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콜레스테롤’, 제대로 管理하라[이진한 醫學專門記者의 메디컬 리포트]|東亞日報

‘콜레스테롤’, 제대로 管理하라[이진한 醫學專門記者의 메디컬 리포트]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9月 17日 03時 00分


코멘트
혈관 속 콜레스테롤 수치가 정상 범위를 벗어난 이상고지혈증도 심뇌혈관질환을 일으키는 주원인 중 하나이기 때문에 정부가 더욱 적극적으로 관리해야 한다. 사진 출처 iStock
血管 속 콜레스테롤 數値가 頂上 範圍를 벗어난 異常高脂血症도 심腦血管疾患을 일으키는 主原因 中 하나이기 때문에 政府가 더욱 積極的으로 管理해야 한다. 寫眞 出處 iStock
이진한 의학전문기자
이진한 醫學專門記者
秋夕은 唯獨 기름진 飮食을 많이 먹어 健康에 赤信號가 켜지는 時期다.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으로 外部 活動보다는 집에 머무르는 時間이 길어지고 配達飮食 利用이 크게 增加해 肥滿度 많아졌다.

每年 9月 初 韓國地質·動脈硬化學會가 ‘콜레스테롤의 날’을 指定한 것도 名節 連休와 無關하지 않다. 一般人에게는 ‘콜레스테롤’이 더 친숙하지만 事實 專門家들은 ‘異常脂質血症’이라는 用語를 더 많이 使用한다.

異常지질혈증은 血中 內의 脂質(콜레스테롤) 數値가 正常을 벗어난 狀態다. 高脂血症, 高콜레스테롤혈증, 고중성脂肪血症 等을 모두 包含하는 疾患이다. 2018年 우리나라에서 以上脂質血症을 診斷받은 20歲 以上의 成人은 1155萬 名에 이른다. 2002年 以後 約 7.7倍나 폭증했다.

異常지질혈증은 高血壓, 糖尿病, 吸煙과 함께 韓國人의 心血管疾患 發生에 가장 큰 影響을 끼치는 4代 危險因子다. 特히 2014年 27萬 名을 對象으로 實施된 國內 大規模 코호트 硏究에서 異常지질혈증은 糖尿病보다도 心血管疾患 發生 影響이 컸다. 이는 以上脂質血症이 高血壓·糖尿病만큼 疾患 管理에 있어 同等하게 取扱돼야 함을 의미한다.

異常脂質血症의 積極的인 管理가 重要한 또 하나의 理由는 西歐化된 食習慣과 높은 肥滿率로 젊은 異常脂質血症 患者 數가 急增해서다. 國內 資料에 따르면 20代 人口 5名 中 1名(18.9%)은 異常脂質血症 患者다. 特히 男性의 境遇 26.6%가 이미 20代 때부터 地質 管理가 必要한 狀態다.

金大中 韓國地質·動脈硬化學會 企劃理事(아주대 醫大)는 “異常脂質血症과 高血壓, 糖尿病은 서로가 서로를 부르는 連鎖疾患”이라며, “젊은 異常脂質血症 患者들이 일찍부터 地質 管理에 나서지 않으면 相當數는 40, 50代에 이르러 結局 高血壓과 糖尿病을 同伴해 重症心腦血管疾患에 걸릴 危險이 最大 7倍까지 增加한다”고 警告했다.

이에 지난해 4月 政府는 ‘心腦血管疾患法’을 改正했다. 異常脂質血症의 豫防부터 治療까지 國家 次元의 計劃과 事業 推進의 根據를 마련했다는 評價를 받았다. 그런데 法廷疾患으로 昇格된 지 1年 5個月이 지난 現在에도 異常脂質血症 重點 管理를 위한 適切한 後續 對策이나 政府의 反映 計劃은 全無하다.

向後 10年間 우리나라 慢性疾患 豫防管理 政策의 土臺를 提供할 第5次 國民健康增進綜合計劃이 1月에 發表됐지만, 以前 4次 計劃과 比較해 異常脂質血症 管理計劃과 成果指標上 改善事項은 없었다.

洞네醫院을 中心으로 患者들에게 慢性疾患 管理 서비스를 提供하는 ‘一次醫療 慢性疾患管理 示範事業’도 高血壓 또는 糖尿病으로 診斷되어야 異常脂質血症 管理가 可能하다. 卽 高血壓과 糖尿病은 없지만 일찍부터 地質 管理에 나서야 하는 젊은 異常脂質血症 患者들에 對한 管理가 없다는 이야기다.

여기에 더해, 現場 專門家들은 患者 發掘을 위한 國家檢診 시스템에도 問題가 있다고 批判한다. 2018年 國家健康檢診 事業에서 異常脂質血症에 對한 檢査 週期가 旣存 2年에서 4年으로 延長됐기 때문이다.

費用 效果性 檢討에 基盤한 政策 改編이 意圖치 않게 一線 診療 現場에서의 副作用과 混亂을 지속시키고 있다는 指摘이 나온다. 또 專門家들은 只今까지 以上脂質血症이 여러 政府 政策 및 事業 計劃에서 다뤄지지 않거나 高血壓·糖尿病의 合倂症 程度로만 取扱됐다고 한다. 卽 血壓·血糖·地質을 모두 管理하는 統合管理 政策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專門 學會들과 開院의 團體, 그리고 政府가 相互 協力하여 檢診부터 患者 管理, 國民 認識 改善 等 폭넓은 領域을 아우르는 改善 方案을 論議해야 된다.

關聯 學會에서는 △異常脂質血症 國家檢診 週期의 復元(2年) 및 女性 檢査 始作 年齡(40歲) 再檢討 △2030世代를 包含해 異常脂質血症 單獨 保有 患者를 위한 管理 模型 開發 △高血壓·糖尿病·異常脂質血症 複合疾患者에 對한 地質 管理 및 敎育 强化 △對國民 敎育 및 弘報 事業을 위한 制度的 支援 等을 持續的으로 要求해 오고 있다. 高脂血症이 있는 記者도 糖尿病과 高血壓처럼 國家가 제대로 管理해 주길 바랄 뿐이다.

이진한 醫學專門記者 likeday@donga.com
#秋夕 #기름진 飮食 #콜레스테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