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는 왜 잔뜩 火가 나 있을까?[시론/구정우]|동아일보

우리는 왜 잔뜩 火가 나 있을까?[시론/구정우]

  • 東亞日報
  • 入力 2019年 9月 4日 03時 00分


코멘트

우리 社會에 蔓延한 憤怒와 鬱憤… 指導者들의 二分法 事故와 便 가르기
過度한 競爭, 經濟 不況이 滋養分… 젊은층이 그 누구보다 深刻한 狀態
階層 사다리 復元하고 公敎育 革新해야

구정우 성균관대 사회학과 교수
구정우 成均館大 社會學科 敎授
前男便을 獵奇的으로 殺害한 고유정과 ‘韓江 몸통 屍身 殺人事件’ 被疑者 장대호는 共通點이 있다. 殺人을 犯하고 死體를 毁損·遺棄한 殘酷性도 그렇지만, 自身들의 悖倫 行爲를 뻔뻔하게 正當化한다는 點에서 그렇다. 고유정은 性暴行을 避하려다 偶發的으로 犯行했다는 論理를 폈고, 장대호는 半말에 火가 나 侮蔑感으로 그랬노라고 고개를 쳐들었다.

어떤 理由라도 暴力과 殺人은 正當化될 수 없고, 反人倫的 行爲에 免罪符를 안길 수 없다. 그런데 참 人面獸心이다. 死體 損壞로 人倫을 배반한 者들이 ‘正當한 理由’를 들먹인다. 過度한 性慾과 家庭暴力에 露出돼 心身 微弱에 빠져서, 또 存在 價値를 不正當해서 칼과 망치를 휘둘렀다 한다. 참을 수 없는 憤怒가 殺人을 부채질했다는 거다. 왜 懺悔는커녕 憤怒와 鬱憤을 삭이지 못하는 걸까? 왜 이들은 未來의 犯罪에 勇氣를 주고 있나?

憤怒調節 障礙 때문이라는 診斷이 나왔다. 마음속 火를 適切히 解消하지 못해 犯罪로 이어졌다는 것이다. 누구나 憤怒하고 侮辱感을 느끼지만 感情을 節制하지 못해 外部로 表出됐을 境遇 목숨을 빼앗는 行動까지 進擊할 수 있다. 지난해 서울 江西區 PC房 殺人事件도 그랬다. 被疑者 金性洙는 무시당했다는 感情을 억누르지 못해 一面識도 없는 아르바이트生에게 칼을 휘둘렀다. 하지만 個人的인 憤怒調節 能力, 憂鬱感 等 精神的 疾病 次元으로 論議를 限定하는 것은 本質的 說明을 어렵게 한다.

重要한 것은 憤怒와 鬱憤이 우리의 問題란 點이다. 앵그리社會, 憤怒社會, 성난 都市, 성난 靑年 等은 最近 우리 社會를 表現할 때 種種 使用하는 말들이다. 서울大 幸福硏究센터는 韓國에서 重症도 以上의 鬱憤을 느끼며 살아가는 사람이 14.7%로 獨逸보다 約 6倍 높다는 硏究 結果를 發表했다. 危險 水準에 있는 39.9%를 더하면 國民의 半數 以上은 憤怒로부터 自由롭지 못하다. 從業員은 손님에게, 職場人은 上司에게, 또 男女는 서로에 對해 잔뜩 화나 있다.

鬱憤과 憤怒가 發生하는 理由는 다양하다. 내 努力이 補償받지 못할 때, 내 땀이 보람으로 돌아오지 않을 때 사람들은 挫折한다. 出發線은 다르지만 最善을 다하면 機會는 있다는 믿음이 조각날 때 憤怒한다. 世上이 공정하게 돌아간다는 믿음이 깨질 때 마음에 응어리가 생긴다. 이런 믿음과 信念이 깨지면 사람들은 누군가를 向해, 또 우리 社會를 向해 極度의 失望感을 表現하고 이는 敵愾心과 復讐心으로 發展한다.

이러한 信念 體系의 崩壞는 우리 社會의 構造的인 矛盾에 依해 觸發된다. 硏究者들은 우리 社會의 過度한 競爭, 經濟 不況, 兩極化와 不平等, 過度한 個人主義를 鬱憤社會, 앵그리社會의 滋養分으로 꼽는다. 2018年 유엔의 幸福報告書는 韓國人의 삶의 滿足度를 54位로 낮게 評價하면서 社會的 支持의 不在를 한 要因으로 꼽았다. 韓國人들은 어려울 때 도움을 請할 家族이나 親舊 없이 各自圖生의 삶을 산다는 것이다.

注目할 點은 젊은층의 憤怒와 鬱憤이 深刻하다는 것이다. 2018年 市場調査 專門企業 마크로밀 엠브레인의 調査에 따르면 自身의 삶이 不幸하다고 생각하는 態度는 30代에서 가장 뚜렷했다. 40代는 72.4%였지만, 30代는 80.4%였다. 精神健康 狀態 點數도 젊은 世代로 갈수록 낮아진다(20대 66.7點, 50代 71.5點). 悖倫 犯罪者들의 年齡이 漸次 낮아짐은 決코 偶然이 아니다. 2017年 仁川 初等生을 誘拐 殺人하고 屍身을 殘酷하게 毁損한 主犯은 10臺였다. 極端的 個人主義, 社會的 孤立, 디지털 미디어 中毒에 젊은층이 보다 脆弱할 蓋然性이 있다.

사람들을 화나게 하는 일은 現在進行形이다. 아베 政府의 不當한 輸出 規制 措置에 國民은 憤怒했고, 排他的 民族主義가 結合하면서 一部 市民들은 日本 車를 긁고 日本人 旅行客을 暴行했다. 曺國 候補者 딸 論難 속에 ‘스카이캐슬’이 現實로 살아오자 靑年들은 무너진 公正性에 憤慨했고, 旣成世代는 우리 責任이라며 自嘲했다.

指導者들의 責任이 크다. 正義와 臺의, 理念을 내세워 國民의 感情을 刺戟하는 言行이 澎湃하다. 便 가르기와 二分法 事故는 支持者들을 結集하는 데는 奏效할지 몰라도, 國民 精神健康에는 ‘敵’이다. 階層 上昇 사다리를 復元하고 公敎育을 革新하는 것도 미룰 수 없는 課題다. 社會的 安全網을 견고히 하고, 寬容과 共感을 키우는 敎育이 어릴 적부터 이뤄져야 한다. 社會가 공정하고, 最善을 다하면 機會가 생긴다는 믿음이 넓게 퍼질 때 비로소 殘酷·悖倫 犯罪는 잦아들 것이다.

구정우 成均館大 社會學科 敎授
#憤怒 #鬱憤 #競爭 #經濟 不況 #고유정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