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光化門에서/김창덕]지주사의 첫 CVC 設立, 벤처 生態系 薰風 불까|동아일보

[光化門에서/김창덕]지주사의 첫 CVC 設立, 벤처 生態系 薰風 불까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1月 18日 03時 00分


코멘트
김창덕 산업1부 차장
김창덕 産業1部 次長
國內에서 企業主導型벤처캐피털(CVC) 子會社를 設立한 첫 地主楂柯 GS㈜라는 건 어쩌면 豫定된 手順이었는지도 모르겠다. GS그룹 總帥가 허태수 會長(65)이라서다.

許 會長은 現在는 GS리테일과 한 몸이 된 GS홈쇼핑에서 17年間 일했다. 最高經營者(CEO) 在任 期間만 13年이다. 그를 처음 만난 곳은 2017年 8月 GS홈쇼핑의 스타트업 關聯 글로벌 行事가 열린 싱가포르 센토사섬이었다. ‘벤처’라는 話頭에 유난히 반짝이던 許 會長의 눈빛이 선하다. 그는 GS홈쇼핑 新社屋을 짓기 前인 2011年 革新 企業들의 일터가 궁금해 美國 실리콘밸리를 찾았다고 한다. 그때 社屋보다는 벤처 投資에 魅了됐다. 許 會長은 歸國 後 바로 實行에 들어갔다고 한다. GS홈쇼핑은 以後 벤처 投資와 CVC 運用을 가장 잘하는 國內 企業 中 한 곳이 됐다. 直接 投資한 스타트업만 40個 안팎에 이르고 25個 投資 펀드에 投入한 돈까지 合하면 投資金은 9500億 원에 이른다.

許 會長은 2019年 12月 그룹 總帥로 자리를 옮기자 곧바로 持株社에 벤처 投資 DNA를 移植했다. 이듬해 7月 國內 法 適用을 받지 않는 美國에 海外企業 投資 目的의 ‘GS퓨처스’를 만든 것이다. 그러곤 이달 7日 資本金 100億 원짜리 CVC ‘GS벤처스’를 設立했다. 지난해 末 國內에서도 持株社 CVC를 許容하는 公正去來法 改正案이 施行된 지 一週日餘 만이다.

그룹 總帥의 全幅的인 支援을 받는 만큼 GS벤처스는 매우 攻擊的인 行步를 보일 게 分明하다. 2020年 7月 公正去來法 改正 方針이 나왔으니 準備 期間도 充分했다. 첫 投資도 빠른 時間 內에 이뤄질 수 있다.

持株社 CVC로부터 投資받은 스타트業들은 그룹 系列社 數十 곳을 單番에 友軍으로 確保할 수 있다. 돈도 돈이지만 大企業과의 協業 地點이 擴大되는 게 큰 膳物이다. 潛在 顧客이면서 安定的인 去來處가 될 수 있어서다. 經營 노하우를 傳受받을 機會도 생긴다. 一般 벤처캐피털 資金을 쓸 때보다 短期成果에 對한 壓迫도 相對的으로 덜한 便이다. CVC를 子會社로 둔 持株社로서도 全 系列社 事業 포트폴리오를 考慮하기에 훨씬 다양한 種類의 스타트業들을 檢討 對象에 올릴 수 있을 거다. 그만큼 兩쪽 모두에 長點이 많다.

GS벤처스는 그만큼 GS그룹의, 또 投資金이 切實한 스타트업들의 期待를 한 몸에 받고 있다. 한便으로는 責任도 크다. 持株社 CVC로서의 ‘첫 走者’로 나선 만큼 後發走者들이 挑戰 時期와 投資 規模를 가늠할 바로미터가 될 수 있어서다.

이미 여러 地主楂柯 CVC 設立을 檢討하고 있다는 얘기가 들린다. 벤처業界로서는 두 팔 벌려 歡迎할 일이다. 史上 類例없이 벤처에 資金이 몰려들고 있다지만, 이른바 長期的 觀點에서의 投資가 얼마인지에 對해서는 疑問符號가 달리기 때문이다.

‘錦山 分離’라는 大原則 때문에 오랫동안 막혀 있었던 持株社 CVC가 어렵사리 첫발을 내디뎠다. GS벤처스가 벤처業界에, 그리고 大企業들의 投資 風土에 새바람을 일으켜주길 바라는 사람은 非但 筆者만은 아닐 것이다.



김창덕 産業1部 次長 drake007@donga.com


#持株社 #cvc 設立 #벤처 #薰風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