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진한 醫學專門記者의 메디컬 리포트]코로나19 백신 포트폴리오로 對備하자|동아일보

[이진한 醫學專門記者의 메디컬 리포트]코로나19 백신 포트폴리오로 對備하자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12月 10日 03時 00分


코멘트
앞으로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가 더 많이 퍼질 것에 대비해 한국도 ‘mRNA’ 외에 다양한 기전의 백신을 준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사진은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하는 모습. 동아일보DB
앞으로 코로나19 變異 바이러스가 더 많이 퍼질 것에 對備해 韓國도 ‘mRNA’ 外에 다양한 棋戰의 백신을 準備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寫眞은 코로나19 백신 接種을 하는 모습. 東亞日報DB
이진한 의학전문기자
이진한 醫學專門記者
國內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防疫 體系가 지난달 1日 段階的 日常 回復으로 轉換된 後 新規 確診者 數와 危重症 患者 數 等 防疫 指標가 持續的으로 惡化되고 있다. 特히 世界保健機構(WHO)에서 처음 報告된 지 이틀 만에 코로나19 憂慮 變異로 指定한 ‘오미크론 變異’ 바이러스 擴散 憂慮가 커지면서 防疫 當局은 緊張을 늦추지 못하고 있다.

코로나19 백신 追加 接種의 重要性은 더욱 强調되고 있다. 現在 全 人口의 20.6%에 이르는 未接種者 接種 督勵 方案은 且置하더라도, 다시 한 番 集團免疫이 可能한 水準의 强力한 追加 接種 計劃이 重要해졌다. 이런 狀況에서 政府는 來年도 코로나19 백신을 100% 화이자 모더나 等 ‘mRNA’ 基盤 백신으로 購買하겠다는 計劃을 發表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等에 對한 追加 購買 없이 來年 移越되는 백신을 除外하면 앞으로 mRNA 백신의 購買만 考慮하겠다는 것이다.

이렇게 되자 國內 ‘1號’ 코로나19 백신으로 全 國民 接種率 目標 達成에 中樞的인 役割을 擔當했던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方向性이 模糊해졌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올 初 國內에서 가장 많이 接種한 백신이다. 累積 接種 件數가 2210萬 件에 達한다. 國內에서도 아스트라제네카처럼 아데노바이러스를 活用한 바이러스벡터 基盤 백신을 開發하고 있으며, 現在 臨床 2b賞과 3像을 進行하고 있다.

只今 오미크론 等 새로운 變異 바이러스가 擴散되고 있다. 그만큼 코로나19의 不確實性이 커지는 狀況에서 來年에 mRNA 백신만 導入하겠다는 政府 方針은 다양한 棋戰의 백신을 確保해 不確實性을 最少化해야 하는 狀況에서 오히려 危險性을 키울 수 있다. 게다가 現在까지 開發된 백신은 特定 變異를 對象으로 開發된 것이 아니다. 코로나19街 變異를 일으키면서 알파, 베타, 델타 等 다양한 變異가 出現했다.

델타 變異에 效果的인 mRNA 백신이 오미크론 變異에 더 效果的일지는 그 누구도 答辯하지 못하고 있는 狀況이다. 特히 mRNA 백신 接種이 適合하지 않은 對象者들도 있다. 最近 靑瓦臺 國民請願에서는 한 血液癌 患者가 mRNA 백신으로 인해 或是라도 생길 수 있는 림프節이 붓는 副作用을 避하기 위해 다른 백신을 맞게 해 달라고 要請했다. 여기에 1000名 넘게 同意한 狀態다.

mRNA 백신은 젊은층에서 心筋炎, 心囊炎 等 稀貴 心臟疾患이 드물게 報告되면서 一部 유럽 國家가 接種을 制限하기도 했다. 勿論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둘러싼 否定的 視角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導入 初盤 血栓 發生 可能性이 提起되면서 接種年齡을 調整한 데 이어, 最近에는 中和抗體 生成量이 mRNA 백신에 비해 떨어진다는 結果가 發表되기도 했다.

하지만 相當數 專門家들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T細胞 免疫刺戟을 통한 長期免疫이 優秀하고, 重症 이환 및 死亡 豫防에 있어 充分한 效果를 立證했다고 强調한다. 中和抗體 生成量만으로는 백신의 效果를 評價할 수 없다는 것이다.

아스트라제네카 關係者는 “SK바이오사이언스와 類例없는 委託 生産 및 技術 移轉 契約을 통해 코로나19 백신을 生産해왔다”며 “國內에 安定的으로 백신을 供給하는 한便 國內에서 生産된 백신을 全 世界 75個國에 供給해 백신 生産 허브로서 韓國의 이름을 世界에 알렸다”고 强調했다. 하지만 政府의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導入 中斷에 따라 SK바이오사이언스와 아스트라제네카의 백신 生産 契約도 延長할 수 없게 됐다. 政府의 글로벌 백신 허브 推進 計劃도 成果 達成이 杳然해진 것이다.

우리는 如前히 코로나19 팬데믹의 한가운데에 놓여 있다. 오미크론 等 變異 바이러스의 끊임없는 出現, 豫想치 못한 백신 異常 反應 等 ‘不確實性’에서 비롯된 威脅이 적지 않다. 그만큼 防疫 戰略에서는 多樣한 ‘武器’를 確保한 뒤 對備해야 한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지난 10個月 동안 1000萬 名 넘는 國民을 코로나19의 威脅에서 지켜낸 强力한 防疫 武器다. 政府는 이番 백신 戰略安易 가져올 得失 檢討와 함께, 다양한 백신 供給을 통해 國民의 選擇의 幅을 넓혀줘야 할 것이다.

이진한 醫學專門記者 likeday@donga.com
#코로나19 #백신 #포트폴리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