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이의 ‘눈치 訓鍊’도 必要하다[오은영의 父母마음 아이마음]|東亞日報

아이의 ‘눈치 訓鍊’도 必要하다[오은영의 父母마음 아이마음]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2月 9日 03時 00分


코멘트

〈147〉 눈치가 너무 없거나 지나치게 보거나

일러스트레이션 김수진 기자 soojin@donga.com
일러스트레이션 김수진 記者 soojin@donga.com
오은영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소아청소년클리닉 원장
오은영 精神健康醫學科 專門醫·小兒靑少年클리닉 院長
‘눈치’라는 것은 말이나 狀況의 脈絡에 맞춰 原因과 結果를 考慮하거나 把握하는 能力이다. 그런데 이 눈치가 너무 없거나 지나치게 過한 아이들이 있다. 어떻게 도와줘야 할까?

눈치가 없는 아이부터 이야기를 하자면, 아이가 눈치가 없으면 大部分 ‘次次 나아지겠지’ 하는 생각으로 대수롭지 않게 넘긴다. 그러나 저절로 좋아지는 境遇는 드물다. 오히려 成長하는 過程에서 對人 關係에 어려움을 겪으며 더 힘들어진다. 親舊 사이에서 칠칠맞지 못하고 눈치가 없는 아이로 찍혀 따돌림을 當하는 境遇가 많기 때문이다. 이런 아이들은 學校에서도 다루기 힘들다. 授業 흐름을 끊거나 딴소리를 하고 雰圍氣를 깨기 일쑤다.

눈치가 없는 아이는 頭腦에서 눈치를 擔當하는 部位의 發達 速度가 느린 탓도 있고, 遺傳的인 影響도 無視할 수 없다. 쉽게 말해 父母도 눈치가 없을 確率이 높다는 말이다. 父母가 눈치가 없는 便이었지만 不斷히 努力해서 잘 克服했다면 누구보다도 아이에게 더없이 훌륭한 스승이 될 수 있다. 經驗에서 우러나온 有用한 助言과 指導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父母가 하는 말이나 行動이 아이에게 도움이 되게 하려면 “아빠도 苦悶이 되는데 함께 찾아보자” 하며 아이에게 率直하게 말하고 解答을 찾아나가는 것이 賢明하다.

하지만 只今도 如前히 눈치가 없는 便이라고 判斷된다면 아이를 애써 自身의 方式으로 가르치려고 하지 않았으면 한다. 狀況에 全혀 맞지 않는 對答을 正答인 量 가르쳐 주거나 適切한 解決策을 提示하지 못해 아이에게 歪曲된 思考方式을 심어줄 수도 있다. 이럴 때는 專門家를 찾는 것이 낫다. 눈치가 없는 것은 情緖와 社會性 發達과 關聯이 있기 때문에 體系的인 敎育을 받으면 많이 나아질 수 있다.

눈치가 없는 아이와는 正反對로 周邊 사람의 눈치부터 지나치게 살피는 아이도 있다. 이런 아이들은 不安해 보이고, “저 사람은 나를 싫어하는 것 같아”와 같은 말을 많이 한다. 뭐든 눈치를 보느라 原因을 잘 모르는 狀態에서 結果에 戀戀한다. 오랫동안 눈치를 보는 버릇이 持續된다면 父母의 指導 方法에 잘못이 있는 건 아닌지 돌아봐야 한다. 每事 “네가 잘못한 거야” 하며 아이의 態度를 評價해 왔다면 눈치를 甚하게 볼 수 있다. 嚴하게 아이의 잘잘못을 따지려 들고 行動과 態度를 嚴格하게 統制해도 그렇다. 아이는 自身 있게 할 수 있는 일도 父母의 눈치부터 살피며 躊躇하게 된다. 父母의 感情 表現 方式이 模糊하거나 感情 起伏이 甚할 때도 그럴 수 있다. 父母의 感情 表現이 模糊하면 아이는 혼란스러운 感情을 느껴 不安해진다. 또한 父母의 感情 起伏이 甚해도 그렇다. 똑같은 狀況도 어제와 오늘의 對應 方法이 달라지기 때문에 아이는 恒常 不安해서 父母의 氣分만 살피게 된다.

눈치가 너무 없는 것이나 눈치를 지나치게 보는 것, 모두 健康한 눈치를 가지지 못한 것이다. 健康한 눈치를 발달시키려면 다음의 두 가지 方法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첫째, 第3者의 立場에서 問題를 바라보게 하는 것이다. 父母는 아이와 함께 잘 알고 있는 周邊의 이야기나 共通 話題를 찾아서 第3者의 立場에서 客觀的으로 判斷할 수 있는 環境을 만들어 준다. 아이 自身의 問題를 가지고 이야기하면 感情的으로 받아들여서 아이가 올바른 判斷을 하기 어려울 수 있다. 이 때문에 아이가 좋아하는 童話冊이나 애니메이션에 나오는 人物들의 行動을 素材로 삼는 것이 좋다. 이야기마다 눈치가 없는 人物들이 種種 登場한다. 그럴 때 “저런 境遇에는 저렇게 行動하면 안 되지. 이러이러하게 말하고 저러저러하게 行動했어야지” 式으로 넌지시 알려준다. 그러면 아이도 便하게 받아들인다.

둘째, 눈치 訓鍊 4段階를 九九段을 외우듯이 꾸준히 가르치고 익숙해지도록 訓鍊을 시킨다. 1段階는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끝까지 듣는 것이다. 相對의 말을 中間에 끊지 않고 끝까지 귀 기울여 듣도록 한다. 2段階는 다른 사람의 이야기에 呼應하는 것이다. 相對의 이야기를 다 듣고 난 뒤에는 고개를 끄덕이든가 “아∼ 그래” 하고 맞장구치면서 이야기를 잘 들었다는 表現을 한다. 이때 相對의 意見에 同意하든 同意하지 않든 關係없이 하게 한다. 3段階는 自己 생각을 말하는 것이다. 相對가 한 말에 對해서 自己 생각을 분명하게 밝힌다. 4段階는 認定하는 것이다. 내 意見과 相對의 意見이 다를지라도 내 意見을 따르라고 固執을 부리거나 우기지 않고 相對의 意見을 認定하도록 가르친다. 日常에서 父母와 함께 4段階를 밟아가는 練習을 놀이처럼 하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오은영 精神健康醫學科 專門醫·오은영 小兒靑少年클리닉 院長


#눈치 #눈치 訓鍊 #敎育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