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룸/장관석]汝矣島의 黃敎安 戰力 分析|東亞日報

[뉴스룸/장관석]汝矣島의 黃敎安 戰力 分析

  • 東亞日報
  • 入力 2019年 3月 8日 03時 00分


코멘트

왠지 그라면 正말 그랬을 것 같다.

暴炎과 熱帶夜가 繼續되던 지난해 8月 어느 날. 國務總理도 政治人도 아닌 死因(私人)이던 自由韓國黨 黃敎安 代表가 釜山地檢 檢事들이 묵는 辭職球場 隣近 官舍를 찾았다. 黃 代表 사위도 檢事인데, 손주를 보려고 찾은 듯했다.

그를 본 몇몇 사람은 그의 스타일에 놀랐다. 체크무늬 南方과 民防衛 勤務服 色과 비슷한 노란 점퍼를 입었고, 카키色 綿바지에 구두를 신고 있었다. 整頓된 가르마와 金테 眼鏡은 基本이었다.

이때 目擊者는 大部分 러닝셔츠 바람에 半바지, 슬리퍼 차림이었다. 어떤 사람은 괜히 한 손에 든 아이스크림이 부끄러워 등 뒤로 숨겼단다. 當時 이 場面을 본 사람은 “딸 사위 內外를 보러 온 옷차림을 보니, 왠지 그는 슈퍼마켓에 갈 때도 便한 차림으로 갈 것 같지는 않았다”고 했다.

요즘 政治權은 黃 代表에 對한 探索과 攻掠 포인트 分析에 한창이다. 入黨한 지 한 달餘 만에 黨을 接受했는데, 職業 政治人이 아닌 ‘新製品’이다 보니 그를 判斷할 情報는 적은 탓이다. 記者가 5日 서울 汝矣島 國會 周邊의 한 食堂에 갔더니 中年 男性 여러 名의 陰性이 壁을 넘어 들려왔다. 이들 一部는 黃 代表를 ‘黃 先輩’로 부르며 “그때 黃 先輩를 데려간 게 (法務法人) 太平洋이야”라고 말하고 있었다.

장관석 정치부 기자
장관석 政治部 記者
公安 檢事의 核心 補職인 서울중앙지검 2次長 勤務 當時 어느 술자리에서 그가 한 乾杯辭를 記憶하는 이도 있다. 몇몇 檢事의 술자리에 늦게 合席한 黃 代表의 乾杯辭는 “體制 守護와 國家의 安寧을 위하여”였다고 한다. 黃 代表가 1月 黨權 挑戰을 宣言하면서 强調했던 말도 “무덤에 있어야 할 386運動圈 哲學이 21世紀 大韓民國의 國政을 左右하고 있다”였다.

黃 代表가 5日 새벽 서울 南大門市場을 訪問했을 때 김밥을 먹은 뒤 주머니에서 꺼낸 것도 1萬 원짜리 온누리商品券이었다. 法務部 長官과 國務總理로 일할 때 자주 目擊된 場面이기도 하다. 政治人의 막말과 輕薄함에 신물이 난 사람들은 ‘黃敎安 스타일’에서 一種의 安靜感을 찾을지도 모르겠다.

同時에 黃 代表가 政治人으로 자리 잡으려면 ‘플러스알파’가 必要하다는 얘기도 많다. 때로는 밀어붙이는 剛斷이, 때로는 한숨 죽이는 柔軟함을 同時에 驅使할 줄 알아야 한다는 얘기다. 主要 이슈마다 自己만의 言語로 說明해내는 能力이 必要하다는 목소리도 있다.

政治人 黃敎安이 어떤 길을 擇해 나갈지는 오롯이 그에게 달려 있다. 그는 7日 “韓國黨은 國民이 必要할 때 바로 나타나는 119 救急隊員이라는 마인드로 일하자. 國民 속으로 누구보다 빨리 뛰어들어 答을 내놓을 때 韓國黨이 제대로 變化할 수 있다”고 했다. 그가 이를 어떻게 實踐할지, 果然 할 수 있을지 當分間 온 汝矣島의 視線이 쏠릴 듯하다.

장관석 政治部 記者 jks@donga.com
#黃敎安 #韓國黨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