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半導體, 美中 戰略競爭의 核心[동아廣場/우정엽]|東亞日報

半導體, 美中 戰略競爭의 核心[동아廣場/우정엽]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11月 9日 03時 00分


코멘트

美中 葛藤으로 半導體 不足 持續될 憂慮
우리 現實에 卽刻 影響 주는 美中 競爭
外交 에너지 集中할 領域부터 把握해야

우정엽 객원논설위원·세종연구소 연구위원
우정엽 客員論說委員·世宗硏究所 硏究委員
美國에서 코로나19街 擴散되기 移轉인 2020年 2月 워싱턴을 訪問하고 20個月 만에 美國 出張 機會가 생겼다. 恒常 萬石이던 飛行機 座席이 大部分 비었고, 북적이던 美國 空港 入國場은 너무도 閑散해서 택시 豫約 時間보다 훨씬 빨리 手續을 마치고 나왔다. 호텔에 짐을 풀고 거리로 나와 보니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自營業者들이 입은 被害가 눈에 들어왔다. 그동안 즐겨 찾던 食堂과 商店들이 門을 닫았고, 그 場所들은 如前히 비어 있었다. 예전 모습을 回復하기에는 時間이 걸릴 것으로 보였다.

그 渦中에 特히 筆者의 關心을 끈 것은 애플스토어에 새로 나온 携帶電話 在庫가 없다는 것이었다. 半導體 部族의 影響이 이런 消費財에도 影響을 미친다는 생각이 미처 끝나기도 前에, 오랜만에 만난 親舊로부터 흥미로운 이야기를 들었다. 그는 任期를 마치고 歸國하기 위해 整理하는 中인데, 本人이 가지고 있던 車를 購入했을 때의 價格보다 오히려 비싸게 팔 수 있었다는 것이다. 그와 反對로 얼마 前 美國으로 勤務를 나온 親舊는 새 車를 注文할 境遇 언제 받을 수 있을지 몰라서 새 車 사는 것을 抛棄하고 지내고 있다고 했다. 亦是 理由는 半導體 不足이었다.

조 바이든 政府가 들어서고 얼마 지나지 않아 半導體 供給 危機가 現實로 닥친 美國 自動車 業界와, 自動車 工場이 들어서 있는 州의 州知事들은 바이든 大統領에게 半導體 不足에 對한 解決策을 要求했다. 事實 自動車 業界의 半導體 不足 事態는 코로나로 인한 景氣 低下와 또 豫想을 넘는 景氣 上昇을 제대로 豫測하지 못해서 需要 變化에 適切한 對應策을 마련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많은 國家들이 코로나 對應策으로 在宅勤務와 移動 制限을 强制 或은 眷顧하다 보니 自動車 使用의 必要性이 크게 떨어져서 새로운 自動車에 對한 需要가 減少했고 業界는 그에 따라 自動車 生産에 必要한 半導體 注文을 取消했는데, 백신 普及과 競技 浮揚策으로 消費 心理가 되살아나면서 豫想보다 빨리 自動車 需要가 늘어난 것이다. 게다가 코로나로 因한 財宅 敎育과 勤務가 늘어나면서 半導體가 必須的인 各種 컴퓨터와 通信裝備 等에 對한 需要가 急激히 늘어서 半導體 生産이 需要를 따라가지 못하는 狀況이 되었다.

問題는 一部 要因들은 코로나로부터 回復이 되면 安定化될 수 있지만, 코로나와 相關없이 半導體 不足 問題를 惹起할 理由가 있다는 點이다. 바이든 政府가 剛하게 推進 中인 中國과의 技術 競爭에서 가장 核心인 半導體 輸出 規制로 많은 中國 業體들이 輸出 規制가 現實化되기 以前에 半導體를 確保하려고 注文을 急激히 늘린 것도 現 供給 不足의 理由다. 이러한 根本的 原因은 持續될 것으로 보인다.

바이든 政府 들어 中國과의 戰略的 競爭이 더욱 尖銳해지는 狀況에서 그 核心에 半導體를 中心으로 한 技術 競爭이 있을 것으로 보는 게 美國人들의 分析이다. 2015年 시진핑 中國 國家主席이 防衛産業 技術 革新에 있어서 郡民融合 戰略을 國家 最優先 課題로 採擇하자 美國은 매우 큰 警覺心을 갖고 對應策을 苦悶하기 始作했다. 過去 技術 開發이 政府와 軍 爲主로 進行될 때는 軍에서 開發된 技術을 民間에서 適用 및 發展시키는 形態였다면, 民間의 力動性이 보다 剛해진 現代에는 民間에서 開發한 技術을 軍에 適用시켜 尖端 武器 시스템을 만들어 내는 方式이다. 우리나라나 美國 같은 民主主義 社會에서는 軍과 民間의 領域이 區分돼 있지만, 中國은 軍과 民間 領域 區分이 模糊한 것을 넘어 民間이 君을 위해 存在하는 形式으로 가고 있다는 것이 美國의 分析이다. 그래서 過去 民間 交流 次元에서 받아들이던 中國 學生 및 科學者들과의 交流가 純粹한 民間 交流가 아닌 中國 共産黨과 軍을 위한 諜報活動이 아닌가 疑懼心을 갖고 보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中國 企業이 尖端技術을 가진 다른 나라의 企業을 산다거나 有能한 人材를 데려가는 것, 或은 中國人이 美國 硏究機關에 오는 것 等을 單純히 經濟 活動이나 民間 硏究 交流 活動이 아니라 中國 共産黨과 軍을 위한 活動으로 보고 美國의 安保에 威脅으로 判斷한다.

美中 戰略的 競爭이 抽象的 次元의 問題가 아니라 우리 現實에 卽刻 影響을 주고 있다. 問題는 이러한 美國의 認識이 政策化하면서 여러 部處 間 서로 다른 政策 優先順位와 國內 政治的 考慮로 인해 어느 方向, 어느 程度의 세기로 나가게 될지 把握이 쉽지 않다는 點이다. 우리의 外交 에너지를 集中해야 할 領域이 어디인지 把握해야 한다. 不必要한 데 에너지를 쏟기에는 너무도 急迫한 現實이 펼쳐지고 있다.



우정엽 客員論說委員·世宗硏究所 硏究委員


#우정엽 #半導體 #美中 戰略戰爭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