 가까이 마셔요. 싱겁게 먹고, 사우나도 줄였어요. 結石 排出에 도움이 된다는 줄넘기도 하루 30分 하려고 해요.”

프로籠球 最長壽 司令塔 柳 監督은 尿路結石을 契機로 食習慣을 바꾸고 徹底한 健康管理를 實踐하게 됐다. ‘一兵長壽(一病長壽)’라는 中國말이 있듯 작은 病이 큰 病을 막을 수도 있다.


金鍾奭 채널A 成長動力센터 部長·前 東亞日報 스포츠部長 kjs0123@donga.com
#유재학 #프로籠球 最長壽 監督 #尿路結石 #물 #줄넘기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