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每日 運動’ 어려운데…주말 登山만으로 健康 지킬수 있을까[양종구의 100歲 時代 健康法]|東亞日報

‘每日 運動’ 어려운데…주말 登山만으로 健康 지킬수 있을까[양종구의 100歲 時代 健康法]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7月 30日 14時 00分


코멘트
일주일에 한두 번 강도 높게 운동하는 것도 거의 매일 하는 것과 비슷한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왜 국내에서 주말에만 등산하는 사람도 건강을 잘 유지하고 있는 지를 보여주는 연구 결과다. 동아일보 DB.
一週日에 한두 番 强度 높게 運動하는 것도 거의 每日 하는 것과 비슷한 效果가 있다는 硏究結果가 나왔다. 왜 國內에서 週末에만 登山하는 사람도 健康을 잘 維持하고 있는 지를 보여주는 硏究 結果다. 東亞日報 DB.
一週日에 한두 番 强度 높게 運動하는 것도 거의 每日 하는 것과 비슷한 效果가 있다는 硏究結果가 나왔다. 왜 國內에서 週末에만 登山하는 사람도 健康을 잘 維持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硏究 結果다.

하버드 T.H. 챈 保健大學이 7月 初 美國醫學會誌(JAMA) 發表한 論文에 따르면 ‘週末 戰死(Weekend Warrior·激烈한 運動을 週末에 몰아서 하는 사람)’도 국제보건기구(WHO)의 가이드라인을 따른다면 健康을 維持하며 다양한 疾病을 豫防할 수 있다. WHO는 週當 75~150分 以上의 激烈한 運動이나 150~300分 以上의 中强度 運動을 할 것을 勸誘하고 있다. 激烈한 運動은 水泳이나 달리기, 테니스 單式 競技, 에어로빅댄스, 時速 16km以上 自轉車 타기를 말한다. 心搏數로 따지면 盆唐 142搏動 以上의 運動이다. 中强度 運動은 時速 4.8km로 걷기나 時速 16km 以下 自轉車 타기, 테니스 複式競技 等을 말한다. 心搏數론 盆唐 109搏動 以上의 運動이다.

이 硏究는 1997年부터 2013年까지 國家健康인터뷰서베이에 參加한 美國人 35萬餘 名을 10年 동안 追跡 觀察했다. WHO 가이드라인에 따라 週當 1,2回 運動한 사람도 運動하지 않은 사람보다 다양한 原因에 依한 死亡率을 8% 낮았다. 死亡率이나 心臟疾患 等 發生 頻度도 週當 3~5日 運動하는 사람과 비슷하게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健康을 지키는데 株當 1,2日 WHO 가이드라인에 따라 하는 게 거의 每日 運動하는 것과 비슷한 效果를 보인 것이다. 그동안 專門家들은 每日 運動하는 사람들이 僅少하게나마 週末 戰士들에 비해 더 健康할 것으로 생각했다. 하지만 이番 硏究結果는 이런 數値的 差異는 큰 意味가 없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어떤 境遇든 몸에 좋기 때문이다.

‘스포츠 天國’ 美國 헬스랭킹에 따르면 WHO 基準에 맞게 運動하는 사람은 23%밖에 되지 않는다. 그만큼 運動으로 健康을 維持하기가 쉽지 않다는 얘기다.

우리나라엔 週末만 登山하는 사람들이 많다. 特히 職場人들의 境遇 每日 運動하기 쉽지 않기 때문에 週末을 活用에 山에 오르는 境遇가 많다. 登山은 한番 하면 1,2時間에 끝나지 않는다. 普通 4~6時間 걸린다. 오르막과 내리막이 이어지는 中强度 以上의 運動을 240分 以上 하는 셈이다.

登山은 自然 속에서 하는 인터벌트레이닝(Interval Training)이다. 인터벌트레이닝은 一定 强度의 運動과 運動 사이에 不完全한 休息을 주는 訓鍊 方法이다. 例를 들어 100m를 自己 最高 記錄의 50%에서 最大 90%로 달린 뒤 조깅으로 돌아와 다시 100m를 같은 强度로 달리는 것을 反復하는 訓鍊으로 强度가 높다. 嚴格한 意味에서 登山을 인터벌트레이닝과 同級으로 놓을 순 없다. 하지만 山을 오를 때 急傾斜와 緩慢한 傾斜, 平地, 내리막이 反復 된다. 이를 休息할 때까지 1時間 以上 하니 一種의 인터벌트레이닝으로 볼 수 있는 것이다. 무엇보다 登山은 1, 2時間 안에 끝내기 보다는 5~8時間까지 하는 境遇가 많기 때문에 運動量이 엄청나다고 할 수 있다.

인터벌트레이닝을 하면 에너지消費가 많다. 運動生理學的으로 强度 높은 訓鍊과 不完全 休息을 反復하면 그 自體로 엄청난 體力을 消費하게 된다. 어느 瞬間 숨이 턱 막힐 程度다. 하지만 우리 몸은 어느 時間이 지나면 그런 訓鍊 狀況에 適應하게 돼 에너지 消費量을 높인다. 1時間 동안 10km 달리는 것보다 100m 인터벌트레이닝을 10回 하는 게 에너지 消費엔 效果的일 수 있다.

송홍선 韓國스포츠政策科學院 스포츠科學硏究室長(52)은 “登山은 8MET 中古强盜 水準의 運動이다. 70kg인 사람 10分 登山하면 100kcal를 消費한다. WHO 勸奬量人 150分을 할 境遇 1500kcal을 消費한다”고 했다. 송홍선 室長은 “結局 얼마나 자주 하느냐도 重要하지만 運動量도 重要한 要素다. 運動量=運動時間 × 强盜다. 週 1,2回 하더라도 一定 時間 동안 일정한 强盜를 해주면 效果가 있는 것이다”고 說明했다. 송 室長은 “每日 週期的으로 하는 運動도 좋지만 時間的으로 餘裕가 없다면 쉬는 날 몰아서 하는 方法도 나쁘지 않다는 얘기”라고 덧붙였다. 송 室長은 “登山은 下山할 때 무릎만 操心하면 正말 좋은 運動”이라고 했다.

MET(Metabolic Equivalent of Task)는 體重 1kg이 1分 동안 使用하는 酸素消費量 mL를 意味한다. 우리 筋肉 細胞는 筋收縮을 위해 에너지를 消費할 때 酸素를 쓴다. 身體가 特定 活動을 할 때 酸素를 많이 消費하면 그만큼 에너지를 태우는 것이다. 一般的으로 우리 몸은 酸素 1L를 消費할 때 5kcal의 에너지를 태운다. 普通 6MET 以上 運動을 高强度라고 한다. 오르막을 걸을 때 運動量이다. 8MET는 階段을 오르는 運動이다.

우리나라에서 登山으로 健康을 지키는 사람이 많다. 週末이나 公休日 週 1~2回 登山을 하면서도 健康한 理由가 이番 硏究結果가 說明해주고 있다. ‘100歲 時代 健康法’에 紹介한 人物 中에서 登山으로 健康을 지키는 사람도 많다.

장종표 대표(오른쪽)가 최근 오른 유럽 알프스에서 손을 흔들고 있다. 장 대표는 매주 산에 오르며 건강을 지키고 있다. 한번 산행은 최소 3시간에서 5시간. 이렇게 등산을 해도 알프스를 오르는 데 큰 문제가 없었다. 장종표 대표 제공.
장종표 代表(오른쪽)가 最近 오른 유럽 알프스에서 손을 흔들고 있다. 張 代表는 每週 山에 오르며 健康을 지키고 있다. 한番 山行은 最小 3時間에서 5時間. 이렇게 登山을 해도 알프스를 오르는 데 큰 問題가 없었다. 장종표 代表 提供.
2021年 6月 12日에 紹介한 圖書出版 靑松再 장종표 代表(67)는 6月 末부터 7月 初까지 유럽 알프스 山行을 다녀왔다. 알프스를 가기 위해 남한산성과 小白山, 太白山 等을 週 1回 程度 올랐다. 한番 山行은 最小 3時間에서 5時間. 이렇게 登山을 해도 알프스를 오르는 데 큰 問題가 없었다. 氣象惡化로 모든 봉우리를 오르진 못했지만 體力的으론 큰 問題가 없었다.

張 代表는 4番의 手術로 滿身瘡痍機 된 몸을 山을 오르며 健康하게 되돌려 놨다. 軍隊에서 盲腸이 터져 腹膜炎 直前까지 갔고, 이어 목과 腎臟癌, 肝癌 手術이 이어졌다. 盲腸 手術 以後는 會社에 다니거나 事業에 邁進하다 몸 管理를 못해서 얻은 病이었다. 1992年 初 急性 肝炎,그 15年餘 지나 腎臟癌, 그 4年 뒤 肝癌으로까지 이어졌다.

張 代表는 2014年 末부터 漢江邊 걷기 默言遂行을 始作했다. 默言遂行은 佛敎에서 하는 것이다. 手術로 몸을 좀 추스른 뒤 健康을 위해 漢江邊을 걸어 다니고 2013年부터 간간히 山도 올랐다. 2016年 初에는 北韓産 둘레길 71.8km 默言遂行에 나섰다. 21個 코스로 나뉜 北韓産 둘레길을 週末과 公休日에 挑戰해 8回에 걸쳐 마쳤다. 北漢山 둘레길은 漢江邊하고 또 달랐다. 아름다운 奇巖怪石, 記誦槐木을 만났다. 오르막 내리막을 걷다보니 훨씬 힘이 들었지만 山속을 걷다보면 自然의 一部가 된 것처럼 좋았다. 張 代表는 2016年 9月20日 雪嶽山을 오른 것부터 本格的으로 大韓民國 백대명産을 오르기 始作했고 2年餘 만에 완등했다. 거의 每週 山을 오른 셈이다. 登山은 身體는 勿論 精神 健康에 最高였다.

장종표 대표가 소백산 비로봉에 올랐다. 2016년부터 본격적으로 등산을 시작한 장 대표는 알프스에 오르기 위해 매주 1회 씩 산에 올랐다. 장종표 대표 제공.
장종표 代表가 小白山 毘盧峯에 올랐다. 2016年부터 本格的으로 登山을 始作한 張 代表는 알프스에 오르기 위해 每週 1回 씩 山에 올랐다. 장종표 代表 提供.
장종표 대표(가운데)가 지인들과 경남 창녕의 화왕산에 올랐다. 그는 매주 1회 이상 산에 오르며 건강을 다지고 있다. 장종표 대표 제공.
장종표 代表(가운데)가 知人들과 慶南 昌寧의 화왕산에 올랐다. 그는 每週 1回 以上 山에 오르며 健康을 다지고 있다. 장종표 代表 提供.
“頂上에 오르면 몸은 힘들지만 精神이 解放된 느낌이 듭니다. 成就感, 征服感 等도 있죠. 山은 저를 감싸줍니다. 自然의 품속에 안기는 느낌이랄까. 어머니 품속처럼 正말 便安해요. 제가 밖에 나가면 잠을 잘 못 자는데 前날 20km를 비를 맞고 걸어 힘들지만 다음날 山行을 1~1.5km 하고 땀이 나면 곧바로 몸이 날아갈 듯 가벼워집니다.”

張 代表는 山을 통해 健康을 다시 얻었다고 믿고 있다. 平生 山行을 놓을 수 없는 理由다. 그는 “山을 오른 때 살아 있음을 느낀다”고 했다. 그에게는 산이 곧 健康利子 生命이다.

每日 運動할 수 없다면 週末에라도 登山하는 것은 어떨까?


양종구記者 yjong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