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社說]北 ‘南 轉役 打擊’ 미사일 시리즈에 靑은 “遺憾” 시리즈|東亞日報

[社說]北 ‘南 轉役 打擊’ 미사일 시리즈에 靑은 “遺憾” 시리즈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1月 19日 00時 00分


코멘트
북한이 17일 발사한 단거리 탄도미사일 추정 발사체는 ‘북한판 에이태큼스’(KN-24)인 것으로 파악됐다. 조선중앙TV는 18일 “국방과학원과 제2경제위원회를 비롯한 해당 기관의 계획에 따라 17일 전술유도탄 검수사격시험이 진행됐다”고 보도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참관하지 않았다. 사진은 이동식발사차량(TEL)에서 전술유도탄이 발사되는 모습. 조선중앙TV 화면
北韓이 17日 發射한 短距離 彈道미사일 推定 發射體는 ‘北韓版 에이태큼스’(KN-24)인 것으로 把握됐다. 朝鮮中央TV는 18日 “國防科學院과 第2經濟委員會를 비롯한 該當 機關의 計劃에 따라 17日 戰術誘導彈 檢收射擊試驗이 進行됐다”고 報道했다. 金正恩 國務委員長은 參觀하지 않았다. 寫眞은 移動式發射車輛(TEL)에서 戰術誘導彈이 發射되는 모습. 조선중앙TV 畵面
北韓이 그제 또 東海上으로 미사일 2發을 쐈다. 새해 들어서만 벌써 네 番째 挑發로 異例的인 일이다. 5日과 11日엔 慈江道 一帶에서 極超音速미사일을 쏘아 올렸다. 美國 조 바이든 行政府가 첫 對北 制裁 카드를 꺼냈지만 北韓은 보란 듯이 14日 平安北道 義州에서 ‘北韓版 이스칸데르’라 불리는 KN-23 2發을 發射하더니 사흘 만에 또 平壤 巡按飛行場 一帶에서 短距離미사일을 쏜 것이다.

이番 發射體는 回避 起動을 하는 ‘北韓版 에이태킴스(KN-24)’라고 한다. KN-23과 마찬가지로 高高度미사일防禦體系(THAAD·사드)의 最低 邀擊高度(50km)보다 낮게 飛行하는 低高度 미사일이다. 北韓은 이番 發射를 ‘檢收射擊 試驗’이라고 强調했다. 미사일 中 하나를 無作爲로 選擇해 實戰 應用 能力과 正確性을 테스트했다는 것이다. 大量 生産 및 實戰 配置 段階에 突入했음을 意味한다.

最近 北韓의 미사일 挑發 시리즈는 主로 南韓을 打擊 對象으로 하고 있다는 點에서 尋常치 않다. 發射 位置도 바꾸고 列車와 車輛型 移動式發射臺(TEL) 等 多樣한 發射 플랫폼도 誇示하고 있다. 極超音速미사일은 韓半島 全域이 射程圈이고, KN-24는 慶北 星州 사드 砲隊基地 等을 겨냥하고 있다. 北韓이 極超音速미사일과 KN-23, 24와 같은 低高度 短距離미사일을 섞어 挑發할 境遇 旣存의 韓美 미사일防禦體系로는 막아낼 수 없을 것이라는 憂慮가 나오는 理由다.

그런데도 우리 政府의 對應은 고작 ‘遺憾 시리즈’다. 每番 國家安全保障會議(NSC)는 열렸지만 挑發이나 糾彈 表現조차 없다. “憂慮”(5日) “强한 遺憾”(11日) “再次 强한 遺憾”(14日) 等의 立場을 냈던 政府는 이番엔 “매우 유감스러운 狀況”이라고 했다. 아랍에미리트(UAE)를 訪問 中인 文在寅 大統領도 “狀況의 安定的 管理에 萬全을 期하라”고 指示했을 뿐이다. 北韓은 對南 打擊 新武器를 續續 開發 配置하고 있는데 우리는 大體 어떤 軍事的 對應策을 講究하고 있는지 걱정이 앞선다.
#北韓 #미사일 挑發 시리즈 #政府 對應 #遺憾 시리즈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