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詩論/李賢在]사이버 性暴力이 더 暴力的이다|동아일보

[詩論/李賢在]사이버 性暴力이 더 暴力的이다

  • 東亞日報
  • 入力 2019年 1月 25日 03時 00分


코멘트

最近 男女葛藤 온라인 空間서 激化… 匿名性 뒤에 숨어 女嫌 嘲弄 再生産
傷處 받은 女性들은 模倣 사이트 만들어… 男性中心文化 바꿔야 性 對決도 풀린다

이현재 서울시립대 도시인문학연구소 교수
李賢在 서울시립대 都市人文學硏究所 敎授
每日 소리 없는 銃擊戰이 벌어진다. 各種 인터넷 사이트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上에서 벌어지는 젠더를 둘러싼 激論에 對한 이야기다. 이 戰爭을 사람들은 ‘男女 葛藤’이라고 表現하기 始作했다. 그러나 나는 이 表現이 適切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이는 女性과 男性이 單 하나의 뚜렷한 基準으로 區分되는 集團이라는 생각을 强化하거나 女男 모두가 葛藤의 同等한 原因提供者라는 錯覺을 불러일으키기 때문이다.

나는 現在의 狀況을 男女 葛藤이 아니라 ‘사이버 女性 嫌惡’와 이에 對한 ‘사이버 페미니즘의 負傷’으로 읽어야 한다고 본다. 女性과 같은 性的 打者들에 對한 嫌惡뿐 아니라 이에 對한 페미니스트들의 抵抗과 連帶 亦是 사이버 空間을 中心으로 이뤄지는 것을 注目해야 한다. 그래야 우리는 어떻게 젠더 트러블이 뜨거운 감자가 되는지, 退行的 젠더 嫌惡를 發生시키는 社會的 原因이 무엇인지, 나아가 어떻게 이에 對한 抵抗이 可能한지 等을 批判的으로 分析할 수 있다.

사이버 空間은 누구에게나 開放的이고 자유로운 空間이라고 看做됐다. 그러나 그곳은 少數者에게, 特히 女性과 같은 性的 打者들에게는 傷處의 空間이었다. 포털 사이트에 ‘길거리’라는 키워드를 치면 길거리에서 몰래카메라로 찍힌 女性의 寫眞이 數도 없이 뜬다. 빅데이터 分析企業 아르스프락시아의 2016年 資料에 따르면 디시인사이드, 日베貯藏所, 오늘의 유머 等 3代 大型 사이트에서 나타난 女性에 對한 嫌惡 表現은 5萬1918件이었다. 어떻게 사이버 空間은 女性 嫌惡의 溫床이 된 것일까.

사이버 空間은 누군가의 ‘재미’를 위해 누군가를 ‘嘲弄’하는 곳이 됐다. 表現이 더 辛辣할수록, 無禮할수록 포스팅은 더 빠르게 循環된다. 假令 ‘日베가 願하는 女性像’은 ‘재미’로 反復 循環되면서 바람직한 女性像이 되며 여기에 맞지 않는 女性像은 ‘김치女’ ‘된醬女’ ‘꽃뱀’ 또는 ‘맘蟲’으로 조롱당한다.

嘲弄과 無禮함은 匿名性이나 多重人格性이라는 甲옷 德分에 더욱 수월하게 恣行된다. 사이버 空間에서는 身元을 公開할 必要가 없다. 多樣한 닉네임을 利用해 거침없는 辱說과 嫌惡를 일삼을 수도 있다. 사이버 空間에서의 페르소나는 假짜 人格이 아니다. 이것은 오히려 現實의 自我에 影響을 주기도 한다. 스파이더맨의 甲옷을 입고 示威에 나오는 ‘日벤져스(日베+어벤져스)’는 그 代表的인 事例다. 이들은 想像과 實際의 境界가 消滅된 ‘하이퍼리얼리티’의 世界에서 살고 있다.

이런 사이버 空間의 特性 때문에 女性과 같은 性的 他者들은 傷處받는다. 이들에게 사이버 空間은 不便하고 過密한 空間이다. 그러나 女性들은 사이버 空間을 떠나지 않았다. 오히려 自身을 페미니스트로 正體化한 女性들은 사이버 空間에 待避所를 만듦으로써 이러한 體系的인 攻擊을 막아내려 했다. 女性時代, 메갈리아, 워마드 等의 사이트는 바로 外部 攻擊으로부터 女性들이 自身을 保護하기 위해 만든 安全한 場所였다. 미러링은 이 場所에서 스스로를 保護할 수 있는 最高의 즐거운 戰術이었다.

그러나 바로 安全을 理由로 女性들의 커뮤니티는 漸次 閉鎖的으로 變하기도 했다. 自己 保護를 위해 內的 外的 異質性을 遮斷할 수밖에 없는 場所의 政治를 펼칠 수밖에 없게 된 것이다. 이 過程에서 사이버 페미니스트들은 또한 男性中心的 文化에서 定해놓은 成績 二分法을 持續하게 되는 困境에 빠지기도 한다.

이렇게 볼 때 오늘날 우리 社會의 젠더 트러블은 사이버 空間을 中心으로 尖銳化됐다. 사이버 空間에서 嫌惡가 可視化되는 退行的 現象이 있었고 이에 對한 抵抗으로서의 페미니즘이 浮上(浮上)한 것이다. 그런데 적지 않은 사람들은 페미니즘에만 손가락질을 한다. 過激하다느니, 客觀的이지 못하다느니 핏대를 올린다. 最近 負傷한 페미니즘이 完全無缺하게 正當化될 수 있음을 主張하려는 것이 아니다. 사이버 空間에서의 男性中心主義 文化와 이를 强化하는 退行的 社會的 條件을 그대로 둔 채, 페미니즘을 男女 葛藤의 原因으로 糊塗하는 일에만 沒頭하는 게 寒心하다는 것이다. 돈벌이만 생각하는 4次 産業革命이 成跡 他者의 숨筒을 조여 오는데, 왜 시끄럽게 소리를 질러대느냐고 非難만 하고 있을 것인가.

退行의 條件들을 바로잡으려는 意志와 實踐이 먼저 있다면 사이버 페미니즘 亦是 閉鎖的 場所의 政治에서 벗어나 內的 外的 異質性과의 遭遇가 可能한 空間의 政治를 펼칠 수 있는 것이 아닌가.
 
李賢在 서울시립대 都市人文學硏究所 敎授
#사이버 性暴力 #女嫌 #男性中心文化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