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달의 生態地圖] <2>漢江에 사는 動植物|東亞日報 </2>

[이달의 生態地圖] <2>漢江에 사는 動植物

  • 入力 2005年 2月 17日 15時 37分


코멘트
韓半島의 허리를 東에서 서로 휘감으며 悠悠히 흐르는 漢江. 江原 태백시 창죽동 검용소에서 發源한 本流(本流) 南漢江과 金剛山에서 始作된 支流(支流) 北漢江은 두물머리, 양수리(兩水里)에서 비로소 만난다. 그리고는 서울로 들어와 中浪川, 안양천을 합친 뒤 江華灣에서 西海로 빠져나가며 긴 旅程을 끝낸다.

數千 年 韓半島의 젖줄이었던 漢江은 예나 只今이나 變함없이 흐르고 있다. 다만 이 江을 삶의 터전으로 살아온 사람들만 바뀌었을 뿐이다. 漢江의 生態系는 1980年代 思慮 깊지 못한 開發로 큰 危機를 맞았다. 江 兩쪽에 생긴 콘크리트 堤防은 江이 품었던 새와 물고기, 植物을 내쫓았다. 물고기가 알을 낳을 곳이 사라지고, 새들이 둥지를 틀 곳이 없어졌다.

그렇게 危機에 處했던 漢江이 되살아나고 있다. 자취를 감춘 것으로 알려진 黃복 웅어 假숭어 隱語가 돌아왔고 이 江을 등졌던 철새들이 다시 날갯짓을 始作했다. 그것은 스스로 아픔과 傷處를 治癒한 講義 忍耐와 生命力 德分이었다.

2001年 서울市 資料에 따르면 버들매치 젓뱅어 江주걱樣態 날개망둑 點농어 等 漢江에서 드물었던 물고기를 비롯, 總 56種이 採集됐다. 特히 黃金色으로 빛나는 고운 色과 稀貴性 때문에 天然記念物 190號로 指定된 黃쏘가리가 發見되기도 했다.

클릭하면 큰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2004年 國立環境院은 철새 50餘種 5萬餘 마리가 漢江 流域을 찾은 것으로 推算했다. 黃조롱이 鴛鴦 큰고니 고니 흰꼬리수리 참수리 매 等 8種의 天然記念物이 觀察되기도 했다. 하지만 韓江이 穩全한 모습을 되찾기 위해서는 더 많은 時間과 努力이 必要하다는 게 專門家들의 指摘이다.

現在 漢江을 根據地로 살아가고 있는 새와 물고기, 昆蟲, 植物을 살펴보고 生命現象을 가까이서 觀察할 수 있는 生態公園度 紹介한다.

김갑식 記者 dunanworld@donga.com

▼漢江生態系가 한눈에… 家族끼리 즐기는 自然學習 追憶▼

● 汝矣島 샛江生態公園

河川 敷地를 生態的 自淨能力 機能을 갖춘 生物 棲息處로 復元한 河川 生態公園. 서울교에서 여의교 사이 1.2km의 區間에 5萬4800坪의 面積으로 造成됐다. 물억새 갈대 참새귀리 等 植物 224種, 흰뺨검둥오리 黃조롱이 붉은머리오목눈이 흰족지 쇠오리 等 潮流 46種, 붕어 가물치 모래무지 等 魚類 21種, 날베짱이 소금쟁이 等 昆蟲 69種이 棲息하고 있다. 生態公園 訪問者센터에는 資料展示室과 視聽覺室이 마련돼 있다. 02-3780-0570

● 講書地球 濕地生態公園

가양대교 南쪽에서 행주大橋 南쪽에 이르는 8.3km 區間에 16萬9000坪의 面積으로 造成. 이 公園은 韓江의 背後濕地 役割을 하며 담收支, 低濕地, 觀察로 等이 있다. 黃오리 청둥오리 中隊白露 해오라기 等 14種의 潮流, 붕어 잉어 메기 等의 魚類, 자라 참개구리 유혈모기 等 兩棲類 및 爬蟲類가 棲息하고 있다. 特히 고라니 족제비 너구리 等 比較的 덩치가 큰 짐승들도 볼 수 있다. 濕地에는 갈대 물억새 부들 버드나무 개망초 等 다양한 植物들이 자란다. 3月부터 10月까지 ‘내 마음에 自然담기 生態學校’를 運營한다. 02-3780-0621

● 고덕수便 生態復元地

강동구 고덕동 漢江 流域에 約 5萬1000坪의 面積으로 造成. 周邊에 自然的으로 생겨난 넓은 모래톱이 있어 새들의 棲息에 적합한 地域. 特히 鳥類觀察소가 設置돼 있어 가까운 거리에서 새들을 觀察할 수 있다. 냉이 쇠벌꽃 九節草 물푸레나무 等 植物 26種, 虎狼나비 네발나비 緋緞노린재 等 11種의 昆蟲, 논병아리 왜가리 꿩 물銃새 等 22種의 鳥類가 棲息하고 있다. 02-426-0755

● 仙遊島公園

楊花大橋 南쪽에 位置한 仙遊島公園은 過去 淨水場의 建築 構造物을 再活用한 環境 再生 生態公園. 韓江의 歷史와 動植物을 한눈에 볼 수 있는 漢江歷史觀, 水質淨化公園, 環境 물놀이터 等이 있다. 歷史觀은 漢江 流域의 地質, 水質, 魚類·鳥類·哺乳類 等 生態系, 文化 遺跡을 보여 준다. 黃布돛배와 漢江水系를 그래픽으로 보여 주는 空間과 展望窓度 마련돼 있다. 水生植物院에는 물鳳仙花 쇠뜨기 修鍊 等 水生植物 1萬餘 포기가 심어져 있다. 02-3780-0590

● 밤섬

7萬3000餘 坪 크기의 밤섬에는 每年 40餘 種 7000餘 마리의 철새가 찾아온다. 밤섬은 都心 속의 唯一한 철새 渡來地로 價値가 높아 1999年 生態系 保全地域으로 指定됐다. 2002年에는 天然記念物 第327號인 鴛鴦이 觀察되기도 했다. 現在 一般人의 出入이 統制된 狀態. 그러나 汝矣島 漢江市民公園 水泳場 뒤便 眺望臺에서 이곳의 철새를 볼 수 있다. 이 眺望臺에는 40∼80倍率의 高性能 望遠鏡이 있어 새들의 모습을 仔細히 觀察할 수 있다. 眺望臺 開場期間은 28日까지.

● 漢江 探鳥遊覽船

이달 末까지 午後 1時半, 3時半 汝矣島 船着場에서 하루 두 次例 出港한다. 밤섬을 中心으로 새를 觀察하게 되며 1時間 半이 걸린다. 團體 60名 以上으로 豫約하면 午前 11時 出港도 可能하다. 苦杯率 望遠鏡 3臺가 配置돼 있지만 個人 雙眼鏡을 準備하는 게 좋다. 潮流 專門家가 同行해 說明해 주며 2層 船室에서는 철새 寫眞展도 볼 수 있다. 어른 1萬3000원, 어린이 6500원. 02-3271-6900

情報디자인=情報工學硏究所(www.intercommunism.com)

資料提供=서울市 漢江市民公園事業所, 현암사

◇이 記事의 取材에는 本報 大學生 인턴記者 박창진 氏(고려대 社會學科 3年)가 參與했습니다.



클릭하면 큰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