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타벅스에는 있고 韓 企業에는 없는 것[詩論/주홍식]|東亞日報

스타벅스에는 있고 韓 企業에는 없는 것[詩論/주홍식]

  • 東亞日報
  • 入力 2020年 6月 10日 03時 00分


코멘트

여름 贈呈商品 品貴現象… 背景은 最適化된 業務 시스템
데이터 活用에 準備期間 充分히 두며 브랜드 價値 差別化

스타벅스는 체계화된 데이터 관리 시스템과 물류 및 인력 관리를 통해 효율성과 브랜드 이미지를 극대화하는 데 성공했다. 한 스타벅스 매장 모습. 동아일보DB
스타벅스는 體系化된 데이터 管理 시스템과 물類 및 人力 管理를 통해 效率性과 브랜드 이미지를 極大化하는 데 成功했다. 한 스타벅스 賣場 모습. 東亞日報DB
주홍식 HR Tube 대표
주홍식 HR Tube 代表
最近 스타벅스 서머 레디百을 얻기 위해 300盞의 커피를 注文하고 가방만 갖고 떠난 事例가 發生하는 等 社會的 이슈가 됐다. 이를 비싼 값에 되파는 리셀러(reseller)까지 盛行하고 있다. 아마도 스타벅스 브랜드의 價値, 商品의 魅力度가 이런 現象을 일으켰을 것이다. 不過 10年 前, 스타벅스는 賣出 2500億 원, 賣場 350個의 中堅 企業으로, 大企業 커피 프랜차이즈와 土種 브랜드에 밀려 業界 3位까지 墜落했다. 그랬다가 10年 만에 賣出 2兆 원, 賣場 1400個라는 ‘쉽게 넘볼 수 없는 位置’를 占했다. 어떻게 그럴 수 있었을까.

企業의 ‘얼굴’인 온라인 홈페이지는 그 會社의 水準을 斟酌하게 한다. 大部分은 顧客이 여러 番 클릭해야 願하는 賣場을 찾을 수 있다. 찾더라도 運營 時間과 商品 特性을 제대로 反映하지 못한, 形式的인 內容에 그친 境遇가 많다. 反面 스타벅스는 賣場 찾기를 클릭하자마자 顧客 位置와 聯動돼 가장 가까운 賣場부터 運營 時間, 商品 特性까지 알려주고 標準化된 賣場 寫眞 情報를 통해 訪問하고 싶은 마음이 들게 한다. 曜日, 季節, 商圈, 날씨 變化에 따른 賣出, 商品 販賣 데이터를 分析해 購買量을 定하고, 自動發注 시스템과 연동된 物流 시스템을 통해 顧客에게 最適의 서비스를 提供한다. 顧客이 賣場 밖에서 스마트폰으로 커피를 注文한 뒤 賣場에 到着하자마자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사이렌 오더’ 또한 줄을 서는 게 不便해 다른 賣場으로 가는 顧客의 不便함을 觀察하고 解決하려는 努力에서 나왔다.

또한 大部分의 企業은 클레임(不滿이나 抗議)을 解決하기 위해 人員 數千 名의 顧客센터를 運營하지만 스타벅스는 單 10名의 職員이 이를 解決한다. 클레임 水位에 따라 賣場 職員, 管理者, 地域管理者, 팀長, 本社 單位로 自動 分類되고, 標準化된 e메일, 電話 案內까지 이뤄진다. 클레임을 關聯 部署로 自動 電算 分類하고 e메일로 보낸 뒤 期間 內 答辯토록 하고, 答辯의 滿足度까지 評價한다. 改善이 必要한 內容은 經營會議의 主要 案件으로 採擇해 프로젝트로 만든다. 一例로, 사이렌 오더가 導入된 뒤 드라이브스루를 利用한 注文이 可能해졌는데 事故를 豫防하기 위해 ‘音聲認識 注文’을 導入했다.

이番에 이슈가 된 서머 레디百은 事實 1年 前부터 企劃됐다. 意外로 많은 企業이 本社의 政策에 따라 商品을 急하게 出市하는 事例가 많다. 이 때문에 本社 디자인, 原料 購買, 마케팅 部署는 計劃 樹立 및 實行까지 正말 숨차게 일하고, 急한 商品 出市는 24時間 生産 稼動으로 連結되고, 物流까지 허덕인다. 現場에서는 프로모션 時點에 政策 認知가 늦어 運營人力 不足, 敎育 未洽, 緊急한 商品 到着으로 製品 檢收나 顧客 對應 訓鍊에 疏忽함이 發生하기도 한다. 이는 잦은 失手가 反復되는 惡循環으로 이어진다. 이러한 經營 프로세스는 내·외부 顧客 모두를 불만족스럽게 하고 브랜드와 組織 忠誠度를 下落시키는 要因이 된다.

萬若 反對로 經營 프로세스를 稼動시키면 어떨까? 卽, 賣場에서의 商品 프로모션 時點을 基準으로 敎育 期間, 職員 採用, 商品 到着 時期, 物流 到着 時期 및 本社 各 部署의 商品 企劃부터 經營陣 意思決定 段階까지 ERP 시스템에서 自動으로 連結돼 業務가 進行된다면 充分한 準備를 할 수 있다. 이러한 시스템을 만든다는 것이 쉽지는 않지만 이 過程을 實行하기 때문에 本社와 現場 職員이 同質感을 갖고 한마음으로 各自의 役割을 默默히 遂行해 내는 것이다.

또한 現場 職員들이 現場 管理者뿐만 아니라 本社 職員으로도 昇進할 수 있고 다시 現場으로 復歸할 수 있는 시스템도 重要하다. 그래야 ‘오래 일하면 當然히 昇進이 된다’는 安逸한 생각과 年功序列式 組織文化가 없어진다. 學歷에 依해 職級과 補償이 定해지는 것이 아니라 職務力量(業務成果, 서비스 力量, 問題解決 能力)과 共通力量(리더십, 커뮤니케이션, 組織 忠誠度 等)의 優秀性에 따라 모든 構成員이 認定할 수 있는 客觀的이고 공정한 昇格 및 補償 프로세스가 갖춰져야 한다. 이럴 때 成果 中心의 組織文化가 構築되고 내 事業, 내 일이라는 마음으로 브랜드 價値를 任職員 스스로가 만들어낸다. 스타벅스의 成功 祕訣에는 바로 이러한 것들이 있었다.

주홍식 HR Tube 代表
#스타벅스 #서머 레디백 #리셀러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