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女性 科學인 支援은 人口絶壁 對應策이다”[동아광장/이성주]|동아일보

“女性 科學인 支援은 人口絶壁 對應策이다”[동아광장/이성주]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11月 23日 03時 00分


코멘트

나이 들수록 女性 經濟活動 急激히 낮아져
男女 觀點 反映될 때 偏向되지 않은 革新 可能
女性 科學技術人力 支援은 國家發展에 必要

이성주 객원논설위원·서울대 산업공학과 교수
이성주 客員論說委員·서울대 産業工學科 敎授
지난주 ‘女性科學技術人 政策, 次期 政府에 묻다’라는 主題로 한국과학기술한림원, 韓國女性科學技術團體總聯合會, 韓國科學技術團體總聯合會, 對한여성과학기술인회가 共同 主催한 온라인 討論會가 開催됐다. 女性 科學技術人의 한 名으로 現場의 어려움을 말씀드리고자 參與했는데 지난 數年間 性平等을 위해 國內 機關들의 수많은 努力이 이루어졌음에 새삼 놀랐다. 特히 討論者 中 한 분께서 女性 科學技術 人力 支援을 女性에 對한 特惠가 아니라, 多樣性을 追求하기 위한 努力, 그리고 未來 人口絶壁에 對應하는 科學技術 人力 確保의 努力으로 봐야 한다는 意見을 주셨는데 個人的으로 크게 同感했다.

科學技術이 國家 競爭力을 결정짓는 技術霸權 時代에 優秀 人力 確保는 무엇보다 重要하다. 그런데 며칠 前 치러진 大學修學能力試驗의 올해 應試生은 42萬6000名으로 歷代 最低値다. 86萬8000名에 達했던 2000年의 折半 水準이다. 當場 科學技術 硏究開發 人力 減少가 豫想된다. 代案으로 海外 優秀 人力 確保 方案이 論議되곤 했다. 그러나 2019年 韓國女性科學技術人支援센터에서 發表한 科學技術 硏究開發 人力의 年齡別 經濟活動 參加率 分析 結果를 살펴보면 안타깝다. 女性의 境遇 20代 75.9%에서 30代 64.5%, 40代 62.1%, 50代 37.2%로 急激히 떨어지기 때문이다. 男性의 境遇 20代 80.3%에서 30代 94.5%, 40代 96.3%, 50代 92.9%로 꾸준히 높은 것과 對照的이다. 우리가 科學技術 分野 女性 人力 折半의 才能을 適切히 活用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事實 性平等은 分野를 莫論하고 重要한 이슈이다. 2015年 第70次 유엔總會에서는 經濟의 成長, 社會의 安定과 統合, 環境의 保全이 均衡을 이루는 發展을 追求하고자 17個의 持續可能發展目標(SDGs)를 採擇했는데, 이 中 하나가 性平等 達成과 女性 및 女兒의 權益 伸張이다. 科學技術 分野에서도 性平等을 實現하기 위한 努力은 持續되었다. 代表的인 例가 유럽聯合(EU)의 性平等 計劃이다. EU는 體系的인 國際共同 硏究開發을 위해 1984年부터 汎유럽 次元에서의 硏究開發支援事業(FP)을 運營하고 있는데, 2022年부터는 第9次 事業인 虛라이즌 유럽(2021∼2027年)에 支援하는 모든 機關이 반드시 性平等 計劃을 提出하도록 하였다. 本 事業이 955億 유로(藥 128兆5000億 원)에 達하는 EU의 代表的 硏究開發支援事業임을 考慮하였을 때 示唆하는 바가 크다.

實際 科學技術 分野에서의 多樣性은 硏究開發과 革新의 成果를 높이는 데 重要하다. 잘 管理된 多樣性은 組織의 創意性을 높여준다. 新技術 아이디어를 導出하는 데 多樣한 생각과 經驗이 反映된다면 보다 優秀한 아이디어를 導出할 수 있다. 組織 次元에서는 多樣한 생각과 經驗을 통해 빠르게 變化하는 外部 環境에 柔軟하게 對應할 수 있다. 무엇보다 硏究開發에서 多樣性이 考慮되지 못한다면 그 結果物은 한쪽으로 偏向될 危險이 있다. 아마존의 採用 過程에서 活用한 人工知能은 偏見 없이 人材를 發掘할 것이라 期待했음에도 男性을 選好하는 偏見을 보여줬다. 人工知能 알고리즘을 開發하는 過程에서 學習 데이터로 男性의 데이터가 主로 活用되었기 때문이다. 結局 아마존은 이 採用 시스템을 廢棄했다. 向後 科學技術이 人間 社會와 보다 密接히 連結되어 人間을 補助하고 人間의 意思決定을 支援할 것으로 期待되는 狀況에서 男性과 女性이 均衡 있게 硏究開發과 革新 活動에 參與하는 것은 더욱 重要해질 것이다.

最近 ‘社會에 責任지는 硏究革新(RRI)’이라는 槪念이 擴散되고 있다. 科學技術이 經濟成長과 國家競爭力 向上에 寄與하는 것을 넘어 더 나은 社會를 만드는 데 寄與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RRI에서는 科學技術이 社會에 미치는 影響을 單純히 豫測하고 對應하고자 하던 過去와 달리 더 나은 社會를 위한 科學技術의 發展을 追求한다. 卽, 理想的인 社會相을 設定하고 科學技術이 이를 具現하기 위해 努力하길 要求하는 것이다. 性平等은 EU에서 定義한 RRI의 여섯 核心 項目에도 包含되어, 科學技術 分野 內 女性의 參與 擴大는 社會에 責任지는 硏究革新을 實現하는 데 寄與할 것으로 期待된다. 男性과 女性 모두의 觀點이 反映된 硏究 主題와 硏究 模型이 適用되었을 때 한쪽에 偏向되지 않은 革新이 可能해지기 때문이다. 女性 科學技術 人力이 硏究開發 現場에서 그 潛在力을 發揮할 수 있도록 支援하는 것이 國家 發展을 위해 그리고 窮極的으로는 理想的인 未來社會의 實現을 위해 必要한 理由이다.



이성주 客員論說委員·서울대 産業工學科 敎授



#人口絶壁 #對應策 #女性 科學인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