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 줄 곳 없는 20代 有權者[동아廣場/한규섭]|東亞日報

정 줄 곳 없는 20代 有權者[동아廣場/한규섭]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11月 30日 03時 00分


코멘트
한규섭 객원논설위원·서울대 언론정보학과 교수
한규섭 客員論說委員·서울大 言論情報學科 敎授
이番 大選에서 20代 有權者의 戰略的 重要性이 높아지고 있다. 薄氷 勝負가 豫想되는 狀況에서 예전과 달리 20臺가 30, 40代와는 確然히 區別되는 性向을 보이기 때문일 것이다.

筆者는 올 1月 以後 中央選擧輿論調査審議委員會에 登錄된 第20代 大統領 選擧 候補 支持率 調査 傳授를 聚合해 所謂 ‘하우스 效果(House Effect)’라 불리는 個別 調査機關의 固有한 傾向性을 補正한 支持率을 推定하고 있다. 그中 候補別 20代 支持率을 推定해 봤다. 20代 支持率은 調査 間 差異가 特히 커서 個別 輿論調査로는 輿論 把握이 매우 어려운 狀況이다.

于先 지난주 尹錫悅 李在明 두 有力 候補의 20代 支持率은 各各 32.2%와 22.0%로 尹 候補가 10%포인트假量 앞서고 있는 形局이다. 그러나 支持率 推移를 살펴보면 20代의 尹 候補 選好 動機는 ‘더 싫은 候補’를 避하기 위한 ‘네거티브 投票’로 보인다. 尹 候補의 20代 支持率은 2月 4週 次부터 ‘1次 上昇期’를 맞았고 같은 時期 李 候補는 下落勢가 뚜렷했다. 3月 2週 次부터는 尹 候補의 20代 支持率이 李 候補에 앞서기 始作했다. 尹 候補가 檢察을 떠난 時點이다. 文在寅 政府를 거치며 民主黨에 失望한 20臺가 多數 생겨났으며 尹 候補에 對한 期待로 連結되었다는 것을 示唆한다. 그러나 20% 中盤까지 올랐던 尹 候補의 20代 支持率이 6月 4週 次부터 下落하기 始作해 9月 1週 車에는 李 候補에게 再逆轉을 許容했다. 當時 尹 候補의 個人事를 둘러싼 論難으로 相當數 20臺가 失望感을 느낀 것으로 보인다. 20代 사이에서 홍준표 候補의 人氣가 높다는 多少 意外의 分析이 나온 것도 이 時期다.

下落勢를 보이던 尹 候補의 20代 支持率은 10月 1週 次 민주당 競選을 契機로 다시 上昇勢로 돌아섰다. 애初부터 尹 候補에게 큰 期待가 없었거나 실망스러운 行步에 離脫했던 20代 相當數를 李 候補의 민주당 候補 確定이 재소환한 것이다. 卽 尹 候補에 對한 評價가 좋아졌다기보다는 ‘火天大有’ 疑惑 等으로 ‘李 候補는 안 된다’는 危機感이 上昇한 結果로 보인다.

停滯 局面을 보이던 李 候補 支持率도 민주당 候補로 確定된 後 上昇勢를 보였다. 民主黨 支持 性向 20代도 候補 確定 後 이 候補를 中心으로 結束하기 始作했기 때문이다. 이 亦是 이 候補에 對한 好感보다는 민주당 候補에게 보내는 ‘戰略的 支持’로 보인다. 以後 11月 1週 次 國民의힘 競選 後 不過 一週日 사이 尹 候補의 20代 支持率이 10%포인트 以上 急速히 上昇했다. 이 亦是나 反李在明 性向 20臺가 尹 候補를 唯一한 實質的 代案이라 判斷하고 急速히 結束韓 結果로 보인다.

또 하나 흥미로운 것은 現在로선 當選 可能性이 相對的으로 낮은 沈想奵 安哲秀 候補의 20代 支持率이 各各 9.8%와 8.3%로 全體 有權者 支持率 3.7%, 4.4%보다 2, 3倍 程度 높다는 點이다. 두 候補의 支持率이 민주당 競選 直後인 10月 1週 車를 起點으로 一齊히 上昇하기 始作한 것도 示唆하는 바가 크다. 민주당 競選 終了 直前인 9月 4週 次 審, 안 두 候補의 20代 支持率은 各各 3.1%와 3.9%에 不過했다. 多數의 20代 有權者가 尹, 이 두 有力 候補 모두를 불만스럽게 여기는 것이다.

大選을 100日 앞둔 時點에서 20代 有權者들에게 주어진 選擇肢는 苛酷하다. 一家族을 殺害한 조카를 辯護하며 ‘心神微弱’을 主張한 候補와 아직도 配偶者가 公式席上에 나서지 않고 있는 또 다른 有力 候補, 그리고 徹底하게 陣營論理에 갇혀 對立하는 30, 40代와 60代 以上 有權者들. 이것이 그들이 마주해야 하는 第20代 大統領 選擧의 構圖다.



한규섭 客員論說委員·서울大 言論情報學科 敎授


#20代 有權者 #大選 #重要性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