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로나19 防疫, 重症治療 爲主로 새 틀 짜야[이진한 醫學專門記者의 메디컬 리포트]|東亞日報

코로나19 防疫, 重症治療 爲主로 새 틀 짜야[이진한 醫學專門記者의 메디컬 리포트]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7月 16日 03時 00分


코멘트
최근 서울 등 수도권을 중심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가 크게 늘고 있다. 시민들이 진단 검사를 받기 위해 서울 강남구보건소에 마련된 선별진료소 앞에서 줄지어 서 있다.

홍진환 기자 jean@donga.com
最近 서울 等 首都圈을 中心으로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患者가 크게 늘고 있다. 市民들이 診斷 檢査를 받기 위해 서울 강남구保健所에 마련된 選別診療所 앞에서 줄지어 서 있다. 홍진환 記者 jean@donga.com
이진한 의학전문기자
이진한 醫學專門記者
最近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變異 바이러스의 擴散勢가 尋常치 않다. 首都圈 곳곳에서 印度發 ‘델타 變異’ 集團 感染 事例가 나온 데 이어 14, 15日 連續으로 코로나19 新規 確診者가 1600名臺로 가장 많았다. 防疫當局도 이런 趨勢면 8月에 新規 確診者가 2000名을 넘어설 것으로 豫測했다.

4次 大流行이 現實이 된 狀況에서, 政府는 如前히 旣存의 K防疫을 내세우고 있다. 그러다 보니 疫學調査-診斷檢査-治療센터의 3大 軸에 過負荷가 걸리면서 變異 바이러스의 擴散을 쫓아가지 못하고 있다. 確診者의 모든 密接 接觸子를 分類해 코로나19 診斷檢査를 받게 하는 只今의 疫學調査 方式은 限界에 逢着한 것으로 보인다.

專門家들은 코로나19 防疫 目標를 集團免疫을 통한 終熄이 아니라 백신 接種率을 높여 死亡 및 入院을 감소시키는 데 重點을 둬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이는 高危險群에 對한 백신 接種이 이뤄지면서 致命率이 크게 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實際로 致命率과 危重症率이 높은 60歲 以上 高齡層의 백신 接種率이 增加하면서 確診者 發生率이 7月 첫째 週(10萬 名當 3.5名)에는 백신 接種 前인 12月 마지막 週(10萬 名當 16.1名)에 비해 4分의 1로 줄었다. 60歲 以上 致命率도 지난해 12月 8.48%에서 올해 4月 2.33%, 6月 1.10%로 減少 中이다.

김윤 서울대 醫大 醫療管理學과 敎授는 “70, 80代에선 如前히 致命率이 높지만 50代 以下에선 致命率이 ‘甚한 毒感’ 程度 水準을 보이고 있다”면서 “旣存 防疫에서 벗어나 重症 患者의 治療에 集中하면서 致命率을 낮추는 게 重要하다. 다만 個人이 마스크 쓰고 손 衛生, 距離 두기 等 個人 防疫 守則을 지키는 것은 繼續하면 된다”고 말했다.

多幸인 것은 백신 接種의 效果로 인해 아직까지 國內 死亡者 數는 비슷한 水準이라는 點이다. 成人 人口의 66%가 백신 接種을 完了한 英國에서도 델타 變異가 다시 流行 中이지만, 入院 및 死亡者는 늘지 않았다. 英國의 最近 1週(7月 7∼10日) 平均 一日 新規 確診者는 3萬504名에 達했지만, 新規 入院者는 542名, 死亡者는 27名이었다. 封鎖가 한창이던 올해 初 死亡者가 1800名에 肉薄하던 狀況에 비하면 98% 減少했다.

特히 國內에서 가장 많이 接種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境遇 2回 接種 時 델타 變異 바이러스로 入院할 確率은 92% 減少했고, 死亡 豫防 效果는 100%에 達한다. 화이자 백신의 入院 豫防 效果는 96%로 아스트라제네카와 비슷한 水準이다.

따라서 무엇보다 圓滑한 백신 物量 確保가 重要하다. 언제 發生할지 모르는 再流行 狀況을 考慮한 準備가 必要한 것이다. 이미 海外에서는 來年을 위한 백신 追加 確保를 서두르고 있다. 유럽聯合(EU)은 2023年까지 18億 回分의 백신을 供給받는 契約을 締結했다. ‘부스터샷(追加 接種)’ 必要性에 對備한 것이다.

캐나다는 2024年까지 最大 1億8500萬 回分의 백신을 購買했고, 백신 接種率 世界 1位인 이스라엘 亦是 來年에 追加 接種을 爲해 必要한 백신 在庫를 確保했다. 우리도 팬데믹(感染病 大流行)李 長期化하고 不確實性이 높아짐에 따라 아데노바이러스 벡터, 메신저 리보핵산(mRNA) 等 다양한 製造方式의 백신 포트폴리오를 準備해야 한다.

勿論 코로나19 백신은 開發된 지 1年이 채 되지 않은 新約이다. 只今까지 效果를 立證하는 다양한 데이터들이 나오고 있지만, 長期的으로 抗體가 얼마나 오랜 期間 持續될지 不明確하다. 豫想치 못한 變數들에 對備하기 위해 한 가지 方式에 依存하기보다 다양한 백신을 確保해야 할 必要가 있다.

追加로 바이러스의 土着化 可能性이 커진 狀況에서 變異 바이러스 豫防 效果와 安定的 供給 與否 外에도 突破 感染率, 異常反應 與否, 價格 等 다양한 要素를 考慮한 巨視的 백신 戰略이 必要하다. 特히 델타 變異 바이러스의 攻擊이 거세지는 只今 눈앞에 닥친 코로나19와의 2라운드를 對備한 中長期的 戰略을 하루빨리 苦悶해야 할 때다.

이진한 醫學專門記者 likeday@donga.com
#코로나19 擴散勢 #백신 物量 確保 #巨視的 백신 戰略 #中長期的 戰略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