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實時間 檢索語가 輿論 歪曲 手段 안 되려면[시론/주정민]|동아일보

實時間 檢索語가 輿論 歪曲 手段 안 되려면[시론/주정민]

  • 東亞日報
  • 入力 2019年 9月 18日 03時 00分


코멘트

‘實檢’ 順位가 葛藤과 便 가르기 助長… 中間地帶 意見이 낄 틈을 주지 않아
포털, 트래픽 減少를 甘受하더라도 實檢 順位 確認 어렵게 만들어야
必要 情報만 찾는 利用者 智慧도 必要

주정민 전남대 신방과 교수·한국방송학회장
주정민 全南大 新放科 敎授·韓國放送學會長
포털 사이트의 實時間 檢索語 順位가 또 論難이다. 曺國 法務部 長官 任命을 둘러싸고 贊成 側과 反對 側이 檢索語 競爭을 벌인 탓이다. 포털이 뉴스 流通의 中心이 되면서 나타난 社會現象이다. 實時間 檢索語가 輿論의 動向을 나타내는 指標가 되었다.

實時間 檢索語 順位 論爭은 이番만이 아니다. 特別한 理由 없이 有名 演藝人이나 特定 商品이 檢索語 順位 上位에 올라 論難이 됐다. 이 때문에 特定 集團이 檢索語 順位를 올리기 위해 組織的으로 活動한다는 얘기도 있다. 一定 間隔을 두고 自動으로 檢索語를 올려주는 ‘매크로’ 프로그램을 運營한다는 指摘도 있다.

實時間 檢索語 順位는 一定 時間代에 포털 利用者들이 主로 檢索하는 內容이 무엇인지를 보여주는 指標다. 포털이 뉴스 利用者들에게 人氣 있는 情報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한다. 그러나 單純히 利用者의 便宜를 提供하는 서비스를 넘어 利用者들이 情報 窓口에 接近하는 主要 經路 役割을 하고 있다. 最近 韓國言論振興財團 調査에 따르면 포털 뉴스 利用者의 69.5%가 實時間 檢索語를 確認하고 뉴스를 본다. 10名 中 8名이 포털을 통해 뉴스를 보고 있는 現實을 考慮할 때 實時間 檢索語 順位가 포털 利用者들의 뉴스 檢索 基準이 되었다고 해도 過言이 아니다.

그러나 實時間 檢索語가 正말 포털 뉴스 利用者의 關心事를 제대로 反映하는지를 놓고 論難이 紛紛하다. 이 順位를 올리기 위해 輿論戰을 펼치는 것 自體가 情報를 歪曲한다는 것이다. 順位 自體가 뉴스거리가 되는 境遇도 있어 本末이 顚倒되었다는 指摘도 있다. 言論社가 인터넷 트래픽을 올리기 위해 實時間 檢索語 上位에 있는 主題를 記事化하는 事例도 있어 論難이 많다. 實時間 檢索語 順位 提供 서비스를 廢止해야 한다는 主張도 있다. 그러나 實時間 檢索語는 다양한 利害關係가 얽혀 있다. 포털은 인터넷 트래픽이 마케팅 基盤이기 때문에 利用者의 關心을 誘發하기 위해 實時間 檢索語 서비스를 提供한다. 포털에 콘텐츠나 廣告를 揭載하는 事業者들도 訪問者를 늘리기 위해 實時間 檢索語를 活用하고 있다.

포털도 實時間 檢索語 順位 서비스의 副作用을 알고 있다. 그래서 內部 가이드라인을 마련하여 問題가 되는 檢索語를 걸러내기도 한다. 特定 ID가 一定 時間 안에 機械的으로 反復해서 올리는 檢索語는 順位에 反映하지 않는다. 그러나 特定 集團이 社會運動 次元에서 組織的으로 檢索語를 올리는 行爲는 다양한 輿論 形成을 위해 削除하지 않고 있다. 表現의 自由를 萎縮할 可能性이 있다는 主張이 깔려 있다.

贊反이 뚜렷한 實時間 檢索語 順位 對立은 보다 많은 論爭을 가져올 可能性이 있다. 熟議 民主主義 觀點에서 보면 포털이 公論의 場을 마련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贊反이 뚜렷한 主張은 中間地帶의 意見이 낄 틈을 주지 않는다. 民主主義의 基礎인 多樣한 意見과 討論을 통한 輿論 形成에 否定的인 影響을 준다.

實時間 檢索語 自體가 社會的 偏見이나 特定 主張만을 反映한 用語일 수 있다. 이는 바람직한 社會 文化 形成에 나쁜 影響을 줄 수 있다. 偏狹한 思考나 特定 價値만을 强調하는 檢索語는 社會的 偏見을 惹起할 수 있다. 特定 理念이나 價値만을 나타내는 檢索語를 놓고 順位 競爭을 벌이는 것은 葛藤과 便 가르기를 惹起할 수 있다. 포털을 利用한 지나친 마케팅 行爲도 自制하는 것이 좋다. 實時間 檢索語를 特定 演藝人의 人氣를 올리거나, 政治人의 立地를 높이기 위해 活用하는 것은 輿論을 歪曲하는 行爲다. 商業的인 目的으로 特定 키워드를 띄우는 行爲도 輿論을 假裝한 商術에 不過하다.

副作用을 最少化하기 위해 포털 利用者들의 깨어있는 意識이 必要하다. 人氣 檢索語에 便乘해 情報를 檢索하기보다 必要한 情報만을 찾아야 한다. 특정한 輿論을 만들려는 그 自體가 輿論을 歪曲시킬 可能性이 크다는 點을 알아야 한다.

포털도 問題點을 改善할 수 있는 보다 透明한 原則을 세워 運用해야 한다. 例를 들어 健全한 포털 利用 文化를 정착시키기 위해 實時間 檢索語 順位 情報를 첫 畵面에서 提供하지 말아야 한다. 구글이나 바이두처럼 利用者가 두세 次例 檢索을 통해 情報 利用이 可能하도록 해야 한다. 트래픽의 減少를 堪耐하면서 포털의 信賴性을 높일 때 보다 競爭力 있는 포털 서비스가 되기 때문이다.

주정민 全南大 新放科 敎授·韓國放送學會長
#포털 사이트 #實時間 檢索語 #曺國 法務部 長官 任命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