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光化門에서/김현진]지속가능한 食卓의 革命, ‘플렉시테리言’의 未來|東亞日報

[光化門에서/김현진]지속가능한 食卓의 革命, ‘플렉시테리言’의 未來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2月 17日 03時 00分


코멘트
김현진 DBR 편집장
김현진 DBR 編輯長
“어떤 契機로 菜食에 關心을 갖게 되셨나요?”

菜食 食堂과 關聯 食單에 對한 情報를 나누는 國內 플랫폼 ‘菜食한끼’는 加入 時 이와 같이 菜食에 對한 入門 契機를 묻는다. 集計 結果, 가장 많은 應答者가 擧論하는 키워드가 ‘넷플릭스’란 點이 흥미롭다. 플랫폼 運營陣은 “工場式 家畜 飼育 시스템을 생생한 다큐멘터리로 보게 된 사람들이 殘忍性에 놀라 肉食 自體에 懷疑感을 느끼게 된 境遇가 많았다”고 傳했다.

菜食은 特히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以後 特히 밀레니얼世代와 Z世代 消費者 사이에 關心이 急騰한 消費 키워드로 꼽히고 있다. 넷플릭스와 伴侶動物 需要가 特히 이 世代 사이에서 크게 늘었다는 事實도 菜食 需要를 높이는 데 寄與한 證據가 될 만하다. 이와 더불어 코로나發 팬데믹 事態를 觸發한 根本 原因 中 하나로 꼽히는 環境 危機에 對한 警覺心과 健康에 對한 憂慮 亦是 菜食에 對한 關心을 增幅시키는 契機가 되고 있다.

特定 世代 사이에서 特히 關心이 높지만, 菜食 選好 現象은 事實 世代와 國境을 뛰어넘어 ‘時代的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는 模樣새다. 代表的 酪農 國家인 네덜란드에서도 國民의 28%가 ‘肉類 消費가 없는 社會를 希望하고 있다’는 設問調査 結果가 最近 公開되기도 했다. 유럽의 菜食 關聯 非營利團體 ‘프로베지’가 實施한 이 調査에선 ‘다음 世紀에는 動物이 더 以上 食糧원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본 應答者가 23%에 達했고 約 25%가 代替肉을 가장 有力한 代案으로 꼽기도 했다.

이런 時期, 嚴格한 水準의 菜食을 實踐하지는 못하지만 間歇的으로나마 菜食과 그에 담긴 哲學을 實踐하려는 ‘플렉시테리言’李 코로나 時代를 象徵하는 新人類이자 時代的 産物로 浮上하고 있다. ‘flexible(融通性 있는)’과 ‘vegetarian(菜食主義者)’의 合成語로 柔軟하게 菜食을 實踐하는 이들은 特히 菜食 人口 및 關聯 産業 擴大에 마중물 役割을 하고 있다.

지난해 大學來日 20代 硏究所가 國內 MZ世代 900名을 對象으로 實施한 調査 結果, 應答者의 27.4%가 間歇的 菜食, 卽 ‘플렉시테리言’을 이미 實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다. 美國에서도 이미 2年 前부터 消費者의 36%가 스스로를 雜食性(53%)과 區分되는 ‘플렉시테리言’으로 規定하고 있다. 이들을 겨냥한 샐러드 配送 서비스, 代替肉 開發 等 푸드테크 비즈니스 亦是 더욱 擴大되고 있다.

歷史的으로 傳染病 大流行은 人類의 食糧 體系 變化에 變曲點이 됐다. 代表的 事件이 1348年 發生한 黑死病 大流行이다. 人口 減少로 需要가 줄고 農産物 價格마저 下落해 유럽이 農業 恐慌期에 접어들었을 때 作物 農事를 抛棄하고 畜産業으로 轉換한 農民이 늘어난 것이 유럽 畜産業 發達의 始作으로 여겨진다. 코로나19發 팬데믹은 反對로 動物福祉, 環境, 健康 等의 話頭를 念頭에 두고 人類가 意識的으로 菜食 基盤으로 삶과 價値觀을 轉換하는 契機가 되고 있다.

포스트 코로나 時代 人類의 삶은 어떻게 變化할 것인가. 우리의 食卓 위에서 이미 새로운 機會의 端緖를 읽을 수 있다.



김현진 DBR 編輯長 bright@donga.com


#食卓 #革命 #플렉시테리言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