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同僚들에게 信賴를 얻는 5가지 方法[Monday HBR/크리스티나 힐스버그]|東亞日報

同僚들에게 信賴를 얻는 5가지 方法[Monday HBR/크리스티나 힐스버그]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1月 17日 03時 00分


코멘트
同僚들에게 信賴를 얻는 것은 成功의 前提 條件이다. 어느 職場에서나 마찬가지다. 信賴 없이는 同僚들의 支持나 支援을 얻기 어렵고, 信賴 與否에 따라 目標를 達成할 수 있는지가 決定되기 때문이다. 이렇게 同僚들과 眞心으로 疏通하고 信賴 關係를 構築하고 싶은 이들에게 美國 中央情報局(CIA)은 5가지 技術을 活用해볼 것을 提案한다. 이 技術은 스스로를 多次元的 人間으로 만들고 相對方과의 共通點을 찾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첫째, 다른 사람들과 疏通할 主題를 찾으려면 多才多能한 사람이 돼야 한다. 다양한 關心事에 趣味가 있어야 한다는 意味다. 집을 떠나지 않고도 온라인 마스터클래스를 통해 有名 소믈리에와 와인을 마실 수도 있고, 소셜미디어인 ‘틱톡’에서 뜨개질을 배울 수도 있으며, 非對面 讀書 모임에 나가 冊 愛好家들과 이야기를 나눌 수도 있는 時代다. 勿論 家庭이나 會社에서 맡은 役割도 많은데 職場 外 關心事에 時間을 내는 게 쉬운 일은 아니다. 하지만 달曆에 每週 一定 時間을 체크해 두고 새로운 技術이나 趣味를 배우는 時間으로 定하는 것도 하나의 方法이 될 수 있다. 挑戰하는 모든 分野에서 반드시 專門家가 될 必要는 없다.

둘째, 거짓 모습을 꾸며내면 안 된다. 거짓으로 共通의 關心事를 지어내거나 眞實한 態度로 臨하지 않으면 信賴를 構築하려는 試圖는 失敗하고 만다. 相對方의 關心事 中 하나에 對해 더 仔細히 알아보는 것도 方法이다. 例를 들어 새로 들어온 同僚가 와인 專門家라면 와인에 對한 冊을 서둘러 사거나 와인 講義에 登錄해 專門家인 척하는 代身, 와인에 對해 더 배우고 싶다는 率直한 마음을 表現하는 게 낫다. 學生을 自處하고 相對方에게 先生님이 될 機會를 주는 게 眞實한 關係를 構築하는 길일 수 있다.

셋째, 傾聽해야 한다. 關係를 形成할 때 사람들은 大體로 自己 自身, 그리고 自己 關心事에 對해 떠들기를 좋아한다. 勿論 共通의 關心事를 통한 連結고리를 만들려면 自己 自身에 對한 이야기도 해야 한다. 하지만 相對方이 더 많은 말을 하면서 對話가 이어지도록 하는 게 먼저다. 元來 注目받기를 좋아하고 말이 많은 便이더라도 相對方에게 마이크를 넘기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相對方이 最近 休暇를 다녀온 이야기를 신나게 하고 있다면 그곳이 數없이 많이 가봤던 場所라 할지라도 내 旅行 經驗으로 對話를 이어받고 싶은 衝動을 억눌러야 한다. 旅行에서 가장 좋았던 點은 무엇이었는지, 어디에 묵었는지, 또 訪問할 意思가 있는지 等을 質問하는 것이 좋다.

넷째, 받기 위해서는 먼저 줘야 한다. 相對方이 입을 열게 하려면 먼저 自身에 對한 情報도 率直하게 提供해서 相對方도 便安하게 속내를 털어놓도록 만들어야 한다. CIA 訓鍊에서 作戰 要員에게 情報院과 親密한 關係를 構築하고 祕密을 털어놓게 만드는 方法을 가르칠 때도 이 같은 接近을 强調한다. 例를 들어 同僚가 職場에서 어떤 스트레스를 받는지 率直히 말해주기를 바란다면 最近에 겪었던 비슷한 狀況을 먼저 이야기하며 相對方의 參與를 誘導해야 한다. 協商에서 妥協點을 찾거나 單純히 同僚와 語塞함을 없애고자 짧은 對話를 나눌 때도 ‘받기 위해 먼저 周忌(Give to get)’는 相對의 마음을 열게 만드는 가장 손쉬운 方法이 된다.

마지막으로 메모하는 習慣을 들여야 한다. CIA 作戰 要員이 會議 後 內容을 메모하는 것처럼 다음番에 만났을 때 어떤 對話를 나눌지 記憶할 수 있도록 相對方에 對해 알게 된 點을 메모해야 한다. 機密 情報를 적어두라는 게 아니다. 바쁘게 지내다 보면 記憶하지 못할 수 있는 相對方의 삶에 對한 작은 細部 事項을 記錄해두라는 意味다. 萬若 同僚가 마라톤 訓鍊을 하고 있다면 다음에 그를 만났을 때 마라톤 訓鍊은 잘되고 있는지 물어볼 수 있도록 적어두는 것이다. 사람들은 삶의 小小한 事項을 누군가 記憶해주면 특별함을 느끼며 다시 言及하고 質問해줄 때 더욱더 感動을 받는다.

同僚와 信賴를 構築하는 能力은 아이디어에 對한 支持를 얻는 한 가지 方法일 뿐이다. 하지만 CIA에서 배운 5가지 技術을 使用한다면 커리어에서의 目標를 達成하는 데 큰 힘이 될 수 있다. 職場에서 成就하는 것의 大部分은 關係를 쌓고 同僚들의 信賴를 얻는 것에 달려 있으며 時間을 들여 紐帶感을 쌓고 共感을 나누는 過程이 個人을 成功의 길로 이끌어줄 수 있다.

이 글은 HBR(하버드비즈니스리뷰) 韓國語版 디지털 아티클 ‘同僚들과 라포르(Rapport)를 形成하는 5가지 方法’을 要約한 것입니다.


크리스티나 힐스버그 前 CIA 情報 分析家
整理=김윤진 記者 truth311@donga.com
#信賴 #同僚 #疏通 #眞實 #傾聽 #메모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