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과 來日/박중현]‘成功한 經濟 大統領’ 呼訴人|東亞日報

[오늘과 來日/박중현]‘成功한 經濟 大統領’ 呼訴人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1月 6日 03時 00分


코멘트

任期 末 文 大統領 成長率 자랑
理念型 經濟政策 失敗 못 덮어

박중현 논설위원
박중현 論說委員
‘빨리빨리’가 몸에 밴 韓國 公務員들이 先進國 中 第一 먼저 統計를 낸다는 걸 看過한 게 禍根이었다. 昨年 1月 新年辭에서 文在寅 大統領은 “지난해 韓國의 成長率은 OECD(經濟協力開發機構) 會員國 가운데 1位”라고 자랑했다. 코로나19 衝擊이 反映된 2020年 成長率이 ―0.9%로 ‘K防疫’에 힘입어 다른 나라보다 善防한 點을 强調했던 것이다.

하지만 곧이어 나온 노르웨이 成長率이 豫想보다 好轉돼 ―0.8%로 韓國을 앞섰다. 3.4%나 플러스 成長限 아일랜드도 登場했다. 이어 뉴질랜드(+1.0) 濠洲(―0.3) 터키(+1.8%)가 줄줄이 韓國을 追越했다. 結局 韓國은 OECD 38個 會員國 中 리투아니아(―0.9%)와 함께 共同 6位로 밀렸다. OECD 會員國이 아닌 中國(+2.2%) 臺灣(+3.1%)李 빠진 順位가 이랬다. 事情을 훤히 알아도 大統領 말失手에 소금을 뿌릴 수 없는 企劃財政部는 昨年 末 現 政府 4年 半 經濟成果를 自評하면서 2020年 成長率을 ‘G20(主要 20個國) 中 3位’라고 슬쩍 바꿨다. 그런데 이 또한 中國, 터키, 濠洲에 이은 4位가 眞實이다.

이달 3日 任期 中 마지막 新年辭에서 文 大統領은 다시 “危機와 激變 속에서 우리 經濟는 더욱 强한 經濟로 거듭났습니다. 先進國 가운데 지난 2年間 가장 높은 平均 成長率을 記錄하면서…”라고 했다. 昨年 成長率 4.0%는 美國(5.6%) 유로존(5.2%) 中國(8.0%)보다 낮지만 마이너스 幅이 작았던 再昨年과 合해 평균하면 順位가 높아진다는 데 着眼한 것이다. OECD, G20 等 比較 對象이 뚜렷해 꼬투리 잡힐 말 代身 ‘先進國’이란 表現을 쓴 게 妙手다.

輸出 製造業이 剛한 韓國의 成長率은 觀光 等 서비스業 比重이 큰 유럽 等 先進國보다 좋은 게 當然했다. 그런데도 順位를 粉飾(粉飾)해서까지 “가장 높은 成長率”을 强調한 건 ‘經濟에 成功한 大統領’으로 記憶되고 싶다는 大統領의 欲心일 것이다. 成果는 작아도 부풀리고, 失敗는 커도 沈默해 支持率을 지켜온 ‘文在寅式 統治術’의 片鱗이기도 하다.

昨年 11月 ‘國民과의 對話’에서도 이런 心境이 읽혔다. 大統領은 마무리 發言에서 正色하고 “韓國은 正말 自負心을 가질 만하다. … 이런 成就를 否定하고 貶毁한다면 그것은 우리 政府에 對한 反對나 批判 次元을 넘어 國民이 이룬 成就를 貶毁, 否定하는 것에 다름 아니다”라고 했다. 國民과 企業이 忍耐와 努力으로 일궈낸 經濟成果는 當然히 깎아내려선 안 될 일이지만 “政府에 對한 反對나 批判”까지 끼워 넣은 건 恥事한 無賃乘車다.

現 政府는 코로나 發生 初期 中國 入國者 遮斷, 백신 調達의 타이밍을 놓쳐 經濟 衝擊을 最少化하지 못했다. 이런 渦中에 世界 主要國 中 1位 집값 上昇率로 國民 허리를 휘게 했다. 再昨年 總選 直前 全 國民 災難支援金 支給 決定은 ‘韓國 포퓰리즘社(史)’에 길이 남을 것이다. 國民을 ‘月給 주는 者’와 ‘月給 받는 者’로 가르고 最低賃金을 急激히 올려 일자리를 줄인 건 理念型 政策實驗의 失敗 事例로 經濟 敎科書에 실릴 만하다. 언젠가 財政 惡化로 國家 信用等級이 떨어지는 事態가 온다면 나랏빚 暴增에 本格 始動을 건 政府로 다시 召喚될 것이다.

‘成功한 經濟 大統領’은 時間이 흐른 뒤 大多數 國民이 同意해야 얻을 評價다. 只今 ‘우리 政府 經濟政策은 失敗하지 않았다’고 아무리 强調해봐야 一方的 主張일 뿐이다. 任期 末에야 “일자리 創出은 企業의 몫”이란 깨달음을 얻었다면 한 番도 參席하지 않은 ‘經濟界 新年人事會’에 나가 외롭게 經濟를 지켜온 企業들에 感謝의 마음이라도 傳하는 게 좋았을 것이다.



박중현 論說委員 sanjuck@donga.com


#經濟 大統領 #呼訴人 #文在寅 #韓國 成長率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