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무서운 봄볕, 티오프 30分 前엔 선크림 발라야[김종석의 굿샷 라이프]|東亞日報

무서운 봄볕, 티오프 30分 前엔 선크림 발라야[김종석의 굿샷 라이프]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5月 2日 03時 00分


코멘트
햇빛 알레르기가 있는 김효주(오른쪽)는 복면 차림으로 대회에 나서기도 했다. 봄철 야외 활동에는 피부 건강을 위한 자외선 차단이 중요하다. LPGA 제공
햇빛 알레르기가 있는 김효주(오른쪽)는 覆面 차림으로 大會에 나서기도 했다. 봄철 野外 活動에는 皮膚 健康을 위한 紫外線 遮斷이 重要하다. LPGA 提供
김종석 채널A 성장동력센터 부장·전 동아일보 스포츠부장
金鍾奭 채널A 成長動力센터 部長·前 東亞日報 스포츠部長
골프 스타 김효주(27)는 ‘覆面 女王’으로 불린 적이 있다. 지난해 싱가포르에서 열린 美國女子프로골프(LPGA)투어 HSBC 위민스 챔피언십에서 優勝할 때 覆面으로 얼굴을 가리고 競技하는 場面이 널리 퍼졌기 때문.

그 理由에 對해 김효주는 “深刻한 햇빛 알레르기가 있다. 햇빛이 剛하면 몸이 빨갛게 되고 가려워 競技에 集中하기 어렵다. 覆面을 쓰면 선크림을 바르지 않아도 돼서 좋다”고 說明했다. 지난달 하와이 롯데챔피언십에서 優勝할 때는 覆面을 쓰지 않았다. “얼굴을 제대로 보고 싶다는 팬들의 要請이 많았다”는 게 그의 說明. 그 代身 선크림을 充分히 바르고 팔 토시, 손등掌匣 等으로 ‘完全武裝’을 하고 나왔다.

요즘 같은 봄철 햇볕은 가을볕에 비해 日照時間이 길어서 日射量이 많고 紫外線 指數도 다른 季節에 비해 훨씬 높아 皮膚에 해롭다고 한다. 봄볕에는 며느리를 내보내고 가을볕에는 딸을 내보낸다는 옛말까지 있을 程度.

季節의 女王 5月이 始作되고 코로나19로 움츠렸던 野外 活動이 本格化하면서 紫外線 遮斷에 神經을 써야 한다는 게 專門醫들의 助言이다. 金在原 江南예인피부과 院長은 “皮膚 老化를 부르는 紫外線A(UVA)는 5, 6月이 1年 中 가장 强하다. 皮膚가 붉게 變하는 紅斑 反應과 日光 火傷을 일으킬 수 있다”고 말했다. 長時間 紫外線에 露出되면 角質層이 두꺼워져 皮膚가 거칠고 乾燥해질 수 있으며 주름살이나 雜티가 생기기 쉽다. 皮膚癌으로 發展될 수도 있다. 50, 60代는 眞皮의 콜라겐 減少와 再生 能力 低下로 皮膚 損傷 後 回復 能力이 떨어져 各別한 管理가 必要하다.

帽子는 必需品. 챙이 넓은 帽子가 强力 推薦된다. 世界 랭킹 1位 고진영, 박현경 等은 訓鍊할 때 벙거지 스타일의 帽子를 챙기기도 한다. 梁山도 좋다. 紫外線 遮斷 機能이 있는 티셔츠와 선 패치 等도 皮膚를 지키는 把守꾼이다.

피부 보호를 위해 챙이 넓은 모자 차림으로 훈련하고 있는 고진영(가운데)과 박현경(오른쪽). 석교상사 제공
皮膚 保護를 위해 챙이 넓은 帽子 차림으로 訓鍊하고 있는 고진영(가운데)과 박현경(오른쪽). 석교상사 提供
野外 活動을 할 때는 紫外線 遮斷指數(SPF) 30 以上의 線 블록 製品을 써야 皮膚 火傷을 일으키는 紫外線B(UVB)를 97% 以上 遮斷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紫外線A를 막으려면 PA++ 以上의 製品을 써야 한다. 김창열 백民議員 院長은 “野外 活動 直前에 선 블록을 바르는 건 좋지 않다. 바른 뒤 30分 程度 흘러야 充分히 吸收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김효주도 “골프場 到着하기 前에 미리 바른다”고 傳했다. 선 블록은 2時間이 지나면 效果가 떨어지므로 덧발라야 한다. 充分한 水分 攝取와 保濕劑 使用도 勸誘된다.

紫外線 遮斷劑는 꼼꼼하게 바르는 것만큼이나 깨끗하게 지우는 게 重要하다. 野外 活動을 마친 後에는 클렌징 오일이나 크림으로 닦아낸 後 폼 클렌저로 다시 씻어줘야 한다. 世界 랭킹 1位 고진영은 “골프 選手라는 職業 特性 선 크림을 繼續 해서 덧바르기 때문에 皮膚에 무겁고 두껍게 쌓이기 마련”이라며 “平素 집에 가자마자 洗顔을 하는 等 클렌징에 神經을 쓰고, 皮膚 타입이 乾性이라 自己 前 最大限 水分크림을 두껍게 바르고 睡眠을 取한다”고 自身만의 노하우를 公開했다.

人生은 비우고 채우는 過程이다. 皮膚 健康도 잘 지워야 제대로 지킬 수 있다.

金鍾奭 채널A 成長動力센터 部長·前 東亞日報 스포츠部長 kjs0123@donga.com
#무서운 봄볕 #티오프 30分 前 #선크림 #김효주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