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論難 많은 代表訴訟 指針, 急하게 改正할 理由 없다[광화문에서/송충현]|동아일보

論難 많은 代表訴訟 指針, 急하게 改正할 理由 없다[광화문에서/송충현]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2月 12日 03時 00分


코멘트
송충현 산업1부 기자
송충현 産業1部 記者
“代表訴訟을 受託者責任委元會(受託委)로 一元化하는 方案을 撤回할 可能性이 있다고 하는데 아직 公式的으로 撤回된 건 아닙니다. 持續的으로 關係 部處 等에 財界 意見을 傳達하겠습니다.”(이동근 韓國經營者總協會 常勤副會長)

이달 25日 國民年金 基金運用委員會에서 株主 代表訴訟의 決定 主體를 受託者로 一元化하는 內容의 ‘受託者 責任 活動에 關한 指針’ 改正이 論議된다. 基金運用委員會를 앞두고 企業들 사이에선 代表訴訟 決定의 責任을 受託委에 넘기면 訴訟 오·濫用의 可能性이 커지는 것 아니냐는 憂慮가 좀처럼 가라앉지 않고 있다.

財界의 反撥이 거세지자 政府 안팎에선 25日 基金運用위에서 改正이 保留될 것이란 展望이 나온다. 政府가 大選을 앞두고 反(反)企業 情緖를 굳이 刺戟할 必要가 없다며 速度 調節에 나설 것이란 觀測이다. 財界 關係者들은 內心 安堵하면서도 政府나 國民年金의 公式 立場이 나오지 않은 만큼 如前히 緊張의 끈을 놓지 못하고 있다.

株主 代表訴訟은 企業의 株主價値를 높일 수 있다고 判斷되는 境遇 經營陣의 經營 活動에 對해 訴訟을 거는 制度다. 經營과 關聯한 決定이 會社에 損害를 입힐 境遇 株主들이 訴訟을 통해 損害額을 挽回하는 構造다. 2018年 스튜어드십코드 導入 以後 國民年金은 株主 代表訴訟을 强化하는 方向으로 制度를 變更해 왔지만 아직 代表訴訟을 提起한 적은 없다.

企業들 亦是 代表訴訟 自體를 反對하고 있는 건 아니다. 代表訴訟의 趣旨엔 同意할 수 있지만 訴訟의 權限을 諮問機構 格인 受託委에 넘기는 게 正當한지 社會的 合意가 必要하다는 主張이다. 基金運用本部가 直接 訴訟에 나설 境遇 株主의 利益이나 基金 收益率 等을 綜合的으로 考慮해 訴訟을 決定할 可能性이 크지만 基金 運用과 關聯이 없는 受託委의 境遇 訴訟 決定에 外部 要因이 介入할 蓋然性이 있다는 것이다.

大選을 앞두고 있는 狀況에서 急하게 受託委 指針을 改正해야 하는지에 對한 不滿도 있다. 油價 急騰과 供給難으로 經營 環境이 不安한 狀況에서 財界의 憂慮를 뒤로하고 大選 前 굳이 指針을 바꿀 理由가 없지 않으냐는 게 財界의 說明이다. 한 大企業 關係者는 “大選이 끝나면 委員들이 물갈이될 것이란 展望이 있다”며 “그래서 大選 前 指針을 바꿔 代表訴訟을 進行하려 한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있다”고 傳했다. 이에 對해 國民年金 側은 “아직 委員들의 任期가 남은 狀況”이라며 말을 아꼈다.

法으로 保障된 株主의 權利를 通해 株主 價値를 回復하려는 試圖는 尊重돼야 한다. 會社 任職員이 企業에 損害를 입혔는데 會社가 微溫的이라면 株主가 代身해 損害賠償을 請求할 權利도 保障받아야 한다. 다만 企業들은 株主인 國民年金이 直接 責任 意識을 가지고 企業과 株主의 價値를 높일 수 있는 方向으로 代表訴訟을 決定하길 바라고 있다. 企業과 株主의 價値를 擔保로 한 訴訟의 權限과 責任을 分離하지 말자는 趣旨다. 訴訟을 提起하기까지의 過程이 明確해야 訴訟 後에도 代表訴訟이 포퓰리즘의 手段으로 惡用됐다는 不必要한 誤解나 論難이 줄어들 수 있음을 政府와 國民年金 側은 銘心해야 한다.



송충현 産業1部 記者 balgun@donga.com


#代表訴訟 指針 #改正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