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위드 코로나’ 後退 말고 迅速한 追加 接種 나서라[동아광장/최재욱]|동아일보

‘위드 코로나’ 後退 말고 迅速한 追加 接種 나서라[동아광장/최재욱]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11月 16日 03時 00分


코멘트

코로나 再流行으로 고개 드는 封鎖論
確診者 增加, 感染豫防 效果 減少에 기인
얀센뿐 아니라 AZ도 追加接種 3個月로

최재욱 객원논설위원·고려대 예방의학과 교수
최재욱 客員論說委員·高麗大 豫防醫學科 敎授
11月 들어 全 世界的으로 코로나19 感染者와 死亡者의 50%를 차지한 유럽이 다시 코로나19 팬데믹 震源地가 되고 있다. 네덜란드는 13日부터 코로나 再流行으로 西유럽 國家 中 처음으로 部分 封鎖를 다시 實施했다. 술집과 레스토랑은 午後 8時 以後 營業을 禁止하기로 했으며 向後 3週間 適用한다. 네덜란드뿐만 아니라 獨逸, 오스트리아, 체코 政府도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封鎖令 再施行을 考慮하고 있는 實情이다. 우리나라 亦是 14日 基準 確診者가 2419名 發生했으며 入院 中인 危重症 患者는 483名에 이른다. 危重症 患者 治療病床 全國 平均 稼動率은 59.6%이나 首都圈의 境遇 75%를 넘었다. 重患者 病床 數 不足과 重患者 移送體系 混亂 憂慮가 커지고 있다.

一部 專門家들과 言論들은 위드 코로나의 섣부른 施行과 國民의 移動과 對面 接觸 增加가 原因이기 때문에 다시 거리 두기를 强化해야 할 必要가 있다고 이야기한다. 西유럽 國家처럼 다시 거리 두기를 强化하고 위드 코로나 以前으로 돌아가야 하는 것일까? 筆者의 생각은 다르다. 迅速한 백신 追加 接種 擴大와 危重症 患者 治療 病床 數 維持가 이 問題의 解決策이다.

最近 코로나19 再流行 原因과 問題點을 살펴보자. 12日 中收本 發表에 따르면 全體 確診者 中 60歲 以上 高齡層의 比重이 10月 첫 週 平均 確診者 2288名(16.5%)에서 한 달餘 만에 4434名(29.5%)으로 增加했다. 高齡層 死亡者 數도 47名에서 122名으로 늘었다. 增加 原因은 明確하다. 백신 接種 後 백신의 感染豫防 效果 減少에 起因한 것이다. 高齡層 集團感染은 主로 療養病院과 施設 內에서 發生하여 거리 두기 緩和와는 直接 關聯이 없다. 疾病廳에 따르면 接種者 10萬 名當 突破感染 發生은 60代 119.9名, 70代 123.9名 그리고 80代 143.9名으로 高齡者가 40代 以上 成人의 두 倍에 達하고 있다. 30代(134.3名)에서 突破感染이 第一 높은 것은 接種 백신의 種類에 起因하는 것으로 推定하고 있다. 軍人들이 많이 接種받은 얀센 백신은 266.5名(10萬 接種者 中),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接種 99.1名, 화이자 백신 48.2名, 모더나 백신 4.6名으로 克明하게 突破感染 發生 差異가 크다.

獨逸의 境遇 今番 再流行에 直面한 理由는 무엇일까? 옌스 슈판 獨逸 보건부 長官은 國民 中 2次 接種 完了者가 67%(12日 基準)로 낮은 것과 接種 效果의 減少 等을 原因으로 指摘하고 있다. 獨逸은 訴訟 憂慮와 勤勞者들의 反撥로 백신 接種을 義務化하지 않았다. 結果的으로 高齡層 및 其他 基底疾患 危險 그룹을 돌보는 看病人의 約 50%가 豫防 接種을 받지 않았다. 로베르트코흐硏究所에 따르면 코로나19에 感染된 重患者室 患者의 約 26%, 그리고 60歲 以上 患者 中 34%가 突破感染者들이었다. 要約하자면 잘못된 백신 接種 戰略, 낮은 백신 接種率, 그리고 백신 接種 效果의 減少에 起因한 것이다.

最近 스웨덴에서 백신 接種 完了者 84萬 名을 對象으로 9個月間의 백신 效果 持續에 對한 大規模 硏究 結果가 10月 25日 事前 公開되었다. 코로나19 感染에 對한 백신 效果는 大部分의 백신이 時間이 經過하면서 漸進的으로 減少한다. 다행스러운 點은 重症 疾患 豫防 效果는 接種 後 9個月까지 높게 維持되는 것으로 보인다는 것이지만 男性, 高齡層 및 同伴 旣存 疾患이 있는 境遇는 그렇지 않았다.

우리나라 亦是 追加接種을 本格化하고 있다. 얀센 백신 接種者와 高齡層을 于先 對象으로 追加接種을 10月부터 施行하고 있다. 그러나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接種者에 對한 追加接種 計劃은 2次 接種 完了 後 6個月 以後에나 可能하다. 빨라야 12月에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追加接種 計劃이 나올 것 같다. 아스트라제네카 追加接種 時期를 백신 接種 後 6個月이 아니라 3個月로 變更하여 迅速한 追加接種을 完了하는 것이 時急한 理由이다.

보리스 존슨 英國 總理는 12日 最近 유럽의 狀況에 對하여 코로나19 感染의 “暴風 구름”李 다가오고 있다고 警告하며 追加接種의 重要性을 强調한 바 있다. 對面接觸과 移動 增加로 인한 確診者 增加는 위드 코로나의 거쳐야 할 過程이며 豫想 可能한 일이다. 根據 基盤 백신 追加接種 戰略 樹立과 迅速한 接種이 위드 코로나의 後退를 沮止하는 核心 手段이다.


최재욱 客員論說委員·高麗大 豫防醫學科 敎授
#동아廣場 #최재욱 #위드코로나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