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光化門에서/조종엽]“역량 貶毁 遺憾”이라는 警察, 正말 유감스러워야 할 것은|동아일보

[光化門에서/조종엽]“역량 貶毁 遺憾”이라는 警察, 正말 유감스러워야 할 것은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5月 5日 03時 00分


코멘트
조종엽 사회부 차장
조종엽 社會部 次長
이른바 ‘檢搜完剝’(檢察 搜査權 完全 剝奪) 法案이 3日 國務會議에서 議決됐다. 이 法을 두고 文在寅 政權이 새 政府 出帆 後 自身들에 對한 檢察 搜査를 막기 爲해 만든 ‘防彈法’이라는 指摘이 적지 않다.

그렇다고 警察이 檢察보다 더 獨立的이고, 政權의 눈치를 보지 않을 것이라고 判斷해 더불어民主黨이 法案을 强行 處理했을 것으로 보이진 않는다. 現 政權 初期인 2018年 ‘드루킹’ 事件 當時를 돌이켜보면 알 수 있다. 警察은 ‘드루킹’ 김동원 氏를 逮捕한 뒤에도 한 달 가까이 證據 確保에 必要한 追加 强制 搜査를 거의 하지 않았다. 그러다 言論 報道로 事件 內容이 알려지고, 檢察의 補完 指示를 받고서야 드루킹 通信記錄 令狀을 法院에 申請했다. 문재인 大選 캠프의 核心이자 政權 實勢로 꼽히는 金慶洙 當時 민주당 議員이 드루킹과 關聯됐을지 모르는 情況을, 警察은 들여다보고 싶지 않았던 것 아닐까.

송영길 前 民主黨 代表는 지난달 言論 인터뷰에서 檢搜完剝 立法을 두고 “司法試驗에 合格해 辯護士 身分을 가진 檢察에 비해 警察이 權力을 훨씬 잘 따르지 않겠는가”라고 했다. 檢察은 權力의 눈 밖에 나서 옷을 벗어도 辯護士로 먹고살 수 있지만, 警察은 그렇지 못하니 權力의 눈치를 더 많이 본다는 뜻이다. 檢搜完剝이 現 政權 防彈用이 아니라는 主張이다. 하지만 ‘權力이 가리키면 달려가 물어 오는 게 警察인데, 무슨 걱정이냐’는 趣旨의 얘기를 대놓고 하는 걸 보면 與黨 重鎭들이 警察을 어떤 視線으로 보는지 알 수 있다.

3日 檢搜完剝 法案 國務會議 議決 直後 김창룡 警察廳長은 內部 電算網을 통해 全國 警察에게 書翰을 보냈다. 한동안 沈默했던 金 廳長은 뒤늦게 “지난 몇 週間 警察의 搜査 力量을 貶毁하는 主張이 이어져 답답하고 언짢으셨을 것이다. 저 또한 警察의 한 사람으로서 매우 유감스럽다”고 했다. 檢察이 檢搜完剝 反對 根據로 警察의 不實 搜査를 연이어 言及한 것이 不適切하다는 趣旨다.

하지만 警察이 正말 유감스러워해야 할 대목은 따로 있는 것 아닐까. 例를 들면 警察을 두고 ‘權力의 개’라고 부른 것이나 다름없는 與黨 實勢의 侮辱, 權力型 非理 搜査 經驗이 많은 檢察에 비해 警察의 칼은 무디고 무섭지 않다는 權力者들의 期待 같은 것들 말이다.

民生 犯罪 搜査도 問題다. 民生 事件을 主로 맡는 辯護士들 사이에선 지난해 檢警 搜査權 調整 以後 警察의 不實 搜査와 搜査 遲延이 深刻한 水準이라는 指摘이 많다. 이番 檢搜完剝 法案 通過로 警察의 搜査 總量이 더 늘면 事件 積滯도 더 甚해질 것이란 憂慮가 나온다.

警察이 國民의 信賴를 確保하는 길은 하나뿐이다. 죽은 權力이든 산 權力이든 民生 犯罪든 法과 原則에 따라 제대로 搜査하는 것이다. 드루킹 事件 當時 警察 首腦部가 檢警 搜査權 調整 局面에서 自身들의 便을 드는 靑瓦臺 눈치를 봤다는 이야기가 播多했다. 政權에 코드를 맞춘 代價로 가져온 搜査權이라면 자랑스러울 수 없다. ‘搜査 力量 不足’ 主張이 貶毁인지 아닌지, 警察 스스로 證明해야 할 ‘運命의 時間’이 찾아왔다.

조종엽 社會部 次長 jjj@donga.com


#力量 貶毁 遺憾 #檢搜完剝 #國務會議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