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運動과 재미 두 토끼 잡는 撞球…80代에도 ‘하이런’[김종석의 굿샷 라이프]|東亞日報

運動과 재미 두 토끼 잡는 撞球…80代에도 ‘하이런’[김종석의 굿샷 라이프]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7月 31日 10時 00分


코멘트

-國民 生活스포츠 새롭게 脚光
-PBA 出帆 後 스타 誕生 注目
-男女老少 누구나 즐기며 世代 交流
-時間 費用 節約, 價性比 높은 室內活動

김영수 프로당구연맹(PBA) 초대 총재(80)가 큐대와 볼을 들어보이고 있다. 김 총재는 “당구는 남녀노소, 3대가 함께 즐길 수 있는 국민 스포츠로 장점이 많다”고 말했다. 김종석 기자 kjs0123@donga.com
金映洙 프로撞球聯盟(PBA) 初代 總裁(80)가 큐대와 볼을 들어보이고 있다. 金 總裁는 “撞球는 男女老少, 3臺가 함께 즐길 수 있는 國民 스포츠로 長點이 많다”고 말했다. 金鍾奭 記者 kjs0123@donga.com


40代 會社員 A 氏는 요즘 70代 아버지와 撞球場을 자주 찾는다. A 氏는 “날씨가 더운데 撞球場을 가면 시원하고, 담배 煙氣가 자욱하던 過去와 달리 깨끗한 環境이 됐다. 撞球를 좋아하시는 아버지와 게임을 즐기다 보면 時間 가는 줄 모른다. 父子間의 對話도 많아졌다. 高校生 아들이 더 크면 온 家族이 가보려 한다”고 紹介했다.

撞球가 國民生活 스포츠로 다시 注目받고 있다. 2019年 프로撞球(PBA) 出帆 後 幻想的인 플레이와 남다른 스토리를 지닌 스타들이 쏟아지며 關心도 높아졌다.

4年째 PBA를 이끌고 있는 金映洙 初代 總裁(80)는 “國內 撞球人口는 1000萬 名 가까운 것으로 推算된다. 全國에 撞球場은 2萬 個에 이른다”며 “撞球는 國民 生活體育으로 價性比가 높고 男女老少, 3臺가 함께 즐길 수 있다”고 紹介했다. 인터넷과 携帶電話에 빠지기 쉬운 學生들은 集中力을 올릴 수 있으며 食事 後 2次 場所로 撞球場을 向하는 文化가 생겼다는 게 金 總裁의 說明이다.

이番 시즌 開幕 後 2個 大會를 치른 PBA는 4年次를 맞아 팬들의 視線을 끌고 있다는 게 PBA 側의 說明이다. PBA는 中繼 到達率이 50% 가까이 돼 프로野球에 이어 2位 水準이라고 밝혔다. PBA 登錄 選手만도 約 850名일 만큼 底邊이 擴大됐다.

金映洙 總裁는 “撞球의 否定的 이미지를 PBA가 새롭게 탈바꿈시켰다. 팬들에 많은 즐거움을 줄 수 있도록 繼續 努力하고 있다”고 밝혔다.

체력 운동을 바탕으로 프로 데뷔 1년 반 만에 첫 우승을 차지한 조재호(42·NH농협카드). PBA 제공
體力 運動을 바탕으로 프로 데뷔 1年 半 만에 첫 優勝을 차지한 조재호(42·NH농협카드). PBA 提供


●老年層 身體 精神 社交 3拍子 均衡 도움


撞球는 心身 健康에도 도움이 된다는 硏究 結果가 많다. 國民體育振興公團에 따르면 1時間 撞球 게임을 하면 約 2~4km를 걷게 된다. 공을 치는 스트로크 姿勢를 통해 허리를 굽혔다 펴는 動作을 反復하게 돼 筋力도 키울 수 있다.

撞球 選手들도 過去와 달리 웨이트 트레이닝 等 訓鍊에도 集中하고 있다. 조재호(42·NH농협카드)는 이番 시즌 프로撞球(PBA) 開幕展에서 프로 데뷔 後 첫 優勝을 申告해 賞金 1億 원으로 國內 選手 賞金 랭킹 1位에 나섰다. 40代 全盛期의 原動力에 對해 그는 “두 달 동안 週 4回 上體 웨이트 訓鍊을 한 德分에 몸의 反動을 利用해 칠 때보다 搖動이 적어져 正確度가 높아졌다”고 答했다. 撞球도 워밍업과 스트레칭 等 事前 準備 過程도 重要하다.

무더운 여름철 室內에서 보내는 時間이 많아진 老年層에게도 撞球는 長點이 많다. 덴마크 코펜하겐 老後健康 硏究所는 1週日에 적어도 4次例 撞球를 치는 70~95歲 男性은 撞球를 치지 않는 같은 年齡帶 被調査者에 비해 健康 狀態가 매우 良好했다고 發表했다. 關節에 큰 無理를 주지 않으면서 身體活動量을 늘릴 수 있으며 情緖와 邪敎에 肯定的으로 作用해 자칫 無聊해 지기 쉬운 老年層 삶의 質을 높여준다는 것이다. 게임을 하는 동안 基本的인 物理學, 幾何學 같은 精神的인 數學 計算과 推定을 遂行해야 한다. 撞球를 잘 치기 위한 눈과 손의 협응力도 向上될 수 있다.

고급스러운 카페 분위기 당구장 모습. 동아일보 DB
高級스러운 카페 雰圍氣 撞球場 모습. 東亞日報 DB


●무더운 여름철 安城맞춤 室內活動


솔病院 나영무 院長(스포츠醫學 專攻)은 “무더운 여름철 野外活動이나 運動은 땀을 많이 흘려 脫水 現象을 일으키거나 心血關係에 無理를 줄 수 있다”며 “室內스포츠人 撞球는 健康을 지키는 데 꽤 도움이 된다”고 說明했다. 나 院長에 따르면 撞球는 中强度 以上의 運動量은 아지만 撞球를 치기 위해 上體와 下體를 繼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身體 活動量을 증가시킬 수 있는 좋은 方法이다. 撞球는 老年層에게 頭腦 活動을 集中的으로 使用하도록 誘導해 癡呆 豫防도 할 수 있다. 나 院長은 “두 名에서 많게는 네 名까지 함께 競技하는 撞球는 男女老少, 身體的 狀態와 年齡의 區分 없이 함께 할 수 있다. 競技 時間을 調節할 수 있고 費用의 負擔도 적어 자칫 疏外될 수 있는 老年層에게 社會的인 健康을 維持할 수 있는 좋은 方法이 된다”고 덧붙였다.

大學 時節 처음 接한 沙丘 實力이 150點이라는 金映洙 總裁 亦是 “撞球는 瞬間的인 筋肉의 强度가 要求되기에 充分히 運動이 된다. 效果가 많고 價性比 높은 스포츠 活動”이라고 말했다.

●30年 동안 週末 登山이 補藥


김영수 프로당구연맹(PBA) 총재(80)가 북한산 문수봉에 올라 카메라 앞에 섰다. 김 총재는 30년 동안 매주 산을 찾고 있는 게 건강 유지의 비결이다. 김영수 총재 제공
金映洙 프로撞球聯盟(PBA) 總裁(80)가 北韓産 文繡峯에 올라 카메라 앞에 섰다. 金 總裁는 30年 동안 每週 山을 찾고 있는 게 健康 維持의 祕訣이다. 金映洙 總裁 提供


撞球 禮讚論者를 自處한 金 總裁는 80代에도 現役으로 旺盛한 活動을 펼치고 있다. 國會議員, 靑瓦臺 民政首席을 거쳐 文化體育部 長官 時節 프로籠球 出帆에도 힘을 보탰다. 한국농구연맹(KBL) 總裁를 歷任한 뒤 72歲였던 2014年에 開催된 仁川아시아競技大會 組織委員長을 맡는 體育界와도 오랜 因緣을 이어가고 있다.

健康 維持의 祕訣은 登山이다. 그는 30年 가까이 週末이면 늘 知人들과 北漢山을 찾고 있다. 다른 日程이나 날씨 탓에 到底히 山에 갈 수 없으면 週中이라도 꼭 登攀을 해 ‘補强’한다. “서울 鍾路區 형제봉 賣票所를 出發해 대성문 대남문을 거쳐 文繡峯(727m)에 오른 뒤 평창동으로 내려오면 3時間 걸려요. 한 달에 한 番 程度는 雪嶽山, 智異山 等 다른 큰 山도 갑니다.”

山을 찾기 위해 平素 細心하게 몸 管理를 하고 있다. 每日 2km 散策을 하고 週2回 헬스클럽度 찾는 金 總裁는 消息(小食)을 實踐하고 있다. “文民政府 時節 民政首席으로 일할 때 김영삼 前 大統領의 食習慣을 따라하기 始作했어요. 食事할 때 뭐든 미리 3分의 1 程度를 덜어낸 뒤 드셨거든요.”

金 總裁는 “自身의 몸 狀態에 따라 100m, 200m라도 걸어야 한다. 꾸준히 自己 水準에 맞춰 차츰 거리를 늘리다 보면 못 오를 山이 없게 된다”고 말했다. 登山의 魅力은 成就感이라는 게 金 總裁 얘기다. “登山은 苦難입니다. 苦盡甘來를 느끼는 게 登山입니다. 登頂했을 때 成就感을 잊을 수 없어요. 下山 後 마시는 麥酒나 막걸리 한 盞은 氣가 막히죠.”

“試圖조차 하지 않은 샷은 100% 失敗한다”는 ‘氷板의 帝王’ 웨인 그레츠키의 한 마디는 撞球場에서도 名言으로 통한다. 작은 目標라도 세우고 뭐라도 實行에 옮겨보시라.


金鍾奭 記者 kjs0123@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