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집콕 時期, 輕症 疾患 챙겨야 할 때다[이진한 醫學專門記者의 메디컬 리포트]|東亞日報

집콕 時期, 輕症 疾患 챙겨야 할 때다[이진한 醫學專門記者의 메디컬 리포트]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8月 27日 03時 00分


코멘트
이진한 의학전문기자
이진한 醫學專門記者
“第32回 도쿄 非障礙人 올림픽 中繼放送을 마칩니다.”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擴散으로 史上 처음 無觀衆으로 열린 ‘2020 도쿄 올림픽’ 閉幕式 當時 이를 中繼하던 國內 한 放送社 아나운서의 마무리 發言이다. 障礙人의 反對말로 ‘正常人’이 아닌, 障礙가 없는 사람이라는 뜻의 ‘非障礙人’이라는 用語를 選擇한 것이다. 다음 달 5日까지 열리는 ‘2020 도쿄 패럴림픽’에 對한 關心을 높이고, 障礙人과 非障礙人의 認識에 對해 다시 한番 생각할 機會를 줬다는 點에서 적지 않은 反響을 불러왔다.

韓國障礙人雇傭公團이 發表한 ‘2020 障礙人 統計’에 따르면 障礙人은 大部分 後天的인 理由로 인해 障礙를 갖게 된다. 自閉나 知的障礙, 精神障礙 等 一部를 除外하면 先天的이거나 出産 時 原因에 依해 發生하는 障礙 比率이 10% 未滿에 그친다. 遲滯障礙의 境遇 先天的 原因은 1.6%, 出産 時 原因은 0.2%에 不過하다. 疾患이 障礙의 原因인 境遇는 48.0%, 事故가 原因인 境遇는 49.7%에 達한다. 聽覺障礙 亦是 先天的 原因은 4.5%, 出産 時 原因은 0.6%인 反面 疾患에 依한 境遇는 80.4%, 思考에 依한 境遇가 12%에 이른다.

또 周邊에 흔한 間(肝)疾患 障礙의 先天的 原因은 2.7%이고 疾患에 依해 發生한 境遇가 97.3%이다. 視角障礙는 先天的 原因이 5%, 出産 時 原因이 0.1%인 反面 疾患 또는 事故에 依한 發生이 92.4%에 達했다.

障礙는 各種 事故나 災害, 疾病 等으로 누구에게나 생길 수 있는 危險이다. 例를 들면 交通事故로 인해 一時的으로 步行이나 身體 움직임에 制限이 發生하는 障礙가 생길 수 있다. 疾病으로 인해 視力이나 聽力 等이 弱化되거나 肝 및 腎臟 等이 損傷되어 輕症 障礙를 얻기도 한다.

이러한 輕微한 障礙 症狀은 겉으로 드러나지 않아 外部에서는 쉽게 認識하지 못한다. 하지만 持續的으로 醫學的 治療가 必要하거나 再活이 必要할 수 있어 生計에 어려움을 겪거나 所得 損失로 이어지기 쉽다. 假令 △스포츠 選手 時節 反復된 負傷과 手術로 이른 隱退를 決定할 때 △콜센터에서 數年 동안 電話 相談 業務를 擔當한 職員이 聽力 損傷으로 일을 그만둘 때 △營業職員으로 잦은 술자리에 參席하다가 간 損傷으로 큰 疾病을 얻었을 때 △오랜 職場生活로 인한 脊椎側彎症이나 디스크 等으로 日常生活에 支障을 받고 生業을 그만두게 될 때 等이 該當한다.

韓國障礙人開發院은 지난해 ‘障礙人의 醫療 利用 및 醫療費 支出에 影響을 미치는 要因에 關한 硏究’를 發表했다. 여기서 障礙人의 定期 醫療 利用을 調査한 結果 輕症 障礙로 定期的인 治療를 받는 比率이 84.1%로 가장 많았다. 外來 利用率 亦是 重症보다 輕症 障礙人이 더 높았다.

輕症 障礙는 大部分 自立生活을 하는 데 어려움을 겪지 않는다. 日常生活의 制約도 그리 크지 않다. 그럼에도 不拘하고 社會生活을 할 때는 적지 않은 制約을 받는다. 輕症 障礙를 가진 이들 大部分이 物件을 사거나 食事를 하거나 淸掃, 빨래, 金錢管理, 大衆交通 利用 等 日常生活 및 社會 活動을 繼續할 수 있음에도 不拘하고 職業을 求하거나 生活을 營爲하는 데는 어려움을 겪기 쉽다.

그렇기 때문에 살면서 豫期치 못하게 發生할 수 있는 危險 또는 輕症 障礙의 可能性에 對한 對備가 必要하다. 우리가 保險이나 貯蓄, 年金 等으로 個人의 緊急 狀況을 對備하는 것도 같은 脈絡이며 國家가 다양한 社會福祉制度나 健康保險 保障性 擴大 等을 통해 社會安全網을 構築하는 것도 이러한 理由에서다.

特히 요즘은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혼술, 在宅勤務 等으로 健康 管理가 疏忽해지고 있다. 이 때문에 肥滿, 糖尿病, 高血壓, 高脂血症 等 수많은 慢性 및 輕症 疾患이 續續 생기고 있다. 生活에 一部 不便이 생기는 輕症 障礙는 가랑비에 옷이 젖듯 어느 날 갑자기 重症 障礙로 찾아오기도 한다.

最近 美國 보스턴代 醫大 硏究팀은 100歲 以上 사는 사람의 共通된 特徵을 發表했다. 이는 △充分한 睡眠 △活潑한 身體活動 △스트레스 管理 △規則的인 生活 △消日거리 △齒실 使用 △交流 等이다. 코로나19 時期 自身의 生活習慣을 한 番 더 되돌아보면서 健康을 꼭 챙겨야 할 때다.

이진한 醫學專門記者 likeday@donga.com
#집콕 時期 #輕症 疾患 #輕症 障礙 #生活習慣 #健康 管理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