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룸/박재명]‘連判狀 돌리기’로 번지는 公示價格 引上 反對|東亞日報

[뉴스룸/박재명]‘連判狀 돌리기’로 번지는 公示價格 引上 反對

  • 東亞日報
  • 入力 2019年 3月 29日 03時 00分


코멘트
박재명 산업2부 기자
박재명 産業2部 記者
올해 아파트 公示價格이 公開된 直後인 22日. 서울 송파구의 A아파트 團地 안에는 엘리베이터마다 ‘請願書 提出 同意書 署名 要請’이라는 題目의 文書가 붙었다. 이 아파트는 公示價格이 오르자 “共同 對應에 나서자”면서 住民 署名을 받았다. 稅金 賦課의 基準이 되는 公示價格이 한 해 만에 14.17%(서울 基準) 오르자 아파트 入住民들이 連判狀을 돌리며 反對하고 있는 것이다.

A아파트는 31日까지 住民 署名을 받을 計劃이다. 그 뒤엔 住宅 價格公示를 總括하는 官廳인 國土交通部 不動産評價課에 請願書를 送付한다. 住民들은 “(公示價格 引上에 對해) 驚愕과 憂慮를 禁할 수 없다”고 밝혔다. 그들은 “專用面積 121m²人 1層을 基準으로 할 때 公示價格이 2018年 10億1600萬 원에서 11億5200萬 원으로 13% 올랐는데, 이는 物價上昇率(1.5%)의 約 8倍에 該當되는 稅金 爆彈”이라고 主張했다.

住民들은 또 “우리 아파트는 竣工된 지 30年이 된 탓에 施設은 老朽化되고 財産 價値는 別貿(別無)韓 反面, 分讓 때부터 집 한 채만 있고 所得이 없는 家口가 많다”고 主張했다. 그들은 “이番 引上을 强行할 境遇 2萬 住民의 抵抗에 부딪히고 政治的 損失을 覺悟해야 할 것”이라고 적었다. 이 抗議文은 入住者代表會議 名義로 傳達될 豫定이다.

서울 各地에서 A아파트처럼 團體 抗議에 나서는 아파트 團地가 늘고 있다. 元來대로라면 公示價格 抗議는 ‘個別 申請’李 原則이지만 集團으로 움직여 목소리를 키우는 것이다. 서울 용산구의 B아파트, 서울 麻浦區의 C아파트 等에서도 集團 請願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그마저도 ‘組織力’李 强한 富村 中心으로 이뤄지고 있다.

이렇게 團體 連判狀을 돌리면 效果는 나타날까. 아파트에 앞서 進行된 單獨住宅은 異議申請으로 價格이 調整된 境遇가 적지 않다. 올해 公示價格이 처음에 37億9000萬 원으로 策定됐던 서울 성동구 성수동의 한 住宅은 집主人이 異議 申請을 한 後 27億3000萬 원으로 10億 원 以上 削減됐다. 麻浦區 연남동 等 公示價格이 크게 오른 地域에서도 이 程度 調整幅이 적지 않았다. 다만 共同住宅은 한두 채의 公示價格을 낮춰주면 周邊에 미치는 影響이 커 쉽사리 調整되지 않을 可能性도 있다.

서울의 ‘公示價格 引上 抵抗’ 움직임이 쉽게 가라앉을 것 같지는 않다. 取材 過程에서 만난 서초구 반포동 住民 尹某 氏(74)는 “爲政者들이 모두 多住宅者인데 왜 나만 내가 가진 집 한 채를 팔아 稅金을 내야 하느냐”고 反問했다. 최정호 國土交通部 長官 候補者가 집을 3채 가지고 있고, 金宜謙 靑瓦臺 代辯人이 “집값 잡겠다”고 브리핑하던 지난해 7月에 27億 원짜리 再開發 建物을 사들인 事實이 알려지면서 ‘不動産 民心’은 더욱 洶洶해졌다. 아파트 公示價格 異議申請은 다음 달 4日까지다.

박재명 産業2部 記者 jmpark@donga.com
#公示價格 引上 反對 #公示價格 上昇 #住宅市場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