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룸/유근형]李洛淵 總理와 公務員 亡國論|東亞日報

[뉴스룸/유근형]李洛淵 總理와 公務員 亡國論

  • 東亞日報
  • 入力 2019年 3月 22日 03時 00分


코멘트
유근형 정치부 기자
유근형 政治部 記者
“總理님, 公開席上에서 質問을 좀 줄여주시면 안 될까요?” 얼마 前 李洛淵 國務總理와 一部 長官의 술자리. 韓 長官이 銃대를 멨다. 場所를 가리지 않는 質問 攻勢로 公職社會를 다잡는 李 總理에게 愛嬌 섞인 民願을 던진 것. 長官들로선 部下 職員들이 보는 자리에서 總理의 송곳 質問에 對處하기가 如干 곤혹스러운 게 아니라고 한다. 하지만 이 總理는 特有의 낮은 목소리로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 “國民을 代身해 하는 質問이다. 궁금한 것은 해야 한다.”

最近 長官들에 對한 李 總理의 ‘잔소리’가 늘고 있다는 後聞이다. 叱責의 强度는 세지고, 頻度도 잦아졌다. 平素 公開席上에서 感情을 잘 드러내지 않는 이 總理지만, 公務員들을 叱咤할 때만큼은 달라진다. 李 總理가 목소리를 높이면 고개를 숙이거나 어깨를 움츠리는 張次官들이 적지 않다. 올해 들어 이 總理가 長官들에게 强調하는 話頭는 ‘準備 遺傳子(DNA)’다. 李 總理는 한 會議에서 “公務員들은 準備 DNA가 없다. 食事 時間이 다가와야 무엇을 먹을지 苦悶한다. 場도 미리 보고, 調理法도 苦悶해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말했다. 事件 事故가 發生해야 움직이기 始作하는 公務員들의 慣行을 叱咤한 것이다.

現場보다는 報告書를 中心으로 생각하고 움직이는 行態도 李 總理의 단골 指摘事項이다. “報告書만 보면 對備가 完璧해 보인다” “政策은 現場에서 반드시 屈折된다” “微弱한 政策은 隨筆이지 政策이 아니다” 等 總理의 關聯 語錄만 종이 한 張에 이를 程度다. 이렇게 總理의 목소리가 높아진 것은 文在寅 政府 3年 車의 危機感이 反映됐기 때문인 듯하다. ‘靈魂 없는 公務員’이 急激히 늘어나는 時期가 바로 執權 3年 差異기 때문이다.

文 大統領과 與黨의 支持率이 就任 後 最低 水準으로 떨어지고 所得主導成長, 非核化 等 政府의 核心 政策들이 短時日에 結果를 내기 어려운 局面에 접어들면서 公務員들이 徐徐히 伏地不動 모드에 들어갔다는 分析도 있다. 執權 初 ‘코드 맞추기’를 試圖하다 最近 “조금만 버티자”는 公務員들도 種種 만나게 된다. 韓 長官이 會議席上에서 “前 政府에서 블랙리스트 事件을 經驗한 公務員들이 잘 움직이지 않는다”고 吐露했을 程度다.

總理의 메시지가 高位公務員團을 넘어 一般 公務員 社會로 傳播되지 않는 것도 아쉬운 대목이다. 行政考試 出身의 한 部處 公務員은 “總理에게 魂이 나는 건 主로 長次官과 1級(室長)인데, 2級(局長) 以下 公務員들은 ‘룰루랄라’ 하는 傾向이 있다”고 했다. 與黨 안팎에선 弄談 半 眞談 半으로 ‘全體 公務員을 對象으로 集體敎育이라도 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말도 나온다. 總理가 아무리 목소리를 높여도 一線 公務員들이 움직이지 않는다면 國民의 삶은 나아지기 어렵다. 公務員 亡國論을 넘지 않고는 文在寅 政府 後半期의 成果도 期待하기 힘들 것이다. 이래저래 李 總理에게 ‘惡役’을 要求하는 목소리가 當分間 持續될 것 같다.

유근형 政治部 記者 noel@donga.com
#李洛淵 總理 #公務員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