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달의 生態地圖] <4>갯벌엔 누가 살까|동아일보 </4>

[이달의 生態地圖] <4>갯벌엔 누가 살까

  • 入力 2005年 4月 14日 16時 22分


코멘트
南韓의 갯벌 面積은 2393km²로 南韓의 2.4%에 이른다.

이 中 約 83%가 西海岸에 있다. 特히 西海岸 갯벌은 넓은 데다 豐富한 生態資源 때문에 獨逸 덴마크 네덜란드의 北海 沿岸, 캐나다 東部 海岸, 美國 東部 조지아 海岸, 브라질 아마존江 河口와 함께 世界 5大 갯벌의 하나로 꼽힌다.

하지만 南韓의 갯벌은 持續的인 干拓으로 지난 10餘 年間 서울 面積의 1.3倍인 810km²가 사라졌다. 工事 막바지 段階에 있는 全北 새만금 干拓地(208km²)를 둘러싼 政府와 環境團體의 葛藤도 繼續되고 있다.

갯벌의 辭典的 定義는 바닷물이 드나드는 바닷가나 江가의 모래 또는 펄로 된, 넓고 平平한 땅. 거무튀튀하고 질퍽질퍽한 이 갯벌은 바다와 陸地의 다양한 生命體를 품고 있는 生命의 報告다. 堆積物 粒子가 微細한 펄갯벌에서는 게와 갯지렁이, 粒子가 굵은 모래갯벌에는 조개類가 많이 살고 있다.

海洋水産部 資料에 따르면 갯벌에서 조개類는 年間 5萬∼9萬 t, 낙지는 1000餘 t이 나온다. 갯벌 10km²가 人口 10萬 名의 都市가 排出하는 汚染 物質을 정화시킨다는 硏究 結果도 있다. 갯벌은 洪水나 颱風 때 一次的으로 그 에너지를 걸러주는 한便 觀光資源으로도 活用되고 있다.

韓國海洋硏究員 김웅서 博士(責任硏究員)는 “現在까지 매립됐거나 埋立 豫定인 갯벌이 無慮 1200km²로 全體 갯벌의 折半이 사라질 運命에 있다”며 “生態系에서 老廢物을 걸러내는 콩팥 役割을 하는 갯벌이 줄어들면 人間과 自然은 深刻한 危機를 맞이할 것”이라고 말했다.

갯벌의 價値는 國際的으로도 再評價되고 있다. 獨逸은 가장 徹底하게 갯벌을 保護하고 있다. 갯벌 全體를 國立公園으로 指定하고 있고, 1%만 休養地로 利用하고 있다. 海岸開發로 갯벌의 60%를 잃어버린 日本도 1999年부터 갯벌 復元을 推進하고 있다.

클릭하면 큰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클릭하면 큰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클릭하면 큰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김갑식 記者 dunanworld@donga.com

▼갯벌 面積 南韓의 2.4%…魚類-甲殼類 等 750餘種 以上 棲息▼

갯벌은 겉으로는 보잘것없어 보이지만 그 內面에는 生物들의 活動이 旺盛하게 벌어지고 있다.

韓國 西南海岸 갯벌의 境遇 魚類 200餘 種, 甲殼類 250餘 種, 延滯動物 200餘 種, 갯지렁이 100餘 種 以上이 棲息하고 있다. 갯벌 探査는 이런 다양한 生物을 直接 볼 수 있는 게 長點이다. 갯벌 生態系를 體驗할 수 있는 곳과 行事를 紹介한다 (表 參照).

海洋水産部가 漁村體驗마을로 指定한 곳 가운데 忠南 舒川郡 월하性 마을, 全北 高敞郡 하전마을, 京畿 華城市 제부마을과 始興市 烏耳島마을, 全南 靈光郡 두우리마을 等은 갯벌 體驗이 可能한 곳이다. 特히 갯벌이 잘 發達한 忠南 ‘泰安 海岸國立公園(www.npa.or.kr/taean)’은 11月까지 公園 內 갯벌에 關한 解說 프로그램도 運營하고 있다.

볏가리마을(泰安郡 이원면)은 23, 24日 ‘봄내음과 갯바람’이라는 主題로 봄 갯벌 體驗 行事를 開催한다. 1泊 2日 日程으로 첫날은 진달래꽃으로 火田을 만드는 等 農村 體驗, 둘째 날은 耕耘機를 타고 海邊으로 나가 갯벌 生物을 觀察하고 3, 4cm 크기의 뻥설게를 잡는 等 다양한 體驗을 할 수 있다. 4人 家族 基準 12萬 원. 041-670-2555

海洋生態公園(仁川 南東區 논현동)도 갯벌 體驗 프로그램을 運營하고 있다. 5萬餘 坪 敷地에 生態學習館, 寫眞展示館, 갯벌 體驗場, 소금 生産施設 觀察지가 造成돼 있다. 觀覽料는 無料. 032-453-2961

‘江華갯벌센터’(江華郡 화도면)는 5, 6月 中 開館 豫定. 갯벌에서 50餘m 떨어진 곳에 있는 이 센터에는 갯벌 生態 展望臺, 自然生態 資料 硏究室, 갯벌 生態 展示室이 들어설 豫定이다.

● 갯벌體驗 注意事項

△물때를 確認하자. 西海岸은 干滿의 差가 甚하므로 반드시 確認해야 한다. 地方自治團體 홈페이지를 參考하거나 漁村契 等에 問議.

△신발과 洋襪은 2個씩 準備하자. 샌들은 移動하기 不便하므로 신지 않는 게 좋다.

△某種 삽을 準備하자. ‘맛조개’가 있는 곳으로 간다면 소금도 準備.

△樣式을 하고 있는 갯벌에는 들어가지 말자.

△生物 採取는 可及的 避하고 눈으로만 觀察하자.

△갯벌은 生物과 地域 住民들의 터전이다. 開放되지 않은 곳에는 반드시 漁村 係長이나 管理者의 許諾을 받고 들어가야 한다.

갯벌 體驗이 可能한 곳
京畿 仁川 大阜島(京畿 安山市)
濟扶島(京畿 華城市)
長峯島(仁川 甕津郡)
江華島 동막海邊(仁川 江華郡)
무의도(仁川 中區)
烏耳島(京畿 始興市)
忠南 몽산포(泰安郡)
볏가리마을(〃)
월하成魔을·다사리마을·춘장대(서천군)
武昌浦(保寧市)
도비도 農漁村觀光休養團地(唐津郡)
全南·北 心包갯벌(全北 金堤市)
두우리(全南 靈光郡)
하전마을(全北 高敞郡 )
石頭마을(全南 咸平郡)
珍島 會同(全南 珍島郡)
慶南 問項마을(慶南 南海郡)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