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젓가락질 어려울 만큼 손이 ‘덜덜’… 手顫症 治療法은?[홍은심 記者의 긴가민가 疾患시그널]|東亞日報

젓가락질 어려울 만큼 손이 ‘덜덜’… 手顫症 治療法은?[홍은심 記者의 긴가민가 疾患시그널]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7月 27日 03時 00分


코멘트

손 떨림

홍은심 기자
홍은심 記者
손 떨림은 40歲 以上 人口의 約 4%에서 나타나는 흔한 運動障礙다. 나이가 들면서 發病率이 높아지는 神經 退行性 疾患이다. 一般的으로 小腦-腦幹-施賞-大腦皮質로 連結되는 運動機能 關聯 神經回路가 非正常的으로 亢進돼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파킨슨病이나 筋緊張 以上 等의 運動障礙에서 株 症狀 外에 손 떨림이 同伴될 수 있다. 原因을 알기 어려운 떨림을 ‘本態性 進展’이라고 부른다. 本態性 進展은 普通 安定된 狀態에서는 떨림이 없지만 姿勢나 動作을 取할 때 떨림이 생긴다. 글씨 쓰기, 젓가락질 等 日常的 行爲 中 發生할 수 있고 緊張하면 症狀이 심해지기 때문에 社會生活에 어려움을 呼訴하는 患者가 많다.

本態性 進展으로 인한 손 떨림은 于先 藥物 治療를 해볼 수 있다. 患者 中 3分의 2는 藥물治療를 통해 症狀이 改善된다. 患者마다 적합한 藥물의 種類와 容量이 다르기 때문에 專門醫 診療를 통해 個個人에게 가장 效果的인 藥劑를 選擇하는 것이 重要하다.

藥物 治療 效果가 充分하지 않을 境遇 手術 治療가 考慮된다. 手術은 떨림과 關聯된 神經回路에 있는 施賞 ‘中間 배쪽核’을 標的으로 하며 一般的으로 高周波 凝固術, 心府 腦 刺戟術, 放射線 手術, 超音波 手術 等 4가지 方法이 있다. 모든 手術은 局所痲醉로 實施된다.

心府 腦 刺戟術은 電氣 刺戟으로 病巢의 神經 機能을 抑制하는 方法이다. 高周波 凝固術과 放射線 手術, 超音波 手術은 各各 高周波 電氣·放射線·超音波 에너지를 標的에 集積시켜 病巢를 破壞한다. 患者 狀態와 手術醫 長短點에 따라 方法을 選擇할 수 있다.

高周波 凝固術은 頭蓋骨 穿孔 後 電極을 揷入해 標的을 熱 凝固시키는 方法이다. 效果的이지만 標的의 溫度를 正確하게 測定하기 어렵고 病巢가 比較的 크게 形成돼 合倂症 發生率이 높다는 短點이 있다. 心府 腦 刺戟術은 頭蓋骨 穿孔 後 電極을 揷入해 高周波 電氣 刺戟으로 標的을 機能的으로 抑制하는 手術法이다. 手術 後에도 電氣 刺戟 모드를 調節해 疾病 進行에 效果的으로 對應할 수 있다. 그러나 機械를 심는 것이기 때문에 하드웨어 問題가 發生할 수 있고 電流 發生 裝置를 數年마다 交替해야 하는 不便함이 있다.

放射線 手術은 雇傭量의 放射線을 調査해 病巢를 破壞하는 治療法이다. 皮膚 節槪나 穿孔이 必要하지 않아서 高齡의 患者에게 可能하다. 하지만 症狀 改善과 後遺症 發生 與否를 手術 中 卽時 確認할 수 있는 다른 手術法과 달리, 放射線 手術은 治療 效果가 數個月 後에 나타난다. 따라서 手術 中 오직 映像에 依支해 間接的으로 標的을 定해야 한다. 이때 萬若 標的의 位置가 正確하지 않으면 治療 效果가 減少하거나 後有 障礙가 發生할 수 있다.

超音波 手術은 頭蓋骨을 透過하는 多重 超音波를 標的에 集中시켜 治療한다. 두께 等 頭蓋骨 狀態에 따라 手術이 制限되기도 한다. 이은정 서울대병원 神經外科 敎授는 “超音波 手術은 손 떨림 手術醫 새로운 代案으로 자리매김한 手術法”이라며 “最近 MR 溫度計를 통해 組織의 溫度를 正確히 測定할 수 있게 됨에 따라 適正 에너지를 標的에 傳達하는 것도 可能해져 活用 頻度가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홍은심 記者 hongeunsim@donga.com
#헬스東亞 #健康 #醫學 #疾患시그널 #손떨림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