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光化門에서/황형준]한미 法務長官의 相反된 ‘言論의 自由’ 認識|東亞日報

[光化門에서/황형준]한미 法務長官의 相反된 ‘言論의 自由’ 認識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1月 15日 03時 00分


코멘트
황형준 사회부 차장
황형준 社會部 次長
“그들은 政府가 하는 일을 國民에게 알리는 일을 하는 데 있어서 保護가 必要하다.”

지난해 7月 美國 메릭 갈런드 法務長官은 聯邦 檢事들에게 보낸 이메일에서 “旣存의 (言論 査察) 政策은 言論人들이 取材源 公開를 강요받지 않도록 保護하는 데 있어 國家 利益에 符合하지 않는다”며 이같이 밝혔다. 갈런드 長官은 政府가 機密 流出 調査 過程에서 通信會社나 言論社에 記者들의 通話 記錄 等을 要求하지 못하도록 法院의 令狀 發付를 禁止시켰다. 또 記者들이 取材源에 對해 證言하거나 取材手帖을 提出하도록 强制할 수 없게 했다. 勿論 言論人이 外國 政府나 테러 組織을 위해 活動하는 것으로 疑心되는 境遇 等은 例外로 했다.

이 같은 決定은 러시아가 2016年 美 大選에 介入해 도널드 트럼프 大統領의 當選을 도왔다는 所謂 ‘러시아 스캔들’ 關聯 報道에서 觸發됐다. 2017年 트럼프 行政府 時節 法務部가 搜査 關聯 內容을 報道한 CNN 所屬 言論人 等 3名의 通貨 記錄을 蒐集한 것이 지난해 뒤늦게 드러나 論難이 된 것이다. 結局 조 바이든 大統領은 이에 對해 謝過했고 갈런드 長官은 이 같은 指針을 내렸다.

美國에서 벌어진 論難은 공교롭게 몇 달 後 太平洋을 건너 韓國에서 反復됐다. 하지만 政府의 對應은 正反對다. 高位公職者犯罪搜査處(公搜處)는 李成尹 서울高檢長 公訴狀 流出 疑惑 事件을 搜査하며 이를 처음 報道한 言論社 A 記者 等을 公務上 祕密漏泄 嫌疑의 共犯으로 보고 搜査해 왔다. 이어 一名 ‘通信令狀’으로 불리는 A 記者의 ‘通信事實 確認資料’를 法院의 許可를 통해 提出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過程에서 A 記者와 通話한 사람들이 누군지 確認하기 爲해 移動通信社에 要請해 받는 ‘通信資料 照會’를 무더기로 實施했고 여기엔 A 記者의 家族과 業務用 카카오톡 對話房 等 參加者들도 包含돼 論難이 됐다.

法曹界에선 取材源 索出을 위한 言論人에 對한 通信令狀 發付가 取材源 保護라는 價値를 무너뜨리면서 結局 言論의 自由를 크게 위축시킬 수 있다는 主張이 나온다. 한 檢察 幹部는 “通信令狀을 통해 記者와 通話한 事實이 드러난다면 누가 取材에 應하겠냐”며 “言論의 自由가 크게 萎縮될 수 있고 違憲 素地도 있다”고 指摘했다.

하지만 朴範界 法務部 長官은 通信資料 照會와 通信令狀 等 査察 論難을 政治 攻勢로 置簿했다. 朴 長官은 6日 “(通信 照會 等이) 아무 問題없이 이뤄지다가 公搜處 搜査에서 그 對象이 大檢察廳과 言論人이 되니 査察 論難이 벌어졌다”고 말했다. 制度 改善에 對해서도 “(社會的 共感帶가 形成되는) 그때 法務部도 代案들을 만들어서 提示할까 한다”고 했다.

더불어民主黨이 現 政府에서 檢搜完剝(檢察 搜査權 完全 剝奪)에 이어 言論仲裁法 推進 等 알권완朴(알권리 完全 剝奪)을 試圖했던 것을 보면 現職 議員인 朴 長官의 이 같은 認識이 異常할 것도 없다. 하지만 法曹人과 言論人들 사이에선 進步 性向의 우리法硏究會 所屬 判事 出身인 朴 長官이 言論의 自由에 對한 認識은 漸漸 退步하는 것 같다는 憂慮가 나온다.



황형준 社會部 次長 constant25@donga.com


#韓美 法務長官 #言論의 自由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